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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월요일 오후 Mar 05. 2018

쇼핑몰 창업-(9) 인터넷 쇼핑몰 제작(사이트 제작)

오픈마켓 판매를 통해서 지금까지의 과정들을 충분히 숙달했다면, 자체 사이트 제작을 준비할 차례다.
물론 오픈마켓에서 계속 판매활동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자체 사이트 구축 없이 오픈마켓을 운영하면서 블로그, SNS를 통해 홍보만 잘한다면 꽤 괜찮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이번 내용은 자체 사이트 구축을 원하는 창업자들을 위한 이야기다.

자체 사이트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최근 블로그 마켓, SNS 시장이 무섭게 성장하는 이유를 먼저 이해해야 된다.


기존에 소비자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으려면 포털사이트 검색을 해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검색하지 않아도 수많은 정보들이 알아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소비자는 그중에 필요한 것들을 선택한다.

이런 결과는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에게 알맞은 쇼핑몰 사이트를 찾아 나설 의지를 꺾게 만들었는데,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굳이 찾아 나서지 않아도 상품의 정보가 충분히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요즘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수고를 확실히 덜어주기 위해, 콘텐츠 자체에서 직접 주문을 받고 결제까지 받는다.


정리하자면, 예전에는 소비자가 취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할 상품을 찾아 나서야 했지만, 지금은 정보 그 자체에 녹아있는 상품을 직접 구매하게 되었다.



이처럼 블로그 마켓, SNS 판매는 소비자와 접근성을 높여 시장을 키워왔다.

그런데 블로그 마켓이나 SNS 판매 등이 활성화되는 등 시장 환경이 많이 변했음에도 왜 아직까지 자체 사이트에 대한 수요가 많은 걸까?


필자의 생각엔 아직 시장 환경 자체가 압도적으로 변하지 않은 상황이고, 기본적으로 창업자들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구축에 대한 열망 때문이라 생각한다.


창업자들은 누구나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싶어 하는데, 그 명징한 수단 중 하나가 바로 자체 사이트 구축이다.

사이트 구축 후에 오픈마켓이나 블로그 마켓을 병행하여 운영하기도 하지만, 어쨌든 자체 사이트(브랜드)라는 상징성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자체 사이트보다 오픈마켓 등의 채널에서 더 판매가 활발히 이뤄지더라도 그냥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최근 시장 흐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체 사이트 제작을 준비해보자.



6. 쇼핑몰 제작(사이트 제작)


쇼핑몰 제작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검색하다가 임대형 쇼핑몰독립형 쇼핑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몰라 더 알아보니 소호몰의 경우 대부분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러 임대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 중에 기본 이용료가 무료인 카페24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가입 후 이리저리 살펴보았으나, 오픈마켓과는 다른 형태의 솔루션이라 적응하는데 꽤 애를 먹었다.
관리자 페이지의 메뉴가 복잡하고, 직접 설정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 고객센터에 문의해가면서 하나하나 배웠다.

쇼핑몰 디자인을 하기 위해 업체를 선정해야 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가 다 비슷하고, 비용의 적정선도 알기 어려워 선정하는 게 쉽지 않았다.
3개의 업체에서 견적을 받았고, 그중 적당한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에 디자인을 맡겼다.


우리가 원하는 디자인이 단순한 디자인이라 어느 업체에 맡겨도 큰 문제없이 진행될 거라 생각했다.
계약금을 낸 다음 날 바로 시안을 보내줬고, 몇 번의 수정을 거친 뒤 불과 5일 만에 완성되었다.
썩 맘에 들지 않았음에도 정해진 계약대로 진행되어 더 이상의 요청을 할 수 없었고, 시간을 더 끌 수 없어 일단 나머지 비용을 지불하고 마무리 지었다.

결국 6개월 뒤에 새로 디자인을 하게 되었는데, 새로운 업체가 하는 말이 그전 디자인을 했던 업체가 엉망으로 작업을 해놨다며, 코딩을 제대로 할 줄 모른다는 이야기를 했다.


*필자가 직접 겪은 경험담을 적고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같이 체크할 것이다. 위 내용은 글을 쓰는 동안 '사례'라고 명시하겠다.


위 사례에서 언급한 것처럼 쇼핑몰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임대형 쇼핑몰과 독립형 쇼핑몰인데 이 두 가지 형태에 대한 설명을 한 뒤 사이트 제작 시 유의할 점을 얘기해보겠다.


-임대형 쇼핑몰
쇼핑몰 솔루션 업체에 비용을 주고 계정을 할당받아 솔루션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블로그나 싸이월드를 생각하면 쉽다. 서버는 쇼핑몰 솔루션 업체의 서버를 빌려 쓰는 것으로 사용자는 이미 구축되어 있는 관리자 페이지를 이용하기만 하면 된다.


가격은 무료인 곳도 있고, 부가서비스에 따라 월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곳도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는 점인데, 솔루션 업체에서 기능 업데이트나, 서버 유지 등의 기술적인 부분을 주기적으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 부분이 없다.
그래서 개인사업자의 경우 임대형 쇼핑몰을 많이 이용한다.


소자본 업체뿐 아니라 규모가 있는 쇼핑몰들도 이용하는데, 쇼핑몰 디자인 구성이 특별할 게 없고, 독립몰을 구축하기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대신 운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솔루션을 변경할 수 없다는 점과 디자인의 자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독립형 쇼핑몰
임대형 쇼핑몰과 달리 직접 서버를 구축하고 솔루션을 개발해서 운영하는 방식이다.
개발에 따른 비용이나 시간도 많이 들어가지만, 추후에 유지 보수의 문제도 직접 해결해야 해서 임대형 쇼핑몰보다 운영이 어렵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요즘은 독립형 쇼핑몰을 제작해주는 업체가 많아져 비용도 저렴해졌고,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도 늘어나면서 제작이나 유지 보수가 쉬워졌다.

독립형 쇼핑몰은 운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얼마든지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고, 운영상 불편했던 점을 바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디자인도 제한이 없어 임대형 쇼핑몰의 단조로운 디자인을 벗어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인터넷에 임대형 쇼핑몰과 독립형 쇼핑몰의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해 검색해보면 대부분 호스팅 비용이나 서버 구축 비용 등을 이유로 임대형이 저렴하다고 단순 비교를 해놓은 글들이 많은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빠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아니다.


정확한 비교를 하려면 결제 수수료의 문제를 다뤄야 하는데 이건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다.
규모가 있는 쇼핑몰이 임대형 쇼핑몰에서 독립몰로 옮기는 이유가 괜한 게 아니다.


어떤 형태로 쇼핑몰을 운영할지 선택했다면 아래 내용들을 꼼꼼히 체크하자.


-디자인은 해당 솔루션 전문가에게
인터넷에 쇼핑몰 제작, 쇼핑몰 디자인으로 검색하면 수많은 업체들이 나오고, 카페나 임대형 솔루션 커뮤니티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디자인을 해주겠다며 광고하는 업체들이 무수히 많다.
하지만 제대로 디자인과 코딩을 할 줄 아는 업체들은 많지 않으니 잘 선별해야 한다.


특히 임대형 솔루션의 경우 솔루션 업체마다 코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해당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작업하는 업체를 골라야 한다.


또 아주 사소한 작업만 추가돼도 비용이 발생된다는 것을 유념하고 처음부터 요구 사항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그래야 정확한 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그리고 계약 후에는 보통 3번 정도의 수정을 통해 최종 시안이 확정되니 참고하자.

마지막으로 요즘은 프리모아나 위시켓 등의 외주 중개 사이트에서 쇼핑몰을 전문으로 제작해주는 개발업체를 찾을 수 있으니 비교해보고 선택하자.


-PG 선택
PG 선택은 쇼핑몰 제작의 단순한 마무리 과정이 아니다.
PG사별로 특징이 다르고, 정산 기준 등의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고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PG 가입을 위해서는 소비자가 방문부터 구매까지의 모든 과정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는 상태여야 되고, 사이트 하단에 사업자 정보, 고객센터 번호, 대표자 성명, 사업장 주소 등이 표기되어 있어야 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작업해 둬야 한다.


-관리자 페이지 숙달
관리자 페이지를 보면 메뉴가 많고 운영자가 직접 세세하게 설정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 처음엔 어려운 부분이 많다.
그래서 메뉴들을 충분히 살펴보고 설정도 해보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운영방식으로 세팅을 해야 한다.


임대형 쇼핑몰의 경우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상세하게 안내해주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숙달하도록 하자.
나중에 업데이트까지 마무리하고 판매까지 시작했는데, 잘못 설정한 부분을 발견하게 되면 재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한다.


-사이트 제작기간 및 제작 시기
제작기간은 짧게는 1주일, 길게는 2~3주 정도 소요될 수 있다.
시안대로 문제없이 진행되면 다행이지만 작업을 하다 보면 제작자와 의견 조율이 필요한 사항들이 많이 발생하므로 일정을 여유롭게 잡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제작 시기는 상품 대량 사입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봄이나 가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동절기 의류는 단가가 비싸기 때문이다. 봄과 가을 중에서도 최상은 봄이다. 가을은 금세 겨울로 넘어가지만 봄은 여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입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고 촬영하기도 편하다.
그러니 할 수 있다면 겨울쯤부터 사이트를 제작해서 2월에 시작되는 봄 신상품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쇼핑몰 창업 준비과정 중 사이트 제작(디자인)이 3자의 손을 제일 많이 타는 과정이다. 그렇다 보니 꼼꼼히 준비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연되거나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할 수 있다.

내게 알맞은 운영 형태를 신중히 정하고,
외주업체를 꼼꼼히 비교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리해서 최적의 결과물을 맞이하길 바란다.



*해당 글은 의류 쇼핑몰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나, 품목이나 업종이 다른 경우에도 무리 없이 적용이 가능하니 상황에 맞게 참고하면 된다.




쇼핑몰 창업에 관해 광고성 글만 난무하는 것이 안타까워 쓰게 되었으며, 부디 많은 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이킷과 구독은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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