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집뒹구리 Feb 10. 2021

11. 돈이 없으면 시간을 투자하자.

단리와 복리

집뒹구리 이야기


11. 돈이 없으면 시간을 투자하자.

단리와 복리





  아무리 생활비를 쪼개어 보고 아껴봐도 투자할 돈이 없다면,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이거슨 내 이야기) 지금 당장 500만원이 없다면, 8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서 500만원을 만들 수 있다. 매달 5만원을 저축한다고 가정했을 때, 8년 4개월 후에는 500만원이 만들어진다. 거기에 복리의 마법을 더하면 8년이 되기 전에 500만원을 만들 수 있다.



500만원 만드는 방법



  8년이라는 시간이 길게 느껴진다면, 매달 10만원을 투자하면 된다.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면 1년에 120만원을 모을 수 있다. 그렇게 4년하고 2개월이 지나면 500만원을 만들 수 있다.


  돈을 더 벌어서 목돈을 만들 수도 있고, 시간을 사용해서 목돈을 만들 수도 있다. 오래 가지고 가면 같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초반에는 배당도 적고 늘어나는 금액도 소소해서 지루하다. 사실 소액으로 주식을 시작하면 재미가 없을 수 있다. 누구는 하루만에 얼마를 벌었고, 일주일만에 얼마를 벌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더 그렇다. 많은 배당을 받으려면 많은 돈이 필요한데, 나는 많은 돈이 없다. 그렇게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투자를 할 때 배당으로 들어오는 돈은 정말 보잘 것 없이 작다.


  하지만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지키면 두 배, 세 배가 아니라, 200%, 1000%의 수익을 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마법이다.





  1000% 라는 말이 광고나 허위사실이 아닌 것은 워랜버핏의 투자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다. 위의 그래프는 워랜버핏 할아버지의 수익률이다. 60년간 20%의 복리 수익을 거두면, 약 4,600,000%의 수익률을 낼 수 있다.


  복리로 시작을 할 때, 처음에는 그 차이가 미미해 보인다. 하지만 몇 십년 후에 저렇게 차이가 나는 것을 본다면, 복리로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처음에 뭉친 작은 눈덩이는 눈밭을 구르고 굴러서 큰 눈덩이가 될 것이다! 처음에 투자한 작은 돈은 복리 위에서 굴러 큰 돈이 될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꾸준히 투자하면서 건강하게 오래사는 일이다.



  복리가 무엇이기에 저렇게 차이를 보이는지 다음 그래프를 확인해보자.



단리 VS 복리



  일정한 금액을 같은 금리에 적용하는데, 단리일 때와 복리일 때의 차이가 생긴다. 단리는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데, 복리는 원금+이자에 이자가 붙는다. 내가 넣은 원금과 돈이 일해서 번 이자가 합쳐진 금액에 이자가 또 붙는 것이다. 내가 혼자 돈을 버는 것과 누군가가 도와주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다. 돈이 나를 도와준다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그래프를 보면 처음에 똑같이 100만원을 넣었다. 10년후 단리는 40%가 증가된 반면, 복리는 48%가 증가되었다. 또 다시 10년 후 단리는 28% 증가되었고, 복리는 48% 증가되었다.


  이렇게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 것보다 원금과 이자에 이자가 붙는 것이 투자 효과가 더 좋다. 같은 금액으로 시작하더라도 오랜 기간 가지고 가면, 복리로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복리는 시간을 투자하는 개념이다.



  나는 투자를 시작하면서 복리의 개념을 알게 되었다. 내가 주식을 사고 배당이 들어온 돈으로 재투자를 하면, 원금에 이자를 다시 원금으로 생각하게 되는 복리의 효과를 낼 수 있다.


  11살부터 주식을 시작한 워랜버핏 할아버지가 가장 후회하는 것이 '5살이나 7살에 주식투자를 하지 않은 것'이라고 한다. 나도 복리의 마법을 알고 나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 결혼 초반에만 시작했더라도 지금쯤 안정적이 되었을 것 같고, 대학생 때만 알았어도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고 있었을 것 같다. 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내년에 알게 된 것보다는 지금이라도 안 것이 다행이다. 그래서 나는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어리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투자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언젠가 할 것이라면 지금 시작하자.


  고민은 부를 늦출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10. 나에게 먼저 투자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