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pringnote Oct 25. 2020

바오밥나무


수많은 잔가지들이 바람에 팔랑여 소란스럽다.

하늘을 모르고 여기저기 팔을 뻗어 자라난 가지들은

마침내 나무를 삼키고 뿌리를 흔든다.

'좋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는 내 욕심이 점점 나를 갉아먹는 것을 느낀다.

누군가의 그늘이 되지 않아도, 그네가 되지 않아도 

나무가 나무인 것은 변함이 없는데.

쓸 데 없는 오지랖과 인정 욕구가 끊임없이 잎을 틔워 내 모습을 잃어버린 기분이다.  

우리가 저마다의 모양을 가진 퍼즐 조각이라면,

나는 만나는 조각마다에 맞춰 끊임없이 내 모양을 바꿔왔다. 

누군가 나의 '꼴'은 무엇이냐고 물으면, 나는 무어라 대답할 수 없는

묘한 표정의 메타몽이 되어버리고 말겠지.

한 살 더 어른이 될 내년의 목표는 '뿌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것'으로 해야겠다. 

기꺼이 실수하고, 많이 넘어져야지. 

바람에 걸리지 않는 그물이 되지 못하더라도, 

오지도 않은 비난의 화살을 예측하는 일은 그만둬야지. 

모든 결정에 있어 양보하고 양보하다 늘 대기번호 158번 정도로 

밀려나고 마는 '나'를 몇 번이고 끌고 나와 1번까지 데려오는 연습을 해야지. 

물론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칭찬을 너무 달콤하고, 사실 별로 자신도 없으니까. 

그래도 이렇게 글로 남겨 놓고, 매 순간 알아차린다면 다음은 좀 나아지지 않을까? 

내가 나를 잃으려 할 때마다 정신을 바짝 차리고 두 팔을 벌려 물구나무를 서 볼 것이다. 

모든 정신이 뿌리로 향하도록,

예쁘진 않지만, 코끼리 같은 기둥으로 가지까지 굵직한 뿌리를 뻗어낸 바오밥나무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엄마가 된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