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ing makes Time & Time Makes

by 말글손

Timing makes Time & Time Makes Life.


강의안을 만지작 거리다, 도대체 인생이란 뭘까? 란 매번 드는 생각이 다시 스쳤다. 도대체 인생이란 뭘까?

태풍 '솔릭'이 온다고 휴교가 되자, 큰 아들은 무척 좋아했다. 휴교 덕분에 동생은 치킨을 얻어먹는 행운을 누렸다. 태풍의 영향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어떤 상황이 될 것이라고 예측을 하고, 우리는 선택을 한다. 그리고 그 선택은 언제나 색다른 결과를 이끌어 낸다.


타이밍이란 때다. 때란 그 순간이며, 누구나 어떤 순간마다 선택을 한다. 그리고 그 선택은 그에 따른 결과를 가져온다.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는 선택에 달려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런 때가 모여 우리의 시간을 만든다. 조금씩 쌓여가는 과거의 시간이 지금의 나를 만들고, 지금 다시 쌓아가는 시간은 미래의 나를 만든다. 결국 우리는 시간의 선택에 따라, 공간이 달라진다. 물론 공간이 달라짐으로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말이다.


언젠가 어딘가에서 본 기억이 난다. 4차원은 시간이라는 말. 점 , 선, 면, 공간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4차원의 공간을 인지하는 방식은 시간이라고 했다. 공간의 왜곡은 시간에 달려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타이밍에 달려있다.


지금 내가 있는 공간은 작은 도서관 안이지만, 물질의 순간이동이 가능하다면 나는 지금 다른 어느 곳에서 나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치 두 개의 공간이 하나의 면에서 만나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의 인생도 이 순간의 선택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간을 쌓아가고, 그런 시간이 다시금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간다.


나는 순간마다 어떤 선택을 하는지 숙고하고 심사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선택을 했다면 반드시 성실한 실천이 필요할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한국시조문학관 학생 시조 공모 기웃거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