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dison Lee Jul 17. 2024

돈을 버는 것과 아끼는 것

돈을 버는 것과 아끼는 것. 무엇이 더 중요할까? 

나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돈을 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커다란 생각없이 자동으로 버는 방법만 집중했던 것 같다. 돈을 벌면 사용하기만 했지 그것을 저축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배워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인생의 절반 지점을 통과하면서 돈을 버는 것만큼이나 돈을 지키는 방법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닫고 있다. 안해본 것을 하는 건 어려운 일인데, 정말 돈을 절약하고 저축하는 것은 더욱이나 어려운 일인 것 같다. 대부분의 학창시절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을 갖기 위한 공부였다. 하지만 돈을 버는 것 만큼이나 저축하는 일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경제 공부, personal finance공부, 세금 공부에도 시간을 들여야 한다. 

돈 공부를 시작하면서, 내가 돈을 저축할 수 없었던 정서적인 이유를 찬찬히 들여다 보게 되었다. 유교적인 배경으로 공부하는 것에 대한 가치가 많이 전달 되었다.  또 하나님이 다 알아서 주신다는 기독교 사상도 한 몫 했고. 소통하거나 문제에 대한 토론이 없는 교육환경도 나의 부족한 경제관념에 큰 기여를 했던 것 같다.
돈에 대해 알게 되면 알수록,  진심으로 돈을 벌고, 성장시키고, 기여하는 많은 분들도 보게 되었다. 트럼프 전대통령이 그 수많은 재산에도 합법적으로 2016, 2017 단 $750의 인컴텍스를 냈다는 사실에 애써 외면했던 불편함, 비난과 원망하고 싶은 마음, 궁금증 다양한 감정을 접하기도 하였다. 맹목적인 돈이 였는데, 구체적이고 다양한 감정을 가지면서 공부하면서 꾀 많이 친밀해졌다. 돈의 속성 김승호회장님이 책에서, 돈은 인격체다. 알고자 사귀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머물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쉽게 떠나간다는 부분이 떠오른다.  

그런 의미에서 버는 것과 아끼는 것은 결국 같은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은 맑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