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깊이 읽기
Jane Eyre
Charlotte Brontë
제인 에어
샬럿 브론테
한 여자가 의자에 앉아 어딘가를 응시한다. 무언가를 응시하는 두 눈에는 우수가 가득하다. 가지런히 가르마를 타고 양쪽으로 갈라진 머리를 하나로 해 뒤로 묶고 있다. 눈으로 무언가를 계속 주시하며 두 손으로 바느질거리를 매만진다. 연민을 불러내는 불쌍한 한 여인, 그녀의 이름이 바로 Jane Eyre(제인 에어)다.
너무 불쌍한 소녀, 제인 에어는 잔인한 아줌마의 집을 떠나 학교에 가기 위해 멀리 떠난다. 집에서 멀리 떠난 그녀는 그 후 선생님이 되고 대단히 부자인 Rochester(로체스터)를 위해 일하게 된다. 제인은 로체스터를 사랑하게 되고 그와 결혼하기를 바란다. 로체스터 그도 제인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는 너무 어두운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데......
Someone was in my room. It was a woman. She was a big woman, tall and strong. At first I did not see her face. She looked at herself in the mirror. Then I saw her face! It was the most terrible face. She looked angry, cruel and frightening.
누군가가 내 방에 있었다. 여자였다. 그녀는 키가 크고 힘이 센 몸집이 큰 여자였다. 처음에 나는 그녀의 얼굴을 잘 알아보지 못했다. 그녀는 거울에 비친 자신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때 비로소 나는 그녀의 얼굴을 보았다. 너무나 끔찍한 얼굴이었다. 그녀는 화나고 잔인하고 투쟁적으로 보였다.
(Original trans. by Michelle Lyu)
제인 에어에겐 어머니도 아버지도 계시지 않았다. 그는 아주 냉정하고 잔인한 고모와 세 명의 사촌과 함께 살았다. 고모가 제인 에어를 멀리 로우드 학교(Lowood School)에서 살도록 보냈을 때, 제인의 모든 삶이 바뀐다. 제인은 로우드 학교에서 오히려 더 행복해진다. 그러나 학교의 소유주 브로클허스트(Brocklehurst)는 돈을 무기로 제인에게 불친절하고 야비하게 행동한다. 로우드 학교에 기거하는 소녀들은 따뜻한 옷도 먹을 음식도 충분하지 않았다. 제인은 그곳에서 18살이 될 때까지 머물게 된다. 그 후 그녀는 생계를 위해 가르치는 일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았고 로체스터 씨를 위해 일을 하려고 로우드를 떠나게 된다. 로체스터는 손필드 홀(Thornfield Hall)라고 부르는 아주 거대한 집을 소유하고 있었고 그곳에서 제인은 작은 프랑스 소녀 Adéle(아델)을 가르치게 된다. 그러나 얼마 후 그곳에서 삶의 시간을 지나면서 제인은 로체스터를 사랑하게 된다.
로체스터는 제인을 사랑하게 될까?
제인이 로체스터를 사랑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
로체스터는 아주 부유한 여자 블랑쉬 잉그램(Blanche Ingram)과 결혼하려고 할까?
로체스터는 너무나도 부유했고 그에 비해 제인은 정말 아무것도 없이 너무나도 가난했다. 그러나 그 모든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손 필드 홀에는 끔찍한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
왜 하녀인 그레이스 풀(Grace Poole)은 다락방에 살고 있는가?
밤이면 온 집안을 돌아다니고 제인의 침실 바로 밖에서 이상한 웃음소리를 내는 그 사람은 누구인가?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