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100개 올리고 폭망한 이유
유튜브, 몇분짜리의 영상을 얼마의 주기로 언제까지 업로드해야 구독자 만명을 만들 수 있을까? 나도 모른다. 최근 초보 유튜버들을 위한 영상을 제법 본 바로 정리해보자면,
롱폼과 숏폼 둘 다 한다.
적어도 6개월에서 1년간 주 1~2회 꾸준하게 업로드한다.
썸네일로 클릭을 유도하고 유입된 사람이 지속해서 영상을 볼 수 있게 한다.
정도가 되겠는데 약 7년 전 100개의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해보고 폭망한 1인으로서 내 노력이 또 물거품이 되면 어쩌나 싶은 노파심이 자꾸 생긴다. 자고 일어나서 늘지 않은 구독자수를 보면 마음이 아프다. 어차피 게임이나 예능 채널도 아니니 성장하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는 걸 알면서 인간의 욕심이란...어쩔 수 없나보다. 생각해보면 100개의 영상을 그대로 놔뒀으면 또 모를 일인데 폭망했다고 생각한 나는 꼴도보기 싫어 영상을 모두 삭제해버렸다. 비공개해도 될것을 삭제까지 한 것보면 내 성격이 문제다.
어쨌거나 다시 유튜브를 시작하며 드는 생각은 구독자 천명이 가능할까? 만명은 넘을 수 있을까? 10만명이 되면 잔치를 해야하는 것 아닌가? 그 쯤되면 주변에 알려도 당당하지 않을까?등등 별별 생각을 다 한다.
오늘 아침엔 이런 생각도 했다. 5년 뒤엔 돈 걱정 없이 산다는데, 설마 그때쯤 구독자 백만명이 넘어서 돈 걱정 없는거 아니야?! 아주 제대로 희망회로를 돌렸다.
이쯤에서 궁금한 것은, 대체 5년 뒤에 무슨 일이 있길래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게 되는 것일까?인데 사주상 그렇다는 거라서 제발 그렇게 되길 간절히 바랄 뿐이라는게 내 입장이긴 하다. 유튜브가 아니라면 뭘까? 책이 잘 팔리는 걸까? 되게 유명한 누군가가 내 그림이 좋다고 공공연하게 말해서 내 그림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는 걸까? 소설을 썼는데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게 아닐까? 아.. 아직 소설을 쓰진 않았다. 쓸 계획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로또에 당첨이 되나? 나도 모르는 재산을 상속받게 되는건가? 더 생각나는것이 없다. 돈 걱정 없이 사는 인생을 위한 루트는 이것들 말고는 없다. 적어도 내 인생에선 말이다.
사주를 믿니? 라고 할지도 모른다. 뭐 그럴수도 있다. 나도 그랬으니까. 어릴땐 사주를 그리 믿지 않았다. 어차피 인생은 모르는 것이고 내가 하는만큼 결과도 주어지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엄마가 어디서 봐 온 사주 말고 내돈을 지불하고 사주를 보게 된 것이 사업을 시작할 때였다. 왠지 사업을 할 때는 신중해야할 것 같아서였는데 우선 사업을 해도 될지 말지가 가장 궁금했다. 잘 본다는 곳에 미리 예약하고 방문했다. 생년월일과 태어난 시간 말고는 아무 정보도 제공하지 않았다. 사주는 다음과 같이 나왔다.
사업을 해야한다.
집에 있으면 답답하고 오랫동안 한 곳에 있으면 몸이 아파진다.
내년(사주를 볼 당시)부터 바빠질 거고 그 후부턴 계속 바빠질거다.
00살 이후부턴 돈 걱정 없이 살게 된다.
그 외 내가 궁금했던 것들을 몇 개 더 물어봤던 기억이 있다. 어쨋거나 그 사람이 말한 위의 4가지 중 지금 시점에서 4번만이 유일하게 아직 오지 않은 미래다. 나머지는 모두 맞았다. 특히 3번은 꽤 신기했는데 사주를 볼 당시엔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을 때라 바빠질 일도 없었고 계속 바빠진다는게 이해가 안갔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현재로서 나는 4번이 가장 간절하다는 것이다. 물론 사과가 떨어지길 바라며 나무 아래 누워있는 것은 아니다. 글을 쓰든 그림을 그리든 일을 하든 무언가를 하고 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구독자 천명과 만명, 10만명이 되는 날 이 영상을 다시 봐야겠다. 물론 구독자 달성이 먼저겠지만 말이다.
#초보유튜버 #폭망한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