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지으니 Jan 27. 2023

경청

코칭

내가 이 책을 보게 된 것은 군대에서 상담을 통해서 한 군인을 살린 에피소드를 강의를 통해 듣게 되었다. 그 경청의 힘이 한 사람을 살릴 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고 이 <경청>을 구입했다. 그 책을 책장에만 두었다가 이제야 꺼내서 읽었다. 영화나 드라마 같은

이야기라서 순식간에 읽게 되었다. 그렇게 <경청>을 읽으면서 경청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엄마의 사랑에 대해서 많은 말을 한다. 하지만 이 <경청>은 아빠의 사랑을 말해주고 있다. 아빠가 아프면서 그동안 소홀히 했던 자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의 마음을 알아가는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청각에 어려움으로 독순술을 배우면서 독순술의 핵심을 배우게 되었다.


"진정한 듣기는 말하는 상대의 생각과 마음을 읽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독순술의 핵심입니다."

경청 p81


"모든 것을 귀로 듣지 말고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경청 p127


<경청>이라는 것도 독순술을 말하고 있었다. 청각의 어려움 때문에 알게 된 독순술로 <경청>을 이해하면서 이토벤이라는 주인공이 달라지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게 되었다. 그래서 이 경청이 회사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하나의 운동이 되었다.​


경•청•운•동

경청을 실천하기 위한 5가지 행동 가이드

1. 공감을 준비하자

2. 상대를 인정하자

3. 말하기를 절제하자

이해받으려면 내가 먼저 상대에게 귀 기울여야 한다.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받으라. 말하기를 절제하고, 먼저 상대에게 귀 기울여 주자.

4. 겸손하게 이해하자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자기 말을 진정으로 들어주고 자기를 존중해 주며 이해해 주는 것이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상대를 이해하자.

5. 온몸으로 응답하

경청 p197


이 책을 구입하고 코칭을 배우면서 항상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두 해가 더 지나고 이제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이렇게 책의 제목은 그 내용의 핵심이 있다. 그래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책이 말하는 핵심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도 먼저 책을 읽어야 그 핵심도 이해가 되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서 부지런히 책을 읽는 이유이다.​


"성공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다른 사람을 성공시킨 사람이고, 성공하는 조직은 다른 조직을 살리는 조직입니다. 그러한 성공은 서로에게 귀를 기울이는 데서 시작됩니다."

경청 p227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이다.
 나를 위한
너와 나를 위한
모두를 위한 경청!"
경청 p242

모든 것은 귀로 듣지 말고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는 말이 가장 내 귓가에 맴돈다. 마음으로 듣는다는 것은 상대방의 말을 진정으로 들어주고 존중해 주며 이해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상대방을 이해하고 자신을 알아차리게 도와주기 위해 적절한 질문을 해 주는 코칭을 나도 배우고 익히고 있다. 그렇게 코칭도 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존중해 주고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게 도와준다고 배웠다.

오늘 <경청>을 읽으면서 다시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가기 위해 귀로 듣지 않고 마음으로 경청하는 코칭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거듭하게 했다.

작가의 이전글 너 없는 봄날 영원한 꽃이 되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