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Jan 28. 2022

자주 마렵고 참기 힘들땐 요로건강 지키는 '이것'

크랜베리 효능

1. 요로건강 개선
2. 항산화
3. 관상동맥 기능 개선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소변량이 적지만 자주 마렵거나 참기 힘들 정도로 급하게 느껴진 적 있으신가요? 이는 요로감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감염된 부위에 따라 방광염, 신우신염 등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항문과 요도 사이의 길이가 짧은 여성의 해부학적 특성으로 인해,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요로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요로감염의 원인은 소화기, 질, 요도 주변에 존재하는 대장균을 비롯한 유해균인데요. 유해균이 요로점막에 찰싹 달라붙어 집락을 이루고, 요도에서 방광, 신장으로 점차 타고 올라가며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죠.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요로감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성의 과일, 크랜베리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요로건강 개선


크랜베리는 일찍이 요로감염의 예방 및 치료에 활용되어 왔으며, 국내에서도 여성에게 좋은 성분, 방광염에 좋은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크랜베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유해균이 요로점막에 흡착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이죠.  


2008년 발표된 한 연구논문은 크랜베리추출물의 섭취가 요로감염의 발생률을 낮춘다고 보고했습니다.

“각 월의 크랜베리 또는 위약 처치 대상자의 요로감염(UTI) 수. 로지스틱 회귀 분석에 대한 교차비는 0.3으로, 크랜베리 처치 기간 동안 UTI가 발생할 월별 확률이 70% 감소했음을 시사한다.

참고 논문 : Hess MJ, Hess PE, Sullivan MR, Nee M, Yalla SV. (2008). Evaluation of cranberry tablets for the prevention of urinary tract infections in spinal cord injured patients with neurogenic bladder. Spinal Cord.46(9):622-626.


2. 항산화


뿐만 아닙니다. 크랜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크랜베리의 원산지인 북미에서는 일찍이 크랜베리의 가치를 알아보고 건강식품으로 활용해왔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크랜베리 주스를 우유만큼이나 매우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Nutrition Research에는 미국의 연구진이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저칼로리 크랜베리 주스 섭취가 지질 산화와 같은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칼로리의 크랜베리 주스(하루 2컵)는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에게서 유의미하게 지질 산화를 감소시키고 혈장 항산화 능력을 개선한다.

참고 논문 Arpita Basu, Nancy M. Betts, Jennifer Ortiz, Brandi Simmons, Mingyuan Wu, Timothy J. Lyons. (2011). Low-energy cranberry juice decreases lipid oxidation and increases plasma antioxidant capacity in women with metabolic syndrome, Nutrition Research, 31(3):190-196.


3. 관상동맥 기능 개선


‘관상동맥’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두 갈래의 혈관을 일컫는데요. 관상동맥을 포함한 동맥의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침착되어 벽이 점점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현상을 ‘죽상 경화’라고 합니다. 이는 임상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등과 같은 질환이나 급사를 초래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을 주의깊게 살피고,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위험 요인들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2011년 발표된 한 연구논문은 크랜베리 주스 섭취가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피실험자의 혈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장기간의 크랜베리 주스 섭취는 동맥 경직성의 임상적 관련 척도인 경동맥 대퇴부의 맥파 속도를 감소시켰다.

참고 논문 : Mustali M Dohadwala, Monika Holbrook, Naomi M Hamburg, Sherene M Shenouda, William B Chung, Megan Titas, Matthew A Kluge, Na Wang, Joseph Palmisano, Paul E Milbury, Jeffrey B Blumberg, Joseph A Vita. (2011). Effects of cranberry juice consumption on vascular function in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93(5):934–940.




오늘은 크랜베리의 3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요로건강과 관련해서는 식약처에서 크랜베리추출물의 ‘요로에 유해균 흡착 억제로 요로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감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기능성 원료에 대해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갑상선에만 좋다? 논문으로 알아보는 요오드의 효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