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룰루 Aug 26. 2024

2. 나는 회사의 노비가 아니다

일단 그냥 퇴사하겠습니다

퇴사 면담을 하면서 들었던 가장 어이없는 말은 “업무 강도가 낮아서 퇴사하고 싶은 것 아니냐”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팀장이 이어서 한 말은 “정신없게 일해야 그런 생각이 안들텐데…”였다.


회사가 갑작스럽게 변화를 맞이하면서 나름 중간 그룹이었던 우리 조직은 팀으로 바뀌었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험한다는 명목과 함께 매우 추상적인 팀 목표가 세팅되었다.


특히 나의 업무는 ‘하고 싶다는 니즈는 있었지만, 해보진 않았던 것’을 새롭게 세팅하고 기획하는 일이었는데 말이 세팅이고 기획이었지,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아 망망대해를 헤매는 돛단배에 올라탄 기분이었다.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추상적 목표에,

윗분들의 결정에 따라 달라지는 분기별 목표,

NEXT TO가 정해지지 않으면 멈추는 실무 상황에

일다운 일을 했다고 할 수도 없어 무력감이 밀려왔다.


남들은 월급루팡 하면서 좀 쉬라고 했지만,

쉬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남들 다 바쁜데 나 혼자 멍 때리고 있을 수 없었다.


할 일을 스스로 만들고,

내가 맡은 업무를 분석하고 그 분야에 대해

내가 모르는 건 공부하려고 했으나

순식간에 뒤집히는 손바닥처럼 수시로 바뀌는 목표에

뭔가를 해야겠다는 의지조차 사라져 갔다.


이대로 가다간 내 커리어도,

이 실험이라는 명목하에 진행되는 일들도

의미 있게 진행될 것 같지 않아 결국 퇴사를 선언했고

팀장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팀장에게는 그래도 ‘이 실험이 의미가 없을 것 같다’라고 대놓고 말하긴 그래서, 퇴사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내 직무와 맞지 않다’라고 설명을 했다.

그랬더니 돌아오는 말이 저 말들이었던 것이다.

정신없게 일을 했어야 퇴사 생각이 안 들었을 거라니…


이건 조선시대 노비에게나 했던 말이 아닌가?

대감님 댁 노비가 도망갈까 봐 ‘정신없게 굴려서 (노비가) 도망갈 생각을 하게 하지 말라’고 하는 거랑 뭐가 다른 거지?


야근을 하든, 정신없이 일을 하든 상관없지만

결국엔 퇴사를 하겠다는 “본질”이 중요한 것 아닌가?


목표가 정해지지 않은 “일”과

방향성 없는 “리더십”의 콜라보.

그게 내가 오랫동안 고민하고 결론 지은 퇴사의 이유인데 이걸 저렇게 받아들인다는 것이 나에겐 큰 충격이었다.


정신없이 일하면 나는 계속 다녔을까? 아니, 결국엔 퇴사를 선택했을 것이다.

정신없다고 해서 이 방향성 없는 일을 계속한다는 것은 생각 없이 일하고, 회사가 주는 월급만 받아가라는 뜻이다.


나는 그런 생각 없는 노비가 되고 싶지 않다.

적어도 내가 무슨 일 하는지는 알고, 내 일에 보람을 느끼며 내가 도전하고 싶은 일을 찾아가는 적극적인 ‘worker’가 되고 싶은 거지 수동적인 노비가 되고 싶던 건 아니었다.


팀장과의 면담 후 오히려 퇴사를 말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태도로 일하고 싶은지 이제부터라도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일’이란 무엇이고, 어떤 자세로 ‘일’할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