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Feb 15. 2022

감기엔 비타민C? 비타민C를 먹어야 하는 3가지 이유

비타민C 효능

1. 면역
2.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동맥 혈압 및 경직도 개선
3. 피부 건강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비타민C, 이미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성분으로 한 번도 드셔보지 않은 분들을 찾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각종 채소와 과일, 종합 비타민제, 하다못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음료나 아이스크림에도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흔한 영양소이기 때문이죠. 비타민C는 특히 감기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어,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찾는 경우도 많은데요. 


하지만 “몸에 좋다니까 일단 먹기는 하는데, 비타민C가 정말 감기에 도움이 되는 건지, 정확히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궁금하다”고 하시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 논문을 통해 비타민C의 작용과 섭취시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


면역은 크게 선천 면역후천 면역으로 구분되는데, 우리가 흔히 ‘면역’이라고 칭하는 개념은 후천 면역에 해당합니다. 후천 면역은 이전에 침입한 항원을 기억했다가(면역기억), 해당 항원이 다시 침입한 경우 특이적으로 반응하여 효과적으로 항원을 제거(특이성)함으로써, 선천 면역을 보강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면역체계에서 비타민C의 역할에 대해 정리한 Nutrients의 리뷰논문에서는 비타민C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죠.

비타민C는 선천 면역 체계와 후천 면역 체계의 다양한 세포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면역 방어에 기여한다. (중략) 비타민C 결핍은 면역력 저하와 높은 감염 위험성을 초래한다.

참고 논문 : Carr, A. C., & Maggini, S. (2017). Vitamin C and Immune Function. Nutrients, 9(11):1211.


2.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동맥 혈압 및 경직도 개선


2020년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30세 이상 성인의 약 7명 중 1명(13.8%)이 당뇨병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대인에게 매우 흔한 질병이 되었는데요. 당뇨병의 가장 큰 문제는 고혈압을 비롯하여, 각종 심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013년 Hypertension에 발표된 한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비타민C 섭취가 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1개월 후, 경구 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동맥 혈압을 낮추고 동맥 경직성을 개선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참고 논문 : Brian A. Mullan, Ian S. Young, Howard Fee and David R. McCance. (2002). Ascorbic Acid Reduces Blood Pressure and Arterial Stiffness in Type 2 Diabetes. Hypertension, 40(6):804-809.


3. 피부 건강


뿐만 아닙니다. 비타민C는 피부에도 다양한 이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를 비롯한 인체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피부, 모발, 근육 등의 구성성분인 콜라겐의 생성 또한 돕기 때문이죠. 


따라서 비타민C의 경구 섭취가 피부 건강에 미치는 이로운 영향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누적되어 왔는데요. 영국의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2007년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년 여성의 비타민C 섭취량과 피부 관련 지표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타민C 섭취량이 높을수록 주름 및 노인성 건조증의 확률이 낮았다. (중략) 비타민C와 리놀렌산을 더 많이 섭취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을 더 적게 섭취하는 것은 피부 외관의 더 좋은 상태와 관련있다.

참고 논문 : Cosgrove MC, Franco OH, Granger SP, Murray PG, Mayes AE. (2007). Dietary nutrient intakes and skin-aging appearance among middle-aged American women. Am J Clin Nutr, 86(4):1225-31.




오늘은 인체의 면역 부스팅을 비롯하여 비타민C가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비타민C와 감기의 관계를 보다 직접적으로 확인하려면, 2007년 발표된 무작위 임상시험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이 연구에서 비타민C의 섭취는 일반인에게는 유의미한 예방 효과가 없었지만, 활동량이 매우 많은 운동선수 그룹에서는 약 50% 이상 감기 발생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반인도 비타민C를 주기적으로 섭취한 경우, 감기에 걸린 후의 ‘지속기간’과 ‘중증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죠.

 

그러나 반드시 감기 예방 및 치료 목적이 아니더라도 비타민C는 ‘필수 영양소’로 지정된, 우리 삶에 아주 중요한 성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엘라스틴 정말 이름값하나요? 논문으로 확인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