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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chelle Lyu Oct 29. 2022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

병영 강의


유난히 힘이 들고 시간이 걸렸다

다른 어떤 것보다도 배가의 시간을 요했다

텍스트 읽는데 이삼일

콘티 만드는데 이삼일

ppt 작성하는데 또 이삼일

영상강의 녹화 꼬박 하루

많이 힘이 들었고 많이 시간을 요했다


한 편의 강의안을 작성하는데..,,

그리 오래 힘도 시간이 소요됐다


시작 화두어

코로나

트렌드 

역발상

메가


코로나 19 팬데믹 포스트 코로나 시대

1.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

2. 디지털 전환의 일상화 비대면, 인공지능, 로봇 중심 세상 도래했다

3. 기존 트렌드의 변화가 무수하게 일어났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사회적 동물

Homo Sociologicus  

관계 속에 살아가는 사교하는 인간

Homo Sociabilis 다


디지털 트렌드는 분명히 메가 트렌드이나

인간의 본성과 사회성까지는 버리지도 거부하지 못함

관점의 보완이 필요

역발상 트렌드의 존재 

수많은 메가 트렌드와 역발상 트렌드의 공존과 병행이 필요

모든 트렌드에는 그렇기에 양면성이 존재한다


역발상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림

역발상 전략 POP Point of Parity와

POD Point of Difference

유사성을 따라잡고 차별화 포인트 도입

시대의 흐름을 좌우하는 메가 트렌드

23 메가 트렌드 10


일상의 일반화된 트렌드

1. 트렌드는 다양해지지 않았다

2. 트렌드는 한 방향만 전망하고 있다

3. 트렌드가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

4. 경쟁 사회에서 우위를 확신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역발상에 주목

콜럼버스의 달걀: 발상의 전환 역발상

역발상 마케팅 등장

마케팅이란 주어진 시장에서 최고의 효율과 효과를 도모, 

소비자 니즈 이면의 소비를 창출시키는 과정


트렌드에는 

역발상 트렌드

변하지 않는 트렌드

현재 재조명되는 트렌드

역발상 트렌드에는 단기보다 중장기적 전망이 필요함


역발상 트렌드로 전체적인 트렌드에 대한 

관점의 균형을 바로잡고 

세상을 보는 시선에 발상의 전환을 더하면 

무엇보다 새로운 성공 기회를 창출


역발상 트렌드는 2개의 메가 트렌드 조합으로 결과 도출

메가 트렌드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근본적인 변화의 첫 징후는 역발상 트렌드에서 찾을 수 있다

피터 드리거가 언급


역발상 1

소비시장과 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는 메가 트렌드다

라이브 커머스 신선식품 명품 분야에서 부작용 등장

오프라인 쇼핑 대체로 

라이브 커머스 도입 

만족도의 한계 직면

라이브 커머스 법과 제도 미비

매출 조작 품질불량 가짜상품 반품 문제 환불불가

이커머스 불만족- 패션업계 화장품 업계

체험을 원하는 소비욕구는 오프라인 쇼핑을 살림

체험은 대리만족에 대한 욕구를 채워줌

팝업 스토어 등장  두껍 상회 

슈퍼 충전 브랜드의 운영 효용성을 높임

또 계절적 요인 반영 장소적으로 타깃 고객과 잠재고객을 고려해 포인트로 진출하거나 

짧은 시간에 다양한 재품 제안 가능

소비자들은 물리적 증가에 민감


이커머스의 편리함과 진일보한 배송 시스템으로 쇼핑의 불편함 해소

이커머스에도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은 병행되고 성행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 19로 상권 경쟁은 이커머스에서 오프라인으로 옮겨지고 있음 

이는 고객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


2

아웃라이프가 우위


주거공간은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니라 멀티플렉스가 됨

집에서 놀고 즐기는 사람 즉 

놀이하는 인간인 홈 루덴스 Home Ludens 등장

바이러스 건강 위생 안전이 홈 라이프 트렌드로 공고해짐

홈 라이프는 메가 트렌드이나 로컬 트렌드와 반대로 지역경제 비활성화 요인으로 작용

인간은 사회적 인간 

호모 소시올로지쿠스 Homo Sociologicus 이자 놀이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다

관계를 이루며 살기에 연결은 본능에 가깝다


호모 루덴스는 생각하는 존재 

호모 사피엔스 Homo Sapiens에 반기를 들었다

슬기로운 집콕 생활에서 안전한 집 밖 활동으로의 이동은 

MZ세대들이 견인할 전망이다

MZ세대의 특징

트렌드를 주도하며 자기 효능감이 높고 재미를 추구하며 사고가 자유로움

나 홀로 그리고 다 함께 

버츄얼 액티비티 Virtual Activity 

MZ 세대 라이프 스타일에 대안

라이프의 역발상 중 하나 카 라이프

차박 차를 타고 돌아다니며 생활하는 Van Life 선호

또 드라이브 인 Drive in 생활의 가능

호모 카피엔스 Homo Carpiens 신조어 탄생

호텔 집의 대체제 멀티플 공간으로 진화

온라인 수업으로 학교를 못 가는 아이들을 위해,

키캉스 Kicance 공간으로 변모

카공족

취미 문화 다양한 타깃으로 수요를 중족 시키는 레이어드 Layered Hotel이 됨

대체할 안전한 야외활동이 늘었다


3

홈 니어와 재택근무


일터는 일을 하는 공간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는 공간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무대

테두리가 존재하는 공간

조직 구성원들과 관계를 지속해야 하는 관계 지향적 공간

재택근무의 역효과 줌 피로 Zoom Fatigue 코로나 블루 Corona Blue  코로나 레드 Cirona Red

디지털 유목민 네트워크가 있는 곳이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옮겨 다니며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일하는 사람

역효과 일과 일상의 공간 비분리

일터에서 근로자끼리 함께 있다 는 것은 상호 집중 Mutual Focus  감정 공유 Shared Emotion 운율 부유감 Rhythmic Entrainment이 존재한다

운율 부유감이란 동료들과 함께 할 때 에너지에 편승해 고양되는 감정으로 집중력과 일치 효율이 상승하는 것

공유 오피스 시장 홈니어 Home Near 오피스 필요에 의해 성장

어디서든 근무 Work From Anywhere 가능

재택근무에 역발상 트렌드로 홈 니어 오피스가 주목


4

비대면 교육 


온라인 교육은 시공간으로 초월하기 때문에 지역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일조

원격 수업으로 학습 교차 커짐

전달력의 한계-눈빛 손짓 발짓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부재,

대안적 교육으로 플립 러닝은 역진행 수업으로

집에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 뒤 교실에서 보다 깊은 학습을 진행하는 것,

Flipped Classroom Inverted Learning Inverted Classroom

온라인이 하향식이라면 플립 러닝은 상향식 Bottom Up

플립 러닝 수업 이해와 기억을 넘어 창의력과 분석력 향상 등 상위 목표 요구

온라인 수업 이해와 기억 하위 목표

플립 러닝 교사는 학습 동기 이론 Learning Motivation

학생 자기 효능감 이론 Self Efficancy

따라서 효과는 학습 이해도 암기 효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 사고력 능동적인 수업 참여 면에 장점


미국 미네르바 스쿨 Minerva School 플립 러닝 도입

플립 러닝 수업은 기초 수업은 온라인 강의로 

외부에서 토론이나 프로젝트 수행에 중점을 둔 것

스위스 로잔 대학

서울대 카이스트 울산과학대

울산과학대는 온라인 화이트보드 비켄 버스 Beecanvas  접착식 메모지 패들렛 Padlet 협업 도구 사용

에리히 프롬 소유나 존재냐에서

강의를 기록하기 위해 필기 집중하는 소유 지향적 학생으로 분류

미리 학습해서 머릿속에 자기만의 사고를 형성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존재 지향적 학생

온라인 교육 역발상 트렌드 플립 러닝은 지속됨

비캔버스 패들렛 체그와 같은 새로운 에듀테크가 주목받음


5

소비


동네 소비 로컬 여행 탈세계화 메가 트렌드,

인구이동 감소 지역   상업지역 관광지 레저 스포츠 사무 지역 주거지역

동네 중심으로 경제 활동과 로컬 생태계 로컬 크리에이터 로컬 마이즈 드 콘텐츠 이름의 콘텐츠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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