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채영 Jul 06. 2019

어디서 살 것인가

워킹홀리데이 그 후 1년, 다시 돌아온 유럽

여행 전, 내가 생각했던 삶의 사유 범위는 단순히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였다. 어린 시절부터 우리가 들어온 질문은 “뭐가 되고 싶니?”였고, 그 뭐가 되기 위해, 대학이라는 사회에 들어가 “어떻게” 할 건지만을 고민했으니까. 그러나 여행 후 한 가지가 추가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어디서” 살 것인가다. 인간은 시공간의 3차원 세계에 살고 있어서.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었을지도 모르겠다만, 나는 그 점을 무척이나 간과했었다. 그 범위를 내가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몰랐었으나, 알아버린 이상 돌이킬 수가 없다. 세상의 모든 맛있는 음식 예를 들어 엽기떡볶이의 맛도 알아버린 이상 계속 찾지 않습니까?



사실 이번 여행도 부모님을 설득해야 할 일이었다. 한국에서는 지금 내 나이에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해야 하니까,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지만을 고민했던 부모님 세대에게는 “어디서”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는 내가 당연히 이해가 안 되실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야기를 하니 아이리쉬 친구는 웃으며 “야! 너 몇 살이야? 고작 24살인데? 너무 젊어. 그런 거 걱정하기엔 이르고, 무엇보다 어떻게든 되게 되어있어. 걱정하지 마.” 국제나이 너무 좋다. 그리고 세상에 내 아이리쉬 친구 같은 사람만 있었으면 좋겠지만, 그건 아마 욕심일 테고, 그것이 욕심인 것을 알아버린 이상 어쨌든 나는 선택해야 할 것이다.



나는 어디서 살며, 무엇을 어떻게 할까? 오늘도 이 질문을 끊임없이 내게 해보았으나, 아직은 답을 모르겠고 막연히 그려지는 모습이 있다. 여행이 끝나면  수묵화 같은 그림이 나의 필름 사진처럼 또렷해지길 바라며.



5일 7월 19년

아일랜드 더블린 스토니 베터에서

작가의 이전글 얼마나 크고 많은 지혜를 얻으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