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ETEL Nov 22. 2019

아니, 베개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울 일이야? - 05

베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완성도 있게 구현이 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뇌파검사도 함께 진행하여 제품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추후 임상실험 결과를 제품 홍보와 판매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베개가 이렇게 

힘들 줄이야

제레마의 도약기 1 

  : 실험 진행


원룸을 단기로 임대하여 실험실을 꾸렸다. 수면 장비를 비롯한 매트리스, 이불, 책상 등을 함께 구비하여 연구실과 같은 구색을 갖추어 갔다. 직원, 직원들의 지인, 그리고 각 대학별 커뮤니티에 수면 실험을 알려 총 40명 정도의 참가자가 모였다. 나이와 성별의 다양성을 고려해 성별에 관계없이 20대 초반부터 60대 후반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피실험자를 섭외했다. 참가자 한 명당 2번의 실험을 진행하여 각각의 결과를 비교 대조하여 오차범위를 낮췄다. 

 

수면실험 피실험자 모집을 위한 포스터 제작



실험 전,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수면 습관을 미리 파악한 후 사용 중인 베개와 특징에 대해서도 물었다. 개개인의 수면 특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수면의 질도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다. 베개의 높이와 선호도 등도 각자 달라 높이 조절이 가능한 베개가 시장성이 어느 정도 있을지에 대해서도 가늠해볼 수 있었다.  


피실험자의 수면 패턴을 측정하기 위해 수면실험 전 실시한 "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 설문


실험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하고자 한 부분은 코골이와 수면의 상관관계

과연 코골이가 수면을 방해하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수면 중 피실험자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관계성을 분석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의 효용성을 미리 검증해보기로 한 것이다.


또한, 이 실험이 단지 수면 실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선보이는 자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실험 참가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도 중요했다. 실험 참가자들이 제품이 나왔을 때 구매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실험을 진행한 상주 직원에게 실험 진행과 함께 제품 특장점을 간략히 설명하게 했다. 



신대방동에 꾸려진 단출한 수면 실험실과 생체 신호를 바탕으로 분석한 실험 결과 일부


수면 실험이 끝난 후에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수면 실험에 대한 평가와 베개 사용감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다. 베개를 벴을 때 어떤 부분이 좋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좋을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들을 수 있었다. 항상 베개를 들여다보고 있는 입장이 되면 객관적인 시각을 잃기 쉽고 의외로 놓치는 부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실험자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다.



다음 목표 설정을 위한 실험 결과 

실험은 늦은 봄에 시작해 여름이 끝날 즈음 마무리되었다. 총 66일간 진행한 실험에서 실험 실패와 미 분석된 날을 제외하고 실험 참가자의 52일 치 수면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실험을 통해 우리가 중점적으로 관찰하고자 했던 코골이와 수면의 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코골이는 수면을 방해하는 주된 요소라는 점을 알 수 있었고, 우리 베개가 코골이 소리를 감지하고 생체 신호를 분석하여 베개 사용자의 코골이를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베개와 연동된 코골이 알고리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이후 알고리즘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업데이트하면 완성도가 올라갈 것이라 판단했다.


코골이 소리를 녹음하여 미처 잡아내지 못한 문제점을 다시 확인했다 


한편, 개선점도 발견했다. 남성의 코골이는 검출에 문제가 없었지만 여성의 코골이는 검출은 되지만 끊기는 구간이 발생했다. 이는 새로운 몰드로 만든 베개의 기구설계 변경으로 코골이 소리가 비교적 작은 여성의 경우 소리를 감지할 수 없는 구간이 발생한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했다. 더불어, 주로 침실에서 사용하게 될 제품 특성을 고려하여 작은 실험실(원룸)이 아닌 널찍한 침실 공간에서도 베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도 알아내야 했다.


이번 수면 실험 결과를 통해 바로 다음 목표를 세울 수 있었다.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베개를 만들기 위해 다음 실험을 준비했다.





<제레마 개발기> 시리즈 

아니, 베개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울 일이야? - 01

아니, 베개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울 일이야? - 02

아니, 베개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울 일이야? - 03

아니, 베개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울 일이야? - 04


▒ MAETEL 홈페이지: https://www.maetel.kr/   



매거진의 이전글 아니, 베개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울 일이야? - 0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