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효능
01. 면역계 건전성 유지
02. 염증성 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완화
03. 염증성 질환 예방
안녕하세요. 논문 읽어주는 약사입니다.
일교차가 10도 안팎으로 벌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가 시작되었는데요. 꼭 봄철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요즘 많은 분들이 면역력에 신경 쓰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전한 면역체계는 면역반응의 결핍이나 과잉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면역체계는 외적 위협과 내적 장애에 대한 신체반응을 조절하는 복잡한 기제로, 면역반응이 결여되면 외부 항원에 대한 저항성을 잃게 되고, 과도할 경우 만성염증반응을 일으켜 조직의 손상과 신체 기능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체내에서 항염증 기능을 수행해 면역계 기능을 정상화하고, 면역체계 과민에 의한 만성염증반응을 완화하는 성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바로 여러분께서 익숙하게 여기고 계실 오메가-3 입니다.
01. 면역계 건전성 유지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는 그린란드 원주민들은 채소를 많이 먹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심장병 발병확률 역시 낮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이후로, 학계에서는 오메가-3의 보충이 인체에 줄 수 있는 이점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속적으로 보고된 것이 오메가-3의 자가면역질환 예방 효과입니다.
2002년 1월, Isr Med Assoc J에서는 오메가-3에 관한 기존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메타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과잉 면역반응으로 인한 자가면역질환 예방에 대한 오메가-3의 기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지속적인 소비는 임의의 자가반응성(또는 과반응성) T세포를 억제하여, 염증 및 자가면역질환의 발생률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자가면역질환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의 사용이 권장될 수 있다."
참고 논문 : Ergas D, Eilat E, Mendlovic S, Sthoeger ZM (2002) "n-3 fatty acids and the immune system in autoimmunity" Isr Med Assoc J., 4(1), 34-38.
02. 염증성 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완화
오메가-3의 보충이 자가면역질환의 예방에 기여한다는 보고가 이어지면서, 오메가-3의 항염증 효과 수준이 자가면역질환과 그로 인한 중증도의 염증성 질환에서도 기능하는지 가늠하고자 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어졌습니다.
2002년 12월, J Am Coll Nutr에서는 오메가-3에 대한 동물 실험과 임상 중재 연구를 검토한 메타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은 다양한 중증도의 염증성질환과 자가면역질환의 증상 완화에 대한 오메가-3의 기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임상실험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 병, 궤양 성 대장염, 건선, 홍반성 루푸스, 다발성 경화증 및 편두통을 포함한 인간의 여러 염증성 및 자가면역질환에서 오메가-3 식이 보충의 이점이 관찰되었다. 만성 염증성 질환에서 어유에 대한 다수의 위약 대조 실험에서 질병 증상 감소 및 항염증제 사용 감소를 포함한 상당한 이점이 보고됐다."
참고논문 : Simopoulos AP (2002) "Omega-3 fatty acids in inflammation and autoimmune diseases." J Am Coll Nutr. 21(6), 495-505.
03. 염증성 질환 예방
앞에서 소개해드린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것과 같이, 오메가-3의 항염증 기전은 과잉면역반응을 억제하는 기전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과잉면역반응에 의하지 않은 염증에 대해서도 오메가-3의 항염증 효과가 유지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2014년, PLOS ONE에서는 1950년에서부터 2013년까지 이루어진 오메가-3에 대한 임상연구에 대한 대대적인 종합분석을 수행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는 오메가-3의 항염증 기전을 보다 자세하게 밝히고, 그 기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해양 유래 n-3 다중 불포화지방산(PUFAs)의 보충이 건강한 대상에서 CRP(C-반응성단백질), IL-6(인터류킨-6) 및 TNF-α(종양괴사인자 α)에 대한 현저한 저하 효과를 고려하여 염증 관련 만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비만이 아닌 환자에서 항염증 효과가 가장 효과적이며, 결론적으로, 해양 유래 n-3 다중 불포화지방산 보충제는 공복 혈중 TNF-α, IL-6 및 CRP에 대한 현저한 저하 효과를 갖는다.”
참고 논문 : Li K, Huang T, Zheng J, Wu K, Li D (2014), Effect of marine-derived n-3 polyunsaturated fatty acids on C-reactive protein, interleukin 6 and tumor necrosis factor α: a meta-analysis., PLOS ONE, 9(2), e88103.
이상으로 학계에서 검증을 거친 오메가-3의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나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