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이라는 풍문은 들었지만 글로벌 직급체계와 임원과 직원 평가보상과 승진 제도 전반에 대한 실무적인 설계 경험이 있기에 그저 좋은 책이겠거니 했었다. HR 분야에서는 잘 알려진 저자도 아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연말 연시를 틈타 찬찬히 읽어 보았다. 회계학 전공 교수가 보상 전반의 철학, 전략, 체계, 산정법, 평가 기법, 급여와 보수 구성, 임원과 직원의 보상 차이에 이르기까지 망라하여... 꼼꼼하고 정확하면서도 여러모로 새로운 시각으로 깔끔하게 쓴 책이다.
아는 척 하지도 모르는 척 하지도 않는 진솔하고 담담한 필체로, 한국적 상황과 산업 및 기업의 특성까지 디테일하게 검토하여 써 낸 명저라고 본다.
진정한 성과관리와 평가보상 전문가가 되려면 사업전략과 성과지표체계, 조직과 인사, 관리 회계와 재무, 이사회 운영과 ESG, 조직문화와 노사관계를 두루 살필 줄 알아야 함을 신선하고 신박하게 느낄 수 있었다. 학제적 융합과 배움의 길은 끝이 없는 것이다.
임원 직원 인사(특히 직급체계, 조직 평가와 보상, 개인 평가와 보상, 연봉과 급여 및 비금전 보상, 핵심인재 선발 영입 유지와 승계계획) 분야 뿐만 아니라, 기업지배구조 분야(특히 이사회와 평가보상위원회), 재무/관리 회계 분야(주식, 현금 보상의 재원 기준 및 예산 설정)의 실무자들이라면 꼭 한번은 정독하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Fair Pay로 마무리되어야
Fair Play가 완성되니까 말이다.
신재용 교수님 좋은 책 쓰시느라 수고 하셨고 감사합니다.
2024. 김현주(Hyun-Joo Kim, Ph.D).
성과와역량연구소 대표 / 경영학박사
blog.naver.com/lukekim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