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va Aug 10. 2022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운동

운동소개 시리즈 1

1. 크로스핏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부족하다. 그리고 건강해지려면 운동을 해야한다. 이건 누구나 동의하는 말일 것이다. 하지만 막상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면 쉽지 않다. 가장 먼저드는 생각은 "어떤 운동을 할까?"이다. 자신이 특정한 목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재미있어 보이는 운동이 가장 좋지만 그것도 딱히 생각나는 것이 없을 때가 많다. 이번에는 그런 분들은 위해 내가 해본 운동들 중에서 추천을 해보려고 한다.



첫번째 이야기는, 내 인생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운동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그건 바로 크로스핏이었다. 먼저 시작한 계기부터 이야기 해보자면, 헬스는 혼자하니 별로 재미가 없어질 때쯤, 지인이 함께 크로스핏을 하자고 제안했고, 헬스와 다른 느낌과 색다른 재미가 있을 것 같아서 시작했다. 그리고 몇달 해본 후 너무 재미있어서 1년 결제를 했었다. 정말 내겐 신세계였다.


크로스핏이란

먼저 크로스핏의 정의는 Cross Fitness의 약자로, 다양한 종목의 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역도, 헬스, 유산소, 맨몸운동 등의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실제로 한 하루 운동



크로스핏 장점

1️⃣ 전반적인 신체능력을 골고루 발달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다양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심폐지구력, 파워, 스피드, 민첩성, 근력 등 다양한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운동들은 한두가지 기능을 특화시켜서 발달시키는 경우가 많다. ex) 헬스 - 근력


2️⃣ 그룹수업이라 활발한 소통이 가능하다.

혼자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운동하고, 알려주는 사람이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배우기도 할 수 있다. 경쟁심으로 좀 더 열심히 운동할 수 있다. 동기부여도 최고! 덕분에 재미도 충분하다!!


3️⃣ 인내심과 끈기를 기를 수 있다.

보통 혼자서 하는 운동은 하기 힘들 때 포기하기 쉽지만, 크로스핏은 함께하는 사람,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넘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 과정을 통해 한계점에 달성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4️⃣ 짜임새 있는 운동 구성

크로스핏은 운동 종류, 운동 강도를 나눠준다. 초보자라면 초보자 난이도가 있고, 고급자는 고급자의 난이도가 있다. 같은 운동을 해도, 자신에게 맞는 강도의 운동을 찾아 할 수 있다. 또한 기록이라는 정량적인 지표로 인해 자신이 성장하는 느낌도 많이 받을 수 있다.


주로 준비운동 (10분) + 운동자세수업 (20분) + 실제 운동(20분) + 스트레칭 및 마무리 (10분) 으로 진행된다. 물론 끝나고 보충운동도 가능하다.


크로스핏 단점 및 오해

사실 단점은 딱히 없다. 굳이 있다면, 다양한 운동을해서 한 기능을 특화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Q. 크로스핏은 다치기 쉽다고 하던데요?

A. No, 자세가 틀리면 피드백해주는 사람도 있으니 무리만하지 않으면 다칠일이 없다. 사실 어떤 운동이던지 다칠 가능성은 항상 있다.


Q. 크로스핏하면 다리가 두꺼워지고, 몸이 우락부락해지는 것 아닌가요?

A. No 크로스핏은 운동 종류, 강도도 조절 할 수 있으므로 맨몸운동위주로 하면 그럴일이 거의 없다. 


Q. 토한다고 그러는데 진짜인가요?

A. 자신에게 맞는 레벨으로 하면 절대 그럴일 없습니다.


Q. 잘 알려주시나요?

A. 이건 지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친절하게 다 자세를 가르쳐주고 교정해줍니다.


가격

가격도 정말 중요하다. 보통 크로스핏 한달에 15-30만원 정도 한다. 하루도 안빠지고 간다고 하면, 대략 하루에 10,000원 정도이다. 보통 헬스장의 PT와 비교하면 꽤나 가격적으로는 메리트가 있다. 필라테스나 PT는 대부분 횟수제로 운영해서, 매일 갈 수 있는 크로스핏은 좀 더 매력적이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하루 만원 투자는 아깝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르쳐주는 사람도 있고, 함께하는 사람도 있어서 빠지는 경우도 잘 없다. 그래도 정말 못미더우면, 크로스핏짐에 가서, 하루 체험해봐도 되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된다고 한다. 체험해보고 나서 결정해봐라.



마무리하며

내 인생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운동이라고 하면, 크로스핏이다. 주로 하체, 코어 운동 위주로 해서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고강도 운동으로 체지방도 정말 잘 빠진다. 그런데다가 재미있기까지 하다니, 가장 강추하는 운동 1순위이다. 만약 운동을 한번도 안해본 사람이 어떤 운동을 하면 좋겠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1초도 망설임 없이, 크로스핏을 선택할 것이다. 즐겁게 살빼고 건강해지려면 크로스핏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의 3분의 1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줄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