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마뮤 Jun 20. 2022

오페라 상식 #3 <돈 조반니> by 모차르트

지난 두 번에 걸쳐 '피가로'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서로 스토리상 연결되어 있는 두 작품을 만나보았다. 바로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과 로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였는데, 이번 세 번째 시간에는 다시 모차르트로 돌아와 '돈 조반니(Don Giovanni)'에 대해 풀어보았다.


돈 조반니는 완전히 별개의 작품이지만 굳이 연결을 지어보자면 모차르트의 전작인 '피가로의 결혼'과 시대적 배경상 많이 연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의 스토리 베이스는 스페인의 아주 유명한 레전드 소설의 주인공인 돈 쥬앙(Don Juan)의 이야기로, 한평생을 여자들 꼬시는데 다 바친 대단한 바람둥이의 스토리이다.


1787년 초 모차르트가 피가로의 결혼 공연을 보기 위해 프라하로 건너갔는데, 당시 공연이 아주 성공적이었다고 한다. 그에 힘입어 그다음 새로운 시즌을 위한 오페라를 써줄 것을 의뢰받게 되었고, 이 작품의 각본 역시 '로렌조 다 폰테'의 손에서 탄생하여 1787년 10월 29일 프라하의 에스타테츠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좀 더 다양한 작품 이야기와 상세 스토리는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들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지루하지 않도록 다양한 이야기를 수다로 풀어 놓았어요.(웃음)

워낙 곡의 수가 많아 이번 방송은 4부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저와 즐거운 오페라 수다 함께 해주시며 귀가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매거진의 이전글 오페라 상식 #2 <세빌리아의 이발사> by 로시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