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끄적끄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래리 Apr 04. 2021

20210404 단상

2021년 첫 글

 #1. 변화-1

사주에서 올해 변화가 많은 해라고 일렀는데, 나의 안과 밖의 여러 변화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눈에 보이는 밖의 변화부터 말하자면 이사를 갔다. 햇수로 8년 살던 용산 내 서울역-숙대입구 인근을 벗어나 중구 신당동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원룸에서 투룸으로의 이사인 만큼 가구도 늘었다. 거실엔 쇼파와 큰 책장을 들였고, 반려식물 두 친구도 창가 옆에 자리하게 됐다. 쇼파와 책장이 마주보고 있어서 그런지 이전보다 책을 많이 읽게 됐다. 원룸에 살던 시절에는 집 안에서 '책을 읽을거야'라고 5번 정도 마음 속으로 외치고 나서야 책 첫페이지를 넘길 수 있었다. 잠 자는 공간과 활동하는 공간이 분리돼서 발생하는 여유 때문인지, 지금은 쇼파에 앉아 눈 앞 책장을 바라보면 자연스레 손이 앞으로 향한다. 


혼자 살지만 싱글 사이즈였던 침대도 퀸 사이즈로 바꿨다. 이사는 2월 말에 했지만, 침대는 어제 새로 설치했다. 혼자 잘 때 이리저리 뒹굴러도 부드러운 매트리스가 몸을 빨아들이는 쾌감이 있다. 또 앞으로 누가 와서 같이 자더라도 편히 잘 수 있겠지.


직장 내에서는 팀이 바뀌었다. 부서는 바뀌지 않았지만, 이전보다 중요도(?) 높은 출입처를 맡게 됐다. 이사와 팀 변동이 같은 시기에 이뤄지다보니 올 2~3월은 정신없이 보낸 듯하다.



#2 변화-2

내적인 변화로는 욕구가 좀 떨어졌다. 식욕도 성욕도 분명 예전보다 왕성하진 않은 느낌. 여전히 매주 한 번은 맛있는 음식 찾아 떠나곤 한다. 그런데 요즘 들어 감동을 느낄 수준의 음식을 먹어보지 못한 탓도 있지만, 이제는 그런 감동을 느낄 수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도 든다. 31년 짧은 인생이지만, 꽤 많은 경험치가 쌓여서? 아니면 인간이 으레 겪는 열정 소실 때문에? 몇 년 전부터 음악에 대한 뜨거운 마음이 조금씩 식어갔는데, 음악을 사랑했던 주위의 많은 이들도 같은 과정을 겪고 있다. 박모씨는 이를 개인의 문제라기 보다는 시대의 문제라 칭하기도 했다.

 

사람을 만나는 일에도 큰 기대까지는 생기지 않는다. 아직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행위 자체를 워낙 좋아해 직장 내에서도 꽤 성과를 내고 있지만, 사적 영역에서 특히 그렇다. 지난해 헤어지고 소개팅을 몇 번 했는데, 확 끌리는 사람을 단 한명도 만나지 못했다. 작년부터 시작한 무력감이 더 심해진 기분. 작년에 이 짜증나는 감정을 어떻게 떨쳐냈나 생각해보니, 타투를 하고 독서모임을 하고 새 여자를 만나고 그랬다. 


채우고 싶지만 메울 수 없는 마음을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까. 지금까지는 재미를 찾기 위해 새 사람을 찾곤 했다. 나의 부족분을 타인이 채울 수 없단 걸 알면서도, 아니 그런 생각 자체가 건강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도 새 사람을 만났다. 외적으로 맘에 든다면, 첫만남의 즐거움이 잠시나마 무력감을 벗어나게 해서 그런 듯하다. 이대로는 오히려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없을 것 같은 마음이 든다. 


수 년 전부터 언젠가는 종교를 갖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한 두 번 아니고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종교를 갖는 다는 건, 삶 전체에 대한 태도를 특정 종교의 가르침으로만 한정한다는 뜻으로 사용했다. 이 뜻을 제한하지 않으면, 나는 이미 여러 책을 읽으며 종교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기에. 현재의 나는 종교인이라고 생각치 않는다.


종교를 갖고 그것을 절대적 기준, 기댈 곳으로 여겨 버리면 정신적으로 게으른 행위다 싶어 거부해왔다. 종교를 갖는다고 이 무력감이 해소될 것이란 보장도 없다. 하지만 무언가 새로운 것을 '하겠다'고 마음 먹으면 꽤 열심히 파고 들어가는 습성이 있어, 무력감을 벗어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 그럼에도 나는 아직 종교를 갖고 싶지 않다. 내 식대로 세상을 느끼고 숨겨진 많은 부분을 보며 이 무력감을 극복하고 싶다. 이 무력감을 극복하게 되는 순간이 종교'적'인 것으로 인해 다가올 수는 있다고도 본다. '종교적'이라는 단어도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뉘앙스가 다를 수는 있지만, 설명이 너무 길어지면 노잼.


매거진의 이전글 20201109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