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지으니 Mar 09. 2023

마시멜로.

현재가 미래다.

지금이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 언젠가'는 절대 오지 않는다. 그들이 기다리는 '그 언젠가'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의 연장선에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디로 가야 할까?> p160

우리는 오늘을 살면서 내일을 꿈꾼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괜찮은 날이 될 거라는 희망을 갖는다. 오늘보다 내일을 위해 오늘은 좀 힘들어도 참을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왜, 그것이 지금이라면 안 되는 걸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마시멜로'를 더 얻기 위해서 인내심과 통제력을 갖게 하는 이야기가 있다. 아이들마다 사회적 배경과 상황이 다르기에 다 다를 수 있다. 나는 그 마시멜로에 관심을 갖고 싶지 않아 바로 당장 먹어 버릴 것 같다. 이 '마시멜로'는 나에게는 무엇일까? 지금 힘들지만 내일 더 많은 '마시멜로'를 받을 수 있는 달콤한 열매가 무엇일까?

​엄마로 아이들을 키울 때 아이의 미래를 생각하면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려고 했다. 그때도 지금도 달콤한 마시멜로를 얻기 위해 내 현재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던 것일까? 조금 참으면 달콤한 마시멜로를 한 개 더 받을 수 있다고 말하던 엄마는 늘 마시멜로를 당장 없애 버리고 싶었다.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할까 봐. 그럼, 그 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책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면서 늘 나는 성공한 내일을 위해서 오늘을 살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면서 아이들에게 나에게 성공한 미래를 위해서 오늘 도전하는 용기를 가지라고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지금 내가 도전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 이상 내 인내력과 통제력을 발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내일에도 필요한 것이라면 지금 힘들지만 참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이 '그 언젠가'를 소중하게 만들 수 있을까? 나는 마시멜로를 당장 먹고 편하게 그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그렇게 하면 그때는 스트레스도 없이 행복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언젠가는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마시멜로를 생각하기보다 현재에 집중하면서 지금을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늘 행복하다.
나를 위한 최선의 오늘이 내일도 나를 위한 최고의 날이 될 수 있다.
현재가 미래다."
이렇게 생각하며 현재에 충실하려고 한다.

​"저는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삽니다."
[그리스인 조르바]에서.
행복은 언제나 현재에 있다. 오늘 최선을 다하며 지금 스쳐가는 인연을 소중히 여기는 것, 조르바처럼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살아가는 방법이다.
<나는 어디로 가야 할까?> p161

[그리스인 조르바]에서처럼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 하는 일을 나는 내일도 웃으면서 하고 싶은지 생각했다. 비록 지금은 내가 원하는 일로 하루를 다 채우지 못하지만 그 일을 하기 위한 단계라고 생각했다. 오늘 피할 수 없는 힘든 현실이라면 온전히 받아들이고 허탈한 웃음이라도 지어보고 싶다. 그것이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면서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소중하게 하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보고 싶은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