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Apr 27. 2022

면역의 최강자, '이것'을 소개합니다

베타글루칸 효능

1. NK세포 활성을 통한 면역기능 향상
2. 상기도 감염 증상 감소
3.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감소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최근 코로나에 걸렸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무증상에 가까울 정도로 가볍게 앓고 나은 분들이 있는가 하면, 몇날 며칠을 고열에 시달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면역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 면역력이 약해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베타글루칸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식이섬유이자 다당류의 일종으로, 효모의 세포벽, 버섯류, 곡류 등에 존재하는데요. 면역의 최강자’로 불리며, 식약처에서도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바 있죠, 실제 섭취시의 이점을 논문을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NK세포 활성을 통한 면역기능 향상


NK세포는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자연살해세포라고도 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공격해 없애며,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인 케모카인과 사이토카인을 분비하기 때문인데요. NK세포가 활성화되면 면역 반응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베타글루칸이, NK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합니다. 


2017년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에서는 베타글루칸을 섭취했을 때 NK세포 활성 수준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는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이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통제 연구는 정제된 박테리아 선형 β-1,3-글루칸으로 보충하면 위약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부작용 없이 NK세포 활성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참고 논문 :  Lee, Y. J., Paik, D. J., Kwon, D. Y., Yang, H. J., & Park, Y. (2017). Agrobacterium sp.-derived β-1,3-glucan enhances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in healthy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arallel-group study.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11(1), 43–50.


2. 상기도 감염 증상 감소


베타글루칸은 NK세포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와 수지상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이와 같이 면역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기 쉬운 상기도 감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2009년 Journal of Sports Science and Medicine에 발표된 한 논문은 베타글루칸을 섭취한 그룹에서 상기도 감염 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4주간의 연구 과정에서 치료군(하루 250mg, 500mg 베타글루칸)의 피험자들은 위약과 비교하여 상기도 증상(URTI)이 유의미하게 적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좋아졌으며 혼란, 피로, 긴장, 분노가 감소했으며 기분 상태 프로파일(POMS) 조사에 따라 활력이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참고 논 : Talbott, S., & Talbott, J. (2009). Effect of BETA 1, 3/1, 6 GLUCAN on Upper Respiratory Tract Infection Symptoms and Mood State in Marathon Athletes. Journal of sports science & medicine8(4), 509–515.


3.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감소


체내에서 식이섬유는 간에서 콜레스테롤로부터 생성되는 담즙산이 장에서 혈류로 재흡수되는 것을 차단하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요.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도 이런 원리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20년 Nutrients에는 베타글루칸을 섭취했을 때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했다는 결과를 담은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기준 선에서 평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4주 보충 후 12.2%,  8주 보충 후 15.1% 감소시켰다. 기준선과 4주 사이에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베타글루칸 과정에서 평균 6.5% 감소를 보였다. 반면 비HDL 콜레스테롤 혈장 농도는 11.8% 감소했다. 또한, 베타글루칸 보충 8주 후 총 콜레스테롤(TC)은 8.9%, 비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2.1% 감소했다."

참고 논문 : Cicero, A., Fogacci, F., Veronesi, M., Strocchi, E., Grandi, E., Rizzoli, E., Poli, A., Marangoni, F., & Borghi, C. (2020).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to Evaluate the Medium-Term Effects of Oat Fibers on Human Health: The Beta-Glucan Effects on Lipid Profile, Glycemia and inTestinal Health (BELT) Study. Nutrients12(3), 686.




오늘은 논문을 통해 베타글루칸을 섭취했을 때의 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만큼 면역력이 중요한 때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시고, 하루 20분에서 30분가량의 일광욕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마종자유가 건강식품인 3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