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Jan 12. 2022

천하절색 양귀비가 선택한 제비집의 정체는?

제비집추출물 효능

1.피부 광(光) 노화 및 상처·염증 개선 
2. 폐경 후 여성의 뼈 강도 및 피부 노화 개선
3. 면역 증진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은 좀처럼 가시질 않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예로부터 럭셔리 뷰티 소재로 여겨졌던 ‘제비집’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제비집이란 바다제비가 해초, 생선 뼈 등을 타액과 섞어 동굴이나 절벽에 만든 둥지로, 채취는 물론 손질도 매우 까다로운 소재죠. 따라서 중국 황제의 스프 요리로 활용되었으며, 양귀비와 서태후 또한 즐겨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제비집에 대해 <본초강목>에서는 ‘허한 기를 보한다’고 하였으며, <홍루몽>에서는 ‘피부를 맑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이제 연구 논문을 통해 밝혀진 제비집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피부 광(光) 노화 및 상처·염증 개선

얼굴에 나타난 세월의 흔적, 누구에게나 반가울리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피부 노화에도 유형이 있는데요. 거스를 수 없는 자연스러운 노화에 속하는 ‘내인성 노화’와 햇빛이라는 외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외인성 노화’가 있습니다. 햇빛은 피부의 콜라겐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죠. 


지난 2020년에는 바다제비의 둥지를 추출한 물질, 즉 제비집추출물이 인간의 피부에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 연구한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EBN(식용 새 둥지)가 UVB(자외선의 일종)에 의한 피부 광 노화와 NF‑α/ IFN‑γ로 인한 상처와 염증을 개선할 수 있어, 신속한 치유 효과를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 논문 : Hwang Eunson, Park Sul Woong, Yang Jung-Eun (2020). Anti-aging, anti-inflammatory, and wound-healing activities of edible bird's nest in human skin keratinocytes and fibroblasts, Pharmacognosy Magazine, 16(69):336-342.


2. 폐경 후 여성의 뼈 강도 및 피부 노화 개선

남녀 모두 필연적인 노화를 맞지만,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 급격한 신체 변화가 나타납니다.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져 극심한 기분 변화를 경험하며 흥분, 홍조, 불면 등을 동반한 혈관운동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던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도 하는데요. 


제비집추출물의 의학적 기능에 대해 검토한 2012년 논문에 따르면, 제비집추출물은 폐경 후 여성에게도 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식용 새 둥지가 폐경 후 여성에게 뼈 강도와 피부 노화를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증명한다.

참고 논문 : Fucui Ma, Daicheng Liu (2012). Sketch of the edible bird's nest and its important bioactivities, Food Research International, 48(2):559-567.


3. 면역 증진

이뿐만이 아닙니다. 제비집에는 시알산, 각종 아미노산과 당단백질, 미네랄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증진 기능을 한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2021년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에 게재된 한 논문에서는 잠재적 기능성 식품으로서 제비집의 다양한 이점을 검토한 후, 면역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ESN(식용 제비집)은 면역계를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시알산을 함유하고 있다. (중략) 본질적으로 시알산의 존재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기타 유해 미생물과 같은 병원체의 이동을 제한하고 막는 데 도움을 준다. ESN(식용 제비집)에 함유된 세린, 발린, 티로신, 아이솔류신도 또한 면역 글로불린과 항체의 생성을 통해 면역을 증진하는 데 기여한다.

참고 논문 : Tan Hui Yan, Abdul Salam Babji, Seng Joe Lim, Shahrul Razid Sarbini (2021). A Systematic Review of Edible Swiftlet's Nest (ESN): Nutritional bioactive compounds, health benefits as functional food, and recent development as bioactive ESN glycopeptide hydrolysate,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115:117-132.




과거 중국의 뷰티 소재를 넘어 오늘날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널리 연구되고 있는 제비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금주부터 급격한 추위가 예고된만큼,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런 분’들은 빈혈이 아니어도 철분에 주목해야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