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매그 Jan 25. 2023

기다리자, 기다리되...

요즘 어려운 때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기다려야 한다, 버텨야 한다,는 말도 쉽게 들려온다. 계속해서 접하는 기다리자,는 말에... 어릴 때 화산 모형을 만들고 행성을 관찰할 때와 좀 더 커서 세포를 들여다보고 드라이아이스로 얼음 장미를 만들던 일이 생각났다. 그렇게 기다리는 자세를 조금씩 익혀온 걸까. 나는 사진을 찍을 때 단순히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 카메라 셔터를 급하게 여러 번 누르기 보다 조금이라도 호흡을 가다듬으며 천천히 내가 원하는 순간을 담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전문 사진작가만큼은 아니다. 그저 지나가면서 혹은 잠깐 멈춰 셔터를 콕콕콕 누르고 가는 이들보다, 사진을 찍으려는 곳에서 좀 더 머물 뿐이다. 그 주변을 좀 더 두리번거리며 돌아볼 정도다. 


그러고 보면 전문 사진작가는 얼마나 신중하고 섬세한 이들인가. 그들이 반나절 꼬박, 하루 꼬박, 몇 개월 그리고 몇 년 몇 십 년을 제 집 드나들듯 오가며 담아낸 작품들을 생각해 본다. 일출과 일몰과 윤슬과 슈퍼문과 개기월식 등 빛이 더 빛나는 순간을 잡으려는 작가의 기다리는 마음을 그려본다. 이런 작가들의 작품 중에는 우연히 카메라에 담은 뜻깊은 찰나도 있겠지만... 사진에 담을 곳을, 엑셀로 해외여행 계획을 분 단위로 촘촘히 짜내듯, 작가들이 출사 전 자료 검색을 철저히 하고 가 원하는 대로 담아낸 모습도 있을 것이다.


출사 중의 기다림은 말이 필요할까. 단 한 장의 사진을 생각하며 온 이들이 인증샷을 남기듯 급하게 셔터만 툭 누르고 돌아서는 일은 드물 것이다. 일부러 찾아간 맛집에서 오리지널 맛과 그 집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식을 도전하는 건 물론 평상시 좋아하는 요리까지 더해, 자신이 먹을 수 있는 양 보다 더 많은 걸 고집하게 되는 마음과 무엇이 다를까. 먹고 싶은 요리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맛보고 내가 좋아하는 양념을 더하거나 다른 반찬이나 요리를 더해 또 다른 형태로 맛보는 행위 그 과정에서 달라지는 기분 그것을 즐기는 마음, 그 노력들과 무엇이 다를까.


여기에 맛집 여행과 사진의 공통점이 있으니 그 바람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다려야 한다는 것. 내가 그린 바탕이 그려지는 때를 기다려야 하고, 내가 더 좋아하는 디테일이 이루어지도록 특제 소스가 더해지는 때 혹은 내가 그 순간을 인위적으로 그려내는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



그런 마음으로 직장인의 삶 속에서 이따금 여행을 하게 되면 그때를 좀 더 느긋하게 기다리려고 한다. 위 숲속 사진도 그 과정 중의 일부였다. 둥그스름하게 돌아가는 길과 불규칙한 길이 좀 더 선명하게 보이길, 사람들의 몸짓에 더 눈이 가도록 차가 멈추길 혹은 빠르게 지나가길, 노부부가 한가운데 자리 잡은 나무 앞에 가 쉬기를, 모녀가 눈길 아닌 길 위에 순방향과 역방향으로 자리 잡아 주길... 기다려본 시간. 내 바람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이를 담는 과정은 즐거웠다. 나와 지인들이 내가 그린 그림대로 가서 자세를 잡았을 수도 있었겠지만 내 바람이 바람으로 끝난 것 자체도 좋았다. 언젠가 이게 정말 우연하게 딱 맞아떨어지는 순간을 찍는 날은 얼마나 좋을까, 하는 마음으로.


그런 까닭에, 카메라를 들면 좀 더 천천히 걷고 보며 돌아가려 한다. 

그렇게 기다려야 얻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기다리고 기다리며 찍어야 담아지는 사진 속 메시지

그리고 사진 밖 실제의 즐거움까지.


요즘 어려운 때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기다려야 한다, 버텨야 한다,는 말도 쉽게 들려온다. 계속해서 접하는 기다리자,는 말에... 내가 원하는 때를 기다리며 사진을 찍던 중 한 마디 더해보고 싶었다. 기다리되, 준비하자. 천천히 멀리 또 가까이 바라보는 연습을 하자, 내가 바라는 형상을 그려보자, 할 줄 아는 일도 계속해서 해보자... 그리하여, 당신이 일어설 때가 왔을 때 갑작스러운 도약에 지쳐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몸으로 길들인 습관이 매일 먹는 밥상을 대하듯 힘든 일도 아무렇지 않게 해나갈 수 있도록. 기다리자, 기다리되 준비하자. 당신의 즐거운 내일을 위해. 내 일을 위해.




*인클에 올라간 매그의 스마트폰 사진 기초 강의 [ 상세페이지 바로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 닿는 이들과 함께 하는 날에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