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dip Jan 05. 2023

M '03'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coffee chat

커피챗을 통해 내가 얻은 것

1월 1일 아침 뉴스를 보면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내용이 있다.

KBS 1월 1일 아침 9시 뉴스 '신년조사'
한국인 2,000명에게 삶에 무엇을 원하는지 조사를 진행했다.
돈과 신념, 인간관계 중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다음과 같다.
인간관계 54% ㅣ 돈 37% ㅣ 신념 9% 


해당 내용을 보며 왜 커뮤니티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고, 주변에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지 이해가 갔다. 사회를 통해 마케팅을 다시 한번 배운다. 

대면과 비대면 모두 힘겨운 내향적이고, 소심한 mbti ‘i’로서 커뮤니티 플랫폼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중요성을 모르고 있었다. 솔직하게 내가 왜 굳이 모르는 사람과 어색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를 못했는데 실제로 여러 번 진행해 본 결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생각이 완전 바뀌었다.


지난번 VOC 콘텐츠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중 하나인 커피 챗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커피 챗이란 요즘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말로 단어 그대로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말한다.


coffee chat

지인보다는 알아가고 싶은, 새로운 사람과 만나며 서구권에서는 이미 일상이 된 정보형 미팅으로 ‘궁금한 업계/회사/직무/학교’의 사람과 실제 만남을 통해 커피 한 잔 마시며 부담 없이 정보를 묻고 답하는 문화이다.


대면과 비대면 모두 힘겨운 내향적이고, 소심한 mbti ‘i’로서 커뮤니티 플랫폼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중요성을 모르고 있었다. 솔직하게 내가 왜 굳이 모르는 사람과 어색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를 못했는데 실제로 여러 번 진행해 본 결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생각이 완전 바뀌었다.

우선 VOC와 다르게 대면 1:1로 진행되다 보니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고, 친근함과 유대감이 10배는 더 증폭되는 느낌이었다. 상대방의 얼굴 표정과 제스처가 눈에 보이니 긴장과 어색함이 상당히 빨리 풀리고 대화가 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더 폭넓은 주제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와 동기부여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커피 챗을 진행하면서 든 생각은 이건 회사가 아닌 나에게 너무 좋은 활동이라는 점이다.


VOC은 회사에 대한 피드백을 빠르고, 직접 전달받아 개선할 수 있는 활동이라면

coffee chat은 회사와 회사 소속되어 있는 나 그리고 상대방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고 피드백은 물론 인맥과 협력을 할 수 있는 기회까지 얻을 수 있다.

고객의 소리를 진행하면서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들거나,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더 나아가 커피 챗을 실행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개인마다 느껴지는 장단점이 다를뿐더러 정말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커뮤니티 플랫폼이 늘어가는 이유는 같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돈과 신념보다 인간관계가 중요하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듯 개인과 브랜드는 고객과 더 깊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빠르게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SNS 채널을 활용하여 참여자 모집하는 게 가장 쉽다. 인스타그램 무물, 간단한 폼 제작하여 모집하되 언제, 어디서 만날지 대략적으로 정하여 선택이 폭을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어떠한 이야기를 나눌 것인지도 미리 간단하게라도 소개하면 신청률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신입 마케터 모딥과 커피 챗 어떠세요?
1월 4일 ~ 8일 중 가능하신 시간대 제가 만나러 갈게요.
브랜딩, 마케팅 신입, 취준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봐요.
커피는 제가 쏩니다!



커피 챗을 통해 얻은 것들 

인맥과 경험

회사에 대한 피드백&방향성

새로운 마케팅 활동 아이디어

더 넓은 관점 (가장 크다)


매거진의 이전글 M ‘06’ 기획 컨셉을 잘 전달하는 방법 무드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