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자미상 Aug 05. 2019

수건을 삶는 시간

장마가 끝나가는 7월 말, 일요일 오후 3시. 아내와 아이들은 쾌적한 에어컨 바람 아래서 낮잠이 들었고, 나는 별안간 눅눅하고 구린내 나는 수건을 떠올렸다. 지금이다. 그 수건들을 모아 삶기로 했다. 아내가 혼수로 들여온 9년 된 드럼 세탁기로도 수건을 삶을 수는 있지만 어째서인지 속이 후련하지 않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모터 달린 기계에 넘겨주기 싫은, 가벼운 자존감 싸움일지도.


월세로 살던 낡은 88년생 복도식 아파트 신혼집에 있을 때 마트에서 사 왔던 삼숙이 냄비를 꺼냈다. 월세에서 전세로 넘어왔지만 외벌이로 네 식구를 먹여 살리기엔 여전히 빠듯하다. 하지만 괜찮다. 삶아 나올 수건들은 보들보들할 것이고, 희미한 비누 냄새를 풍길 것이다. 말하자면, 인생의 기쁨을 수건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비누를 뭉개어 수건에 비비고 물을 2/3쯤 채워 가스레인지에 올린다. 순간 내가 왜 이걸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그리고 거의 동시에 빨래를 삶는 엄마의 모습이 떠오른다. 엄마는 솥단지처럼 널따랗고 손잡이가 빙 둘려 있는 특이한 냄비에 속옷과 수건들을 가득 담고 약한 불에 밤 새 삶아내었다. 나도 모르게 나는 엄마를 닮아있다. 엄마도 나처럼 삶아 나온 수건의 희미한 비누 냄새를 맡으며 고단한 삶 속에서 위안을 얻으셨을까.


비눗물이 끓어오르는 걸 보고 약한 불로 바꾼 뒤 먹구름에 어둑해진 주방에 불을 켜고 식탁에 앉아 책을 집어 든다. 수건 삶는 이 한 시간은 오롯이 나의 것이다. 아이가 자고 있기 때문에, 나는 나름의 집안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운 여름날 낮의 졸음을 이기고 앉아있기 때문에.. 태평하게 앉아서 책을 읽을 당위성은 이 정도로도 충분하다. 아름다운 시간. 영원히 정리되지 않을 업무와 사소한 일로 시작되는 아내와의 말싸움, 벌써 학생이 된 첫째의 짜증, 갑작스럽게 끝나버린 여름휴가, 피곤, 피로, 얼만큼 커져버린 간 혈관종 같은 자잘한 불편함을 잊고 앉아있는 이 아름다운 시간. 계면활성제가 기름과 묵은 때를 벗겨내는 이 아름다운 시간. 수건 삶는 이 한 시간은 오롯이 나의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사회부적응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