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1. 피로 개선 영양제를 찾고 있으신 분
2. 면역력 저하가 걱정되는 분
3. 기억력이 중요한 수험생 혹은 기억력 저하가 우려되는 분
홍삼 효능
1. 면역력 증진
2. 육체적인 피로 개선
3. 주의력·기억력·스트레스 개선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아이들, 수험생, 직장인부터 5060세대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영양제이자, 명절 선물 단골 손님인 홍삼은 ‘국민 보양식’이라고 불러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홍삼을 섭취한 역사는 무려 1,000년이 넘는다고 전해지는데요. 역사적으로는 송나라의 사신이 고려를 방문해 남긴 기록인《고려도경(高麗圖經)》에서 그 시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1]. 또한, 홍삼에 대해 한의학적으로는 기운이 빠졌을 때 체내의 기를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보는데요[2].
따라서 오늘은 홍삼이 과연 국민 보양식이라 불릴 자격이 있는지, 연구를 통해 홍삼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화원형 용어사전 <홍삼>
[2] 두산백과 <홍삼>
면역은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선천면역은 태어날 때부터 지니는 면역으로, 대식세포, 자연살생세포(NK세포)와 같은 세포에 의한 면역 반응을 말합니다. 후천면역은 T세포, B세포에 의한 면역 반응으로, 체내에 침입한 특정 병원체를 기억했다가 해당 병원체가 재침입했을 때 이에 맞춰 빠르게 대응하는 면역 반응을 말하죠.
홍삼은 바로 이 선천면역, 후천면역을 모두 증진하므로, 면역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재라고 볼 수 있는데요. 2021년, 10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8주간 홍삼을 매일 2g씩 섭취하게 했을 때 비장과 흉선의 T세포 및 B세포의 증가를 확인했으며 혈중 백혈구 수가 증가했음을 보고한 바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홍삼이 T세포, B세포, 백혈구 증가를 통해 면역체계를 강화한다는 사실을 8주간의 시험과 후속 분석을 통해 입증했다."
출처 : Hyun, S. H., Ahn, H.-Y., Kim, H.-J., Kim, S. W., So, S.-H., In, G., … Han, C.-K. (2020). Immuno-enhancement effects of Korean Red Ginseng in healthy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Journal of Ginseng Research.
현대인은 늘 피로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육체적으로 무리한 다음 날, 혹은 컨디션이 안 좋은 날이면, 온몸 구석구석 근육통이 찾아오죠. 이러한 근육통은 근육을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피로물질’이 쌓여 발생하는데요. 이 피로물질에는 젖산과 크레아틴인산화효소(CK)로부터 생성되는 크레아틴*이 포함됩니다[3]. 따라서, 체내 젖산 및 크레아틴인산화효소(CK)의 축적은 곧 육체적 피로도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죠.
*크레아틴: 근육에 많이 포함된 아미노산 유사물질
Jung, H. L. 과 연구자들은 2010년, 홍삼 섭취 시 혈중 젖산 수치와 크레아틴인산화효소(CK) 수치가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인체적용시험을 발표했습니다.
[3] 생명과학대사전 <피로>
"운동 후 48시간이 지났을 때 측정된 크레아틴인산화효소(CK) 수치 및 젖산 수치가 위약군에 비해 홍삼 섭취그룹에서 현저히 낮았음을 발견했다."
참고 논문 : Jung, H. L, Kim, B. S., Lee, C. D., Na, H. J., Kim, S. S., Kim, Y. C., & Kang, H. Y. (2010). Effects of Red Ginseng Intake on Muscle Injury Due to Eccentric Exercise. Preventive Nutrition and Food Science, 15(2), 88-91.
홍삼이 수험생 영양제, 노년층 영양제로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는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은 물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몇 안 되는 영양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홍삼에 함유된 핵심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기억력 개선 이점에 대한 세포실험 연구에서, 진세노사이드가 인지 기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신경 영양 및 선택적 신경 보호 작용이 있다고 밝혔는데요[4]. 나아가, 홍삼의 기억력 개선 이점은 인체적용시험을 통해서도 입증된 바 있습니다.
[4] Rudakewich, M., Ba, F., & Benishin, C. (2001). Neurotrophic and Neuroprotective Actions of Ginsenosides Rb1 and Rg1. Planta Medica, 67(06), 533–537.
2020년 진행된 Mariage의 연구에서, 피험자들에게 홍삼 분말을 2주간 섭취하게 했을 때, 주의력, 기억력 및 스트레스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홍삼 분말(HRG80)을 섭취하게 했을 때 주의력, 기억력 및 스트레스 점수에서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우수했다."
참고 논문 : Mariage, P.-A., Hovhannisyan, A., & Panossian, A. G. (2020). Efficacy of Panax ginseng Meyer Herbal Preparation HRG80 in Preventing and Mitigating Stress-Induced Failure of Cognitive Functions in Healthy Subjects: A Pilot,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rossover Trial. Pharmaceuticals, 13(4), 57.
오늘은 명실상부 국민 보양식, 홍삼에 대한 학계의 연구를 살펴보았는데요. 홍삼은 앞서 말한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효능 외에도 항산화, 혈행 건강, 갱년기 여성 건강 등 매우 다양한 효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소재입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이점이 많은 소재라도 100이면 100 모두에게 이롭지 않을 수 있는데요. 당뇨치료제나 혈액항응고제를 복용중인 분들은 홍삼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홍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혈소판 응고를 감소시키고, 혈당 저하 효과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홍삼은 섭취로 인한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어 개인의 체질에 따라 이상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 중 두드러기, 가려움 등의 증상이 발생한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반드시 담당의와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