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지으니 Feb 02. 2023

월라벨!

씨앗

나도 남편도 자연을 좋아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선호한다. 그렇게 자연을 벗하고 살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왜 내 삶을 내 마음대로 못 사는 걸까? 여러 가지들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그 핑계를 되면서 시간만 흘러 보내서는 안 된다. <부자의 언어>에서는 정원사가 정원을 꾸미는 것이 매일 하나의 씨앗을 심는 일이라고 말한다.


하루의 시간은 하나의 씨앗이 될 수 있다.
부를 일구는 정원사


"인생은 돈보다 중요한 게 많아. 왜 그렇게 일에 매달려?"
"하지만 '돈 문제'를 극복해야 다른 중요한 것들의 집중할 수 있어. 돈과 시간이 없으면 자기 인생을 뜻대로 살아갈 수 없게 돼."
부자의 언어 p15


돈이 없어서 불안과 공포를 느껴본 사람은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월라벨'이라는 것이 그리 멋진 말이 아니라고 <부자의 언어>에서는 말한다.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불안하고 초조한 적이 없는 평범한 사람은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월라벨'을 추구하며 돈 때문에 아쉬운 소리도 해야 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적 자유와는 멀어진다. 그래서 나는 매번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냐'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진정한 '월라벨'을 사는 사람들은 그 일 자체가 '월라벨'인 것 같다. 많은 시간을 일하는 그 삶이 '월라벨'이기 때문에 그렇게 살면서 진정한 자유와 가치를 갖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빠는 "죽는 순간까지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라는 말을 나는 아직도 기억한다. 엄마는 걸을 수 있고 움직을 수 있다면 계속해서 하던 농사일을 하고 싶어 했다. 그것이 엄마 자신이 살아있다는 존재감이라고 이제 와서 느껴진다.


그래서 나도 내가 좋아하는 일로 경제적 자유를 갖기 위해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부자의 언어>를 읽으며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 되고 있다. 그리고 부모님이 보여주신 삶을 그려보며 더 깊게 생각하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로 나도 앞으로 더 멋진 책을 쓸 것이다. 그 확실하지 않은 보상이지만 그 하루 한 시간이 우리가 생각하는 '월라벨'을 만드는 씨앗이 된다고 했다.


내가 보낸 지금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나서,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 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부자의 언어 p25


열심히만 살면 행복할 줄 알았다. 하지만 열심히 사는 것보다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내가 행복해야 사랑하는 사람도 행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나를 찾는 글쓰기 시간을 가졌다.


서점에 갈 때마다 수만 권의 멋진 책들을 바라보면서 생각했습니다.
부자의 언어 p35


첫 번째 책으로 <평생 엄마로만 살 뻔했다>를 시작했다. <부자가 언어>처럼 앞으로 더 멋진 경험을 나누는 책을 아들에게 물려줄 생각이다. '인생은 선택이다.'라고 할 정도로 일상이 선택이지만 피할 수 없다면 지금 내가 하는 일 자체를 즐기는 것이 손해 보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이 '월라벨'이고 그런 '월라벨'을 꿈꾸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우린 깐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