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하세연 Jan 25. 2019

로보어드바이저 - WiseBanyan

무료 로보어드바이저

세상은 넓고 로보어드바이저는 많다.

개인적으로 쓰는 로보어드바이저가 두 개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지난번에 소개한 Acorn

그리고 이번에 소개할 로보어드바이저는 WiseBanyan이다.

아래 링크는 WiseBanyan을 리뷰한 사이트다.


https://investorjunkie.com/35387/wisebanyan-review/


Acorn을 쓰고 있는데도 WiseBanyan을 쓰는 이유는, 

일단 무료이기 때문이다.

서비스를 더 추가하지 않는 이상 기본 서비스에 있어서는 무료이고, 

초기 투자 금액 미니멈도 굉장히 낮다. ($1)


사실 써보면서 후기를 남기려고 했는데.. 무료라는 것 말고는 특징을 모르겠다.

AcornWiseBanyan둘다 장점이 있어서 쓰고 있을 뿐, 

전문가의 비교가 아닌 이상 뭐가 더 좋고 나쁘고를 감히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다만 사용성에 있어서 Acorn는 지난번에 말했듯 다양한 플랫폼의 서포트와 재미난 서비스가 장점이고,

WiseBanyan는 완전 무료에 초기 투자 금액도 상관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리뷰 사이트에 보면 알겠지만 둘 다 상당히 좋은 리뷰를 받고 있으니, 괜찮은 옵션이 될 것 같다.

내 개인 자료를 열어 보면

적나라한 나의 투자금액

보다시피 9프로 정도의 이익을 내고 있으며, 리스크 설정은 "보통"으로 해놓은 상태다. 그리고 적금에 넣는다고 생각하고 한 달에 $300씩 꾸준히 넣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계좌쨩은 날 봐주지 않는걸..) 


유료 서비스

그리고 위의 "Packages"는 유료 서비스들이다. 할인한다고 써붙여 놓은 건 상술에 불과하고, 개인적으로는 Tax Protection만 유료 서비스를 쓰고 있다. 쓰고 나서와 쓰기 전의 차이도 체감하긴 어렵지만, 어쨌든 이 로보어드바이저가 수익을 내는 방안 중에 하나로 보인다. 


블로그에 로보어드바이저 글은 생각보다 인기가 없어서 안 쓰려고 했지만, 그래도 내가 쓰고 있는 플랫폼의 수익 현황과 스크린샷, 그리고 짧게 설명 정도 해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남기게 되었다. 혹시라도 로보어드바이저에 관심이 생겨서 해보고 싶다면, 꼭 내 웹사이트의 링크를 타고 가서 해주면 정말 감사드리겠다. 

(WiseBanyan 링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