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프로 작심삼일러지만, 갓생은 살고 싶어!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갓생 살려면 OOOO 필수]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하고… 의지만 불태우다가 매번 작심삼일로 포기하는 프로작심삼일러들에게...


여러분은 "당신은 암입니다"라는 말을 의사에게 들으면 어떨 거 같나요? 저는 휴~ 잘 됐다. 나 이제 좀 쉬어도 되는 건가? 싶은 마음에 속으로 조금 좋아했습니다. 티를 안 내려고 했는데 티가 났나 봐요. 의사 선생님이 "수술하셔야 하는데, 웃고 계시네요. 참 긍정적이시네요"라고 돌려서 말씀하시더라고요. 참 어리석지 않나요? 암이라는데 이제 쉴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하다니요. 그렇게나 힘들면 그냥 쉬었으면 됐을 텐데 말이에요. 돌이켜보니 오랜 시간 저는 저를 돌보지 않았더라고요. 목표를 이루려면 열심히 살아야 해! 노력해야 해! 앞만 보고 뛰라고 채찍질 한 과거의 제가 떠올랐습니다. 


높은 연봉과 회사 내의 인정,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든다는 사명감으로 직장생활이 만족스럽기도 했지만, 그러면서도 언제까지 직장인으로 살아야 하나 고민이 많아졌어요. 그러던 중에 선물같이 갑상선암이 발병되고 “앞으로 딱 1년만 살 수 있다면 어떻게 살래?”라는 셀프 질문에… 이렇게 직장인으로만 살다가 죽으면 후회할 것 같다는 결론을 내리고, 용감하게 퇴사를 결심합니다. 




직장인들의 로망, 딱 1년간 안식년을 갖기로 다짐합니다. 그리고 회사 때문에, 그놈의 일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 못하고 있었던 진짜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것들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겠다고 다짐을 했어요. 퇴사하면 다들 하고 싶어 하는 여행, 운동, 독서, 글쓰기, 영어공부, 대학원 진학, 유튜브, 인스타 등등 다 해치우겠다고요.


그런데 왠 걸요?


퇴사하고 시간은 많아졌는데 정작 내가 하고 싶은 일은 하루에 하나도 제대로 못하고 있더라고요. 늘어지게 책 읽고, 운동도 해서 건강도 찾고, 여행도 가고, 친구 만나 브런치도 먹고 다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회사 다닐 때보다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고, 심지어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저녁만 되면 허무해하는 날들이 많아졌어요.


그런 날들이 쌓여갈수록 불안이 쓰나미처럼 밀려오고, 불안이 밀려올수록 무기력에 쌓여서 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이 많아지더라고요. 이러면 안 되겠다. 이러면 불안, 무기력, 우울에 허덕이다 결국 잉여인간으로 사회에서 잊히겠구나. 이러다 망하면 어쩌지? 덜컥 겁이 났어요.


그러면서 회사에서는 기획자로 1년에 1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한 번에 5개 프로젝트를  야근도 없이, 펑크 한번 없이 척척 진행했고, 하루를 48시간처럼 밀도 있게 썼던 것 같은데 도대체 왜 내 일상은 이렇게 컨트롤이 안될까, 왜 이렇게 밀도가 떨어질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때 떠올렸던 게 회사에서 매일 썼던 데일리 리포트였어요. 


그렇게 퇴사 후 딱 6개월 되는 시점, 2021년 11월부터 나의 일상의 계획하고 리뷰하는 데일리 리포트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무기력하고 무계획적으로 흘러가던 하루의 루틴이 만들어지고 같은 24시간을 사는데, 그전에 못했던 일들을 하나하나 해 나가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 과정을 유튜브 영상으로 기록으로 남기게 되었어요. 그전에는 책 읽는 거, 글 쓰는 거, 운동하는 것도 버거웠는데 데일리리포트로 하루의 가이드라인을 잡고 실행하니 SNS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 생기더라고요.


이거였다! 내 시간의 비밀은 데일리리포트였구나 깨닫게 되고, 그동안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만든 저의 업무시스템을  그대로 저의 일상으로 가져오게 돼요. 회사에서 하는 목표관리 OKR, 연말결산, 월말계획/월말결산, 주간계획/주간결산, KPT 피드백 등등을 응용해서 저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가게 되었어요.


역시 집단지성의 힘, 똑똑이들이 모여있는 회사에서 왜 그렇게 직원들한테 이걸 쓰라고 볶아댔는지 제가 직접 제 일상에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톡톡이 깨달았어요. 데일리리포트를 쓰고 시간관리, 프로젝트 목표관리, 피드백 시스템을 만들어 환경설정을 했더니 시간의 밀도가 바뀌더라고요. 당연히 하루 만족도도 높아지고요.





이렇게 2022년에는 브런치 작가가 되어 브런치북 발행도 해보고, 제 이름의 에세이북도 출간해 보고, 구독자도 조회수도 늘지 않아서 접어야 하나 고민했던 유튜브도 구독자도 점점 늘어나는 성과를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 등록 후에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했고, 또 다른 유튜브 채널 [일잘러코치 마담초이]에서 일잘러 콘텐츠도 제작하고 코칭을 시작합니다. 


또 매년 새해 계획이었는데, 작심삼일로 포기했던 미라클모닝, 독서, 운동, 글쓰기, 일기 쓰기 루틴 들을 삶에 들일 수 있었어요. 회사에서 10여 년간 해왔던 일잘러 루틴, 시스템을 제 일상에 적용했을 뿐인데 2021년에는 아무 성과 없이 무기력에 빠져있던 제가 2022년에는 이런 성과를 냈더라고요.


2023년 6월, 지금은 어떨까요? [시간기획자 마담초이] 채널은 구독자 6천 명이 되었고, [일잘러코치 마담초이] 채널은 구독자 1,300명이 되었습니다. 인스타 개인 계정도 2천 명의 팔로워가 생겼어요. 심지어 기획, 촬영, 편집, 디자인, 마케팅… 혼자 다 하고 있습니다.


170만 유튜브 채널 [스터디언]에도 출연하고, 학습자수 30만, 40여 개 대기업 고객사를 가진 기업 교육 플랫폼과 콘텐츠 계약도 맺고, 여자들의 자기관리 플랫폼에도 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브런치 작가활동도 지속하면서 저만의 컨셉진 잡지도 발행했답니다. 그리고 꾸준히 미라클 모닝과 독서, 운동, 일기 쓰기 루틴을 유지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구독자님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 사업을 시작했답니다.


이런 과정을 유튜브 콘텐츠로 지속적으로 기록해 왔고, 저에게 어떻게 하면 꾸준히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시간관리를 잘할 수 있는지, 어떻게 그 많은 걸 혼자 다 해내는지, 구독자님들께서 질문을 많이 주시더라고요.


특히 강제성이 없는데 어떻게 자유 의지로 시간과 일상을 통제하는지 궁금해하시고 도움을 요청하셨어요. 아~ 이게 나만의 문제는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시간관리, 루틴 만들기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도와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사실 제가 회사 다니면서도 인사팀도 아니면서 2030 후배들 교육, 코칭을 엄청 했었거든요. 그런 시간들을 보내고 난 뒤 성장한 후배들을 보면 엄청 행복해하고 뿌듯했었고요. 그 역할이 힘든 회사 생활 견딘 원동력이 되기도 했어요. 그래서 그때 그걸 더 잘하고 싶어서 심리학 공부도 엄청 했었거든요.


그때 깨달은 건, 시스템과 환경설정만 조금 바꿔주면, 그리고 앞서 내가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살짝만 코칭해 주면 누구나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었어요. 이번에도 회사에서 했던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와서 적용해 보자고 결심했어요. 시간관리와 꾸준한 루틴 만들기에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모아 지난 챌린지와 코칭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았다고 고맙다고 해주셔서 정말 뿌듯했어요. 역시 환경만 만들어드리고 제 경험을 공유하고, 할 수 있다고 응원해 드리니 모두 스스로 아주 잘 해내시더라고요. 또 구독자님들과 가까이서 소통하는 즐거움도 크고, 크루들이 조금씩 바뀌면서 성장하는 모습도 옆에서 지켜보는 행복도 엄청났어요. 무엇보다 저도 함께 성장하더라고요. 이걸 왜 이제야 했나 싶을 정도였어요. 그렇게 구독자님들과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이 매거진은 구독자님들께서, 챌린지 크루분들께서 질문하고 고민하시는 내용으로 써 내려가려고 합니다. 스스로를 작심삼일러라고 말하지만 누구보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 애쓰는 당신에게, 불안과 무기력으로 자주 포기하는 당신에게, 좋은 루틴을 만들고 싶지만 꾸준히 지속하기 힘든 당신에게, 조금씩 성장하면서 꿈을 살리고 싶은 당신에게, 그 방법을 몰라서 헤매고 있는 자신을 탓하는 프로작심삼일러들에게 조금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독자 여러분을 기다려요. 하나라도 포함된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 강제성이 없으면 시간과 일상이 통제되지 않는 2030(학생, 취준생, 사회초년생, 프리랜서)
- 열심히 살고 싶지만, 미루고 포기하는 게 습관이 되어버린 프로작심삼일러
- 자주 시작을 미루는 게으른 완벽주의자
-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 욕심쟁이들
- J가 되고 싶은 P


시간기획자: 시간관리, 꾸준한 갓생루틴을 통한 성장을 도와요.

https://www.youtube.com/@madame_choii/


일잘러코치: 회사를 이용해서 성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https://www.youtube.com/@goodjob_madame_choii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의지박약, 프로 작심삼일러 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