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Feb 09. 2022

엘라스틴 정말 이름값하나요? 논문으로 확인하세요

엘라스틴 효능

1. 피부 탄력·주름·혈류 개선
2. 가슴 하수 억제
3. 인대 기능 개선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피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하면 콜라겐 정도만 떠올리셨을텐데요. 인체의 탄성 단백질인 엘라스틴의 피부 관련 이점이 널리 연구되기 시작하면서, 엘라스틴 또한 큰 사랑을 받고 있죠. 이제 콜라겐과 더불어 이너뷰티 TOP2 성분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인기가 많더라도, 혹은 오히려 인기가 많을수록 성분에 대한 공부는 꼼꼼히 해야겠죠. 따라서 오늘, 엘라스틴의 대표적인 이점부터 잘 알려지지 않은 이점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1. 피부 탄력·주름·혈류 개선


엘라스틴이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는 엘라스틴을 섭취해본 소비자들이 ‘피부 탄력에 도움을 받았다’며, 높은 만족도를 표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다양한 연구에서 엘라스틴을 피부 미용 기능성 소재로 보고, 엘라스틴 경구 섭취가 전반적인 피부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일관된 결과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2015년 한 연구에서는 가다랑어 엘라스틴 가수분해물이 피부 섬유아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부 상태에 유익한 효과를 준다고 정리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우리의 이중 맹검, 위약 통제 연구는 엘라스틴 가수분해물의 섭취에 의해 피부 탄력, 주름, 혈류 및 피부 상태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개선되었음을 입증했다.

참고 논문 : Shiratsuchi E, Nakaba M, Yamada M. (2015). Elastin hydrolysate derived from fish enhances proliferation of human skin fibroblasts and elastin synthesis in human skin fibroblasts and improves the skin conditions. J Sci Food Agric, 96(5):1672-7.


2. 가슴 하수 억제


콜라겐과 마찬가지로 엘라스틴 또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분해가 촉진되는데요. 따라서 우리는 점차 피부가 탄성을 잃는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처짐 현상은 얼굴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가슴의 형상을 유지하는 쿠퍼인대라는 조직에도 엘라스틴이 분포하기 때문에, 특히 여성은 중년에 접어들며 혹은 다이어트 이후 가슴의 모양이 변화한 것을 체감하죠. 


이에 대해 2016년 한 연구에서는 엘라스틴의 경구 섭취가 가슴의 하수(처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엘라스틴을 섭취함으로써 다이어트에 의한 가슴 하수가 억제되고 가슴 높이가 개선될 가능성도 시사되었다. 가슴 피부 탄성 측정 결과로부터 섭취 8주 후에 엘라스틴 75mg군 및 37.5mg군에서 가슴 피부 탄성을 나타내는 회복률이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나, 위약군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참고 논문 : 白土絵理. (2016). 健常な日本人女性を対象としたカツオ由来エラスチンペプチドによるダイエット時のバスト下垂抑制及びバスト皮膚弾性改善作用. 機能性食品と薬理栄養, 10(3):131-138.


3. 인대 기능 개선


엘라스틴 경구 섭취의 효과는 피부 탄력에만 국한되지 않는데요. 엘라스틴은 대동맥벽, 인대 등 탄성이 필요한 여러 다른 조직에도 분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엘라스틴이 혈관, 인대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들이 누적되고 있는데요. 2015년 한 연구에서는 무릎 관절통이 있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엘라스틴의 섭취가 인대 기능을 개선하여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JKOM 설문 결과(그림3), visual analogue scale(VAS)에 의한 「무릎의 통증 정도」 및 「무 릎의 통증과 경직」, 「일상생활의 상태」, 「평상시 활동」에서의 무릎의 통증 스코어 합계(높을수록 상태가 나쁨)에 대하여 엘라스틴 그룹 및 엘라스틴+글루코사민 그룹에서는 경시적인 개선이 나타났으며, 12주 후에는 위약 그룹과 비교해 유의한 개선이 확인되었다.

참고 논문 : Eri Shiratsuchi, Naoki Mizutani, Masahiro Hasegawa, Keiichi Miyamoto. (2015). Effects of Skipjack Tuna–Derived Elastin Peptide on Knee Protector Ligament Injury and Knee Joint Pain, グルコサミン研究, 11:39-45.




오늘은 어느덧 이너뷰티의 절대 강자가 된 엘라스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엘라스틴처럼 이미 너무 유명하더라도, 주변 지인들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성분이라도, 내가 직접 먹기 전에는 한 번쯤 공부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주 마렵고 참기 힘들땐 요로건강 지키는 '이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