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효능
1.뇌 발달
2. 가임기 여성의 피로도 개선 및 헤모글로빈·페리틴 증가
3. 임산부 및 태아 건강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오늘은 체내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수적인 미네랄, 철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느끼며, 안색이 창백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면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되는 질환이 ‘빈혈’인데요. ‘철 결핍성 빈혈’이 가장 흔한 빈혈이기 때문에 빈혈을 진단받은 대부분의 환자들은 철분제를 처방받습니다.
따라서 철분이라고 하면, 빈혈 환자들에게만 필요한 성분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빈혈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어도, 필요량이 증가하여 보충이 권고되는 생애주기가 있는데요. 바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성인 여성, 그리고 임산부입니다.
오늘은 연구 논문을 통해 각 시기별 철분 보충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뇌 발달
철분 결핍은 전 세계에서 가장 흔한 영양 장애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특히 영유아의 철분 결핍은 주의력 저하, 정서적 반응의 감소 등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요.
2003년에 발표된 한 연구는 철분 결핍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자료들을 검토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몇몇 연구들은 뇌 발달 과정에서의 철분 부족이 정상적인 뇌 철분과 행동 결과에 매우 중요하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참고 논문 : Lena Hulthén (2003). Iron deficiency and cognition, Scandinavian Journal of Nutrition, 47(3):152-156.
2. 가임기 여성의 피로도 개선 및 헤모글로빈·페리틴 증가
가임기 여성이라면 빈혈이 아니더라도 철분이 부족하기 쉬우며, 특히 생리 기간 동안에는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는 생리혈을 배출하기 위해 전신의 혈액이 자궁으로 모여 일시적으로 혈류가 원활하지 못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학업과 업무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2012년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에는 철분 보충이 빈혈이 아닌 여성의 피로도 개선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피로도에 대한 현재 및 과거의 심리적인 척도의 평균 점수는 철분을 보충한 그룹에서 47.7%, 위약 그룹에서 28.8% 감소했다. (중략) 위약과 비교하여 철분 보충은 헤모글로빈, 페리틴(세포 내에 저장된 철의 일차적인 형태)을 증가시켰다. (하략)”
참고 논문 : Paul Vaucher, Pierre-Louis Druais, Sophie Waldvogel and Bernard Favrat (2012). Effect of iron supplementation on fatigue in nonanemic menstruating women with low ferriti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84(11):1247-1254.
3. 임산부 및 태아 건강
국가에서 임산부에게 무료로 지원하는 영양성분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바로 엽산과 철분인데요.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의 성장 속도가 빨라져 철분 필요량 또한 급증하는데 일반적인 식사로는 이를 보충하기 어려워,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증진 목적으로 정부에서 철분제를 지원하고 있죠.
이러한 정책이 마련된 것은 이미 수십년 전부터 임산부의 철분 보충에 대한 중요성이 입증되어 왔기 때문인데요. 2003년 발표된 한 논문에 따르면, 임산부의 철분 보충이 신생아의 출생시 체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약과 비교하여, 철분 보충은 (중략) 평균 출생시 체중은 유의미하게 증가시키고 저체중아 출산 확률은 유의미하게 감소시켰으며, 저체중아를 조산할 확률도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
참고 논문 : Cogswell ME, Parvanta I, Ickes L, Yip R, Brittenham GM (2003). Iron supplementation during pregnancy, anemia, and birth weight: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 J Clin Nutr. 78(4):773-781.
이상으로 빈혈이 없더라도, 철분을 보충해야 하는 시기와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2022년은 건강의 기초가 되는 영양 관리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한 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