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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다이 Oct 07. 2020

한국형 캠핑카, 오늘도 진화 중

다양성과 창의성을 무기로 무한 변화를 꿈꾸는 한국 캠핑카의 미래 1

오늘도 진화 중인 국내 캠핑산업은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믿어지지 않을 만큼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캠핑카 시장 역시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몰라 볼 정도로 변화와 급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비해 국산 캠핑카 역사는 20년이 안되는데 이러한 급격한 성장을 단기간에 이루어 냈다는 점이 놀라울 뿐이다. 국산 캠핑카의 시작에 대하여 언제 누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관점과 해석에 따라 많은 후담을 얘기할 수 있겠으나 캠핑용 전용차량은 2001년 일본 밴텍사와 기술제휴를 맺고 일본으로 캠핑카를 수출한 밴텍디엔씨사의 제품을 최초의 캠핑카로 보는 것이 공식적일 것으로 보인다. 밴텍디엔씨사의 2000년대 초반 첫 제품 출시 후 2019년까지 출시된 국산 캠핑카의 진화된 제품의 변천사를 통해 격변의 시간을 보내게 될 미래시장의 방향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아톰시리즈, 캠핑카의 첫 출현 

2001년도 밴텍디엔씨사는 일본으로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납품 후 그동안 축척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5년 현대자동차 리베로 기반의 아톰시리즈를 국내 시장에 출시하게 되는데 국산제품으로는 첫 신제품 출시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국내 캠핑카 시장의 규모로 볼 때 소수의 고객층만 이용할 수 있는 고가의 제품이었을 것이다. 해당 제품을 직접 본 경험은 없으나 인터넷을 통해 사진으로 본 첫인상은 그렇게 낯설지 않고 오히려 어디서 많이 본 듯 익숙한 느낌이 든다. 그 이유는 수입제품의 비해 많은 부분의 실내 인테리어와 공간이 삭제되어 크기는 작고 좁은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내부 인테리어와 공간 그리고 기능을 단순화시킨 점 등은 최근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국산 캠핑카의 인테리어와 많이 닮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과 입지환경이 비슷한 한국의 지리적, 환경적 특성상 일본의 영향은 시장 초기 제품은 북미형과 유럽형 모델이 아닌 일본형 모델을 선택하게 된 배경으로 이후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와 제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네오시리즈 캠핑카의 출현   

2005년 이후 국산 캠핑카 시장에 새바람을 불어넣은 밴텍디엔씨사는 아톰시리즈 출시 후 축적된 기술력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현대자동차 스타렉스 기반으로 한 단계 수준 높인 네오시리즈 신제품을 2008년에 출시하게 된다. 당시 소비자들은 등산, 레저스포츠 등 아웃도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기로 이후 국내 레저산업의 시장규모는 점차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캠핑시장 또한 소비자층의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한다.

2010년을 넘어서면서 캠핑카시장 또한 은퇴를 준비한 시니어층과 동호회 활동이 증가하면서 마니아 층이 만들어지게 되면서 본격적인 성장을 준비하게 된다. 2008년에 출시된 네오시리즈의 기능과 인테리어 그리고 디자인은 기능과 공간을 통합시킨 방식으로 아톰시리즈와 큰 차이 없이 유사하지만 제품에 사용된 자재 등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운 멋과 특유한 디자인을 선보이게 되었고, 이 시기 실제 가계 소득이 증가하게 되었고 국내 소비자들의 캠핑카에 대한 로망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했다. 이로써 일본형 모델과 유사하지만 조금 더 한국형 스타일을 추구하게 된다. 네오시리즈 캠핑카는 국산 캠핑카로써 일본형 모델과 차이를 보일뿐 아니라 유럽형과 북미형 모델이 아닌 한국형 모델의 기준을 국산 캠핑카 시장에서 제시하게 된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여파로 2008년 출시된 네오시리즈의 영향력은 최근까지도 후발업체에 계속되고 있다.

라쿤시리즈 캠핑카 출현   

국내 레저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2011년에 밴텍디엔씨사는 캠핑카 시장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감지한 듯 기존 제품과 사뭇 다른 느낌의 신제품 팝업 캠핑카를 출시하게 되는데 국산 캠핑카의 무한 변신이 여기서부터 시작된 다. 네오시리스 출시 3년 후 현대자동차 스타렉스 기반에 팝업 텐트를 접목시킨 라쿤시리즈가 2011년에 출시된다. 기존 차량의 외관을 원형 그대로 유지하고 캠핑 기능을 생략하는 방식으로 더 단순한 형태를 선택하였고 팝업 텐트 기능을 추가하여 공간의 효율성과 이동성 및 편리성을 높여 기존과 전혀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캠핑카 제품을 출시한 것이다. 제품의 내부 인테리어는 네오시리즈보다 더 생략되었으며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과 소비패턴을 현실적으로 고려하여 소비자 관점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란 점에서 제품의 독창성이 우수해 보였으나 이후 현대자동차가 직접 캠핑카 시장에 뛰어들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면서 캠핑카 시장의 무한 경쟁과 더불어 제품 다양성으로 빠르게 변화되어 간다.


현대차동차 캠핑카의 출현   

2011년 지나게 되면서 국내 레저산업이 본격적인 성장동력을 얻은 스포츠 의류산업을 포함하여 관련된 아웃도어 업종들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세를 보이게 되고 온라인 동호회 중심의 익스트림 업종까지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호황의 시대를 열게 된다. 특히 불모지였던 캠핑카 시장도 등산, 자전거, 산악, 카약 등 익스트림 스포츠 동호회 활동의 확대로 성장의 기회를 잡게 된다. 이 무렵 캠핑카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본 현대자동차는 드디어 2013년에 스타렉스팝업캠핑카를 출시하게 된다. 제품은 밴텍디앤씨사의 라쿤시리즈와 유사한 방식으로 스타렉스의 외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테리어는 유럽식 감성을 더했다. 이렇게 디자인한 현대자동차의 팝업캠핑카는 출시 즉시 완판을 기록하게 된다. 중소기업시장으로 여겼던 국산 캠핑카 시장에 대기업이 뛰어든 것이다. 국산 캠핑카 시장은 자본과 시스템을 앞세운 대기업의 무서운 힘을 경험하게 되면서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캠핑카 쿼터제가 도입되는 계기가 만들어진다. 이때부터 제품의 디자인과 감성의 변화가 본격화되면서 소비자의 취향을 자극하게 되었으며 한국의 소비자들이 유럽형 감성의 디자인을 찾게 되는 계기도 함께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이동식 업무용 (봉고, 포터) 캠핑카의 출현  

2013년 이후 국내 캠핑카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되면서 시장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서 생산자 중심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조금씩 변화를 보이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목소리는 저렴한 제품을 외치기 시작한다. 이 시기 정부는 내수시장 진작의 일환으로 특장차 관련법을 완화하였으며, 현대자동차 리베로가 단종되면서 스타렉스 캠핑카는 고가의 차량으로 고민하던 제조사는 화물차였던 봉고와 포터 기반의 저렴한 캠핑카를 출시하게 되는데 이 제품이 바로 이동식 업무용 차량의 캠핑카이다. 2014년에 들어선 국내 소비시장의 GNI는 최고 수준을 갱신하게 되면서 국내 레저산업은 폭풍성장을 맞게 된다. 아웃도어 관련 업종은 전에 본 적 없는 호황 누리게 되었으며 스타렉스 캠핑카에 비해 저가로 출신 된 이동식 업무용 캠핑카 또한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이 집중되었고 이 시기 국산 캠핑카 시장은 밴텍디엔씨사 입문 이래 무수히 많은 후발업체의 시장 진입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어 그 수만큼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국내 캠핑카 시장의 폭풍 성장과 더불어 캠핑카 대중화를 이끄는 주역이 된다.

제품의 인테리어나 디자인은 좁은 공간에 생략된 기능 등 밴텍디엔씨사의 네오시리스와 큰 차이는 없지만 저렴한 가격과 에어컨, 온수보일러, 조명, 창문, 단열 등 제품의 디테일과 고급스러운 자재를 강조한 제품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후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제품을 찾게 되는데 이윽고 시티밴차량의 박스를 그대로 사용하여 시티밴기반의 캠핑카를 출시하게 된다. 더욱 저렴해진 시티밴캠핑카는 은퇴 시점에 있는 시니어층의 로망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으며 큰 호응과 유래 없는 인기를 불러온다. 이로써 이동식 업무용 캠핑카라는 수식어로 시장에서 불리게 되었으며 국산 캠핑카 시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게 되면서 이후에도 시장의 성장을 계속적으로 견인하게 된다.

중대형 버스캠핑카의 출현   

정확하게 언제라고 할 수 없겠으나 국내 캠핑카 시장의 폭풍 성장과 더불어 시작된 국산 캠핑카는 다양한 모습과 형태로 시장에 등장하게 된다. 국내 캠핑카 트렌드는 2014년 이후부터 제품의 다양성에 이어 제품의 크기면에서 길이와 크기 수준이 큰 폭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기존 이동식 업무용 캠핑카의 길이는 4M 수준에서 6M 이상으로 확장되는 등 국산 캠핑시장은 중·대형화 추세로 빠른 진화를 보여주었고 신제품의 출시가 계속되었다. 중·대형 제품으로 변화를 보이는 제품들은 현대자동차의 카운티 캠핑카를 비롯하여 대우 등 소형버스로 중형 캠핑카를 생산하였으며 대형은 에어로타운 캠핑카로 국내 생산되는 제품 중 가장 큰 제품으로 생산되었다. 버스캠핑카의 내부 인테리어는 원목형태가 많으며 일부 업체는 하이그로시와 같은 맞춤가구로 빌트인하여 공간의 쾌적함과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게 된다. 이후 버스 캠핑카 외에도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 르노 마스터, 현대 쏠라티 등 중대형 캠핑카의 출시로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 소비자들의 기대가 큰 것으로 보인다.

쏠라티 캠핑카의 출현 

현대자동차는 2013년 그랜드스타렉스 팝업캠핑카 출시 후 대기업 쿼터제가 3년 만에 풀리는 2015년에 2번째 캠핑카를 출시하게 되는데 바로 쏠라티 캠핑카이다. 제품의 특징은 트렌드를 반영한 듯 유럽형 감성의 인테리어와 군더더기 없는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쏠라티 캠핑카는 출시 계획부터 많은 잡음과 후담을 남기데 되는데 2013년에 출시되었던 현대차 팝업캠핑카의 완판 되었던 학습효과로 인해 현대차 신제품 출시 소식에 국산캠핑카 중소제조업계는 심각할 정도로 위기의식을 느꼈으며 반대로 소비자들은 매우 큰 기대를 했다는 후담이 있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쏠라티라는 신차에서 풍기는 크기와 멋 그리고 현대자동차라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량 가격이 고가였으며 세련된 유럽형 스타일의 디자인을 기대했던 소비자들은 출시된 제품을 보고 의외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면서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가 우려했던 예상은 시장에서 벌어지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라는 후담도 있었다. 하지만 쏠라티 캠핑카의 출현으로 국내 캠핑카 시장은 가격, 성능, 디자인 등 유럽형 스타일에 대한 관심은 더욱 켜졌을 뿐 아니라 제품의 크기면에서 국내 소비자들을 흔들어 놓기에 충분할 만큼 영향력은 컸다고 할 수 있다. 이후 국산 캠핑카는 디자인과 감성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면서 국산 제조사의 관심이 집중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엔리코820S 캠핑카의 출현 

현대자동차의 쏠라티캠핑카 출시 후 4년 만에 국산 기술력으로 럭셔리 대형 캠핑카라는 수식어를 붙이며 소비자들 사이에 관심받는 신제품이 2019년 5월 등장한 아리모빌사의 엔리코820s 모델이다.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를 긴장시키고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등장한 아리모빌사의 엔리코820s는 중·대형 캠핑카를 출시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다.

국산 캠핑카 시장에서 중·대형 캠핑카는 앞에서 소개된 것과 같이 미니버스 캠핑카 혹은 대형버스 캠핑카 등  지속적으로 생산되어 왔으나 종전의 제품을 무기력화 시킬 만큼 크기면에서 압도될 뿐 아니라 지금까지 출시된 국산제품의 기능을 최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와 함께 디자인과 인테리어의 세심한 디테일뿐 아니라 유럽풍의 감성까지 충분히 살린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수입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찬사를 아낌없이 받는 신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엔리코820s 모델의 내부 인테리어는 아늑하고 묵직한 북미형 모델의 엔틱 스타일과 유럽형 모델의 모던 스타일의 세련미를 적절히 섞어놓은 디자인이 돋보인다. 그런 이유로 내부 디자인은 낯설기보다는 안정감을 높여 집(Home)에 있는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취향을  강하게 자극하고 있다고 보이며 외부 디자인은 유럽 수입자동차기반으로 제작된 탓인지 북미형스타일의 중흥한 고급주택(Home)의 느낌보다는 유럽형스타일의 날렵하고 세련 감성을 강하게 들게 한 것이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엔리코820s 모델의 제원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전문상용차 브랜드인 이베코사의 뉴데일리 기반의 유로 6C를 만족하는 3.0리터 디젤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였으며 최고 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34.8kg.m의 성능과 운전석은 에어 서스펜셔가 장착되었다고 소개하고 있으며 차량 외관의 길이는 8,200mm, 너비 2,300mm, 높이 3,450mm로 화물차량에 대한 평가는 동급 수준의 국산 화물차량과 비교했을 때 우수한 성능을 자체 평가하는 제품으로 유럽에서도 인정받은 차량이라고 아리아모빌사는 소개하고 있다. 아직 시승감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없지만 출시된 모델의 소비자 관심을 정리해본다면 국내 출시 제품 중 크기, 품질, 가격, 디자인면에서도 최고라는 자체 평가에 이견이 없을 만큼 수준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엔리코820S 캠핑카/ 이미지: 네이버
매일매일 신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국산 캠핑카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고급화 대형화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캠핑카 시장의 규모도 계속 증가되어왔다. 이를 반영한다면 엔리코820s 모델의 출시는 여기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제품의 영향력은 국산 제조사 업계에 다각도로 매우 크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2020년 8월 울릉도 캠핑, 사동항에서 포항으로 카페리 대기 중인 나의 캠핑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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