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선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학민 Sep 26. 2023

믿고 싶은 말들

김달님 산문집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

편애하는 이름     


독서의 이유를 묻는 사람들을 종종 만난다. 책은 지식 또는 인식의 창이니까, 맥락을 파악하는 훈련을 할 수 있으니까, 한 번뿐인 삶을 여러 번 살아보기 위해서 등 거창한 이유를 댄 적도 있지만, 주로 하는 대답은 이렇다. 좋아서, 읽는다. 더 솔직해지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미세하게나마 더 나은 인간이 되고 싶어서 책을 읽는다. 반응은 두 부류로 나뉜다. 책을 안 읽는 사람들은 책의 비밀을 전해 들은 듯 눈을 반짝인다. 반면 책을 생활에 둔 사람들은 의심 어린 눈으로 반문한다. 책 읽는다고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던가요?

     

아는 만큼 보인다던데, 독서의 세계에서는 보는 만큼 모르게 되는 것이 정론인가. 하긴. 책을 읽고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니. 내가 봐도 낭만적인 생각이기는 하다. 그래도 포기하고 싶지 않다. 독서만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겠지만, 연습할 기회 정도는 얻는다고 믿는다. 길이 아니라 길 찾는 방식과 태도를 연습할 기회. 연습은 실전에서도 통했던가. 이 질문은 책을 읽고 더 나은 인간이 되었냐는 의미와 같은데, 그것을 스스로 대답하는 일만큼 겸연쩍은 일도 드물 것이다. 이 정도는 말해 볼 수 있겠다. 책이라도 읽어서 그나마 인간답게 산다.


읽지 않아도 괜찮은 사람이 많지만 나는 그렇지 않아서, 그럴 자신이 없어서 책을 읽는다. 다른 방법은 알지 못한다. 그래서 책을 아니, 책 읽는 순간의 나라도 믿어 본다. 이 믿음은 자주 흔들린다. 한때라도 굳건해지는 순간이 있다면 스승 같은 책을 만날 때이다. 어떤 책인가. 내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믿음을 실어주는 책. 그런 책을 쓴 작가들을 나는 기꺼이 편애한다. 편애하는 이름 중에는 김달님 작가도 있다. 그의 신작 산문집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미디어창비, 2023)가 출간되었다. 나에게 선물하는 기분으로 읽었다.


이번에도 좋았다. 아름답고 요긴해서 좋았다. 또 한 번 곁에 두고 싶을 만큼 좋았다. 좋았다는 표현을 세 번이나 반복했지만, 내가 느낀 좋음을 미덥게 느낀 분들은 없을 것이다. ‘좋다’는 말로는 ‘좋음’을 증명하지 못하므로. 다만 나는 이 아름답고 이로운 책이 가능한 많은 분에게 알려지길 바란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 책에 관해 말해 보려고 한다. 김달님의 책에 관해서라면 항상 할 말이 많아서 간명하게 말하는 법은 모르지만, 그래도 참고 몇 가지만 이야기해 보겠다. 이것은 믿음에 관한 글이기도 하다.




          


믿고 싶은 말들


이 책은 단권으로도 탁월하지만, 시리즈 신작으로 읽어도 무방해 보인다. 특별한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한 작가가 쓴 에세이 안에는 연속성을 가진 이야기가 나오기 마련이니까. 특별한 게 있다면 그가 앤솔러지(《너와 나의 야자 시간》, 책폴, 2022)와 문학잡지(《언유주얼 vol.3》, 언유주얼, 2019)에 발표한 단편 에세이(공교롭게도 두 편 모두 연애 이야기가 담겨 있다)를 제외한, 세 권의 산문집에서 들려준 이야기가 본인의 성장 서사에 가깝다는 점이리라.

     

저자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더없는 사랑을 통해 어른으로 자란다.(《나의 두 사람》, 어떤책, 2018) 그런데 두 사람이 아프다. 영원할 것 같던 돌봄의 관계가 뒤바뀐다.(《작별 인사는 아직이에요》, 어떤책, 2019)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두 사람에게 배운 것들이리라. 저자는 배운 대로 가까운 이들을 향해 정확한 사랑의 표현을 전한다.(《우리는 비슷한 얼굴을 하고서》, 수오서재, 2022) 그리고 네 번째 책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에서는 서문에서부터 변화를 알린다. “지난겨울엔 나를 키워준 두 사람이 차례로 세상을 떠났다.”(10쪽)

     

장례 절차가 끝난 뒤 저자는 ‘밀도 높은 슬픔’을 경험한다. 두 사람이 남긴 흔적 앞에서 눈물을 쏟는다. “어느 순간에는 눈물도 나지 않고 문이 닫힌 아주 고요한 방에 남겨진 듯했다.”(153쪽) 그 상실의 순간에 저자는 인생의 질문을 맞닥뜨린다. “이러한 상실을 계속 겪어야 하는 게 삶이라면, 산다는 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어떻게 다시 삶을 믿고 살아갈 수 있을지.”(같은 쪽) 그런 저자 곁에는 사람들이 있었다. “먼 곳에 사는 이들은 전화로 평소보다 자주 안부를 물었고, 가까이 있는 이들은 편하게 울 수 있도록 조용히 옆에 있어 주었다.”(155쪽)

     

동료 작가 ‘수미 언니’는 저자를 집으로 초대해 밥을 지어주었다. 손에 꼽을 만큼 추운 어느 날 저자는 언니의 집에 간다. 밥을 먹는다. 운다. 웃는다. 언니의 제안에 요가를 한다. 마지막 동작을 위해 정자세로 눕는다. 햇살이 들어와 저자의 얼굴에 머문다. 그 온도가 어쩐지 익숙하다. “얼굴에 머무는 햇살이 잡아본 적 있는 누군가의 따뜻한 손바닥 같았다.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다. 정오를 지난 햇볕처럼 이 슬픔도 조금씩 줄어들게 되리라는 걸. 그럼에도 아주 사라지지 않고 표정처럼 말투처럼 내 일부가 되리라는 것.”(159쪽)

     

이윽고 두 계절이 지나간다. 두 사람과 작별한 ‘그 밤’으로부터 떠나왔다고 자각할 즈음, 저자는 그 이유를 이렇게 짐작한다. “오직 나만이 알아볼 수 있을지라도 내 안에서 조금씩 자라난 마음 덕분이었다.”(12쪽) 어떤 마음인가. “슬픔이 긴 날들에도 다시 기쁠 수 있다고 믿는 마음. 지금 여기에서 더 나아질 수 있다고 조용히 희망하는 마음. 그러니 하루하루 다가오는 삶을 기꺼이 사랑해보자는 마음.”(같은 쪽) 이 ‘마음’은 ‘믿음’의 다른 말인 듯하다. 그가 다시, 삶을 믿기 시작한 것이리라.

     

새롭게 믿게 된 것도 있다. “무언가를 보면 할아버지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138쪽) 바람이 불고, 보름달이 뜨고, 피아노 건반 덮개가 닫히는 순간과 다가오는 길고양이와 하늘로 날아오르는 새를 보면 “어김없이 눈물이 나는 한편 지금껏 경험한 적 없는 위로를 느끼기도 했다. 어떤 모습으로든 나를 보러 온 할아버지를 상상할 수 있었으므로.”(139쪽) 마침내 그는 다짐하듯 말한다. “지나간 시간을 돌이킬 수는 없어도 다가올 시간은 믿을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 함께 살아갈 수 있다.”(141쪽) 

    

이 이야기를 상실을 겪은 한 사람이 주변 사람들의 곡진한 관심과 애정 덕분에 ‘괜찮아지는’ 내용으로 읽는다면 그 과정이 수월해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순간에 괜찮아지지는 않았으리라. 상실이란 영원한 공백이다. 그리하여 상실 앞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극복이 아니라 적응에 불과한지도 모른다. 적응하기 위해선, 살아가기 위해선 믿어야 한다. 이따금 무너지더라도 믿어야만, 그래야만 ‘상실 이후에도 살아가야 할 나의 삶’이 계속된다는 것. 그것을 ‘믿기’ 위해 저자가 필사적으로 견뎌온 순간들은 아마도 다 쓰지 못했으리라.




 


듣고 쓰는 사람

 

‘쓰는 사람’인 저자는 ‘듣고 쓰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가 인터뷰어라는 사실은 거의 운명적으로 느껴진다. 가까운 사람의 말은 물론 라디오, 길거리, 카페 등 다양한 곳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어느 하나 흘려듣지 않는 귀와 어떤 것도 곡해하지 않는 손을 가졌다는 점에서. 그런 점에서 나는 저자를 존경하는데, 그도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듯하다. “나는 그런 게 좋았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내가 어떤 삶들과 함께 살아가는지 구체적으로 감각하게 되는 순간이.”(91쪽)

     

지금껏 내가 만나온 훌륭한 인터뷰 글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내밀한 이야기가 들린다. 둘째, 그 이야기가 곁에서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들린다. 이 책에 담긴 인터뷰 글은 어떤가. 이승기 선생님이 영화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치에코 씨가 어떤 마음으로 일하는지, 김영인 사무국장이 아이들에게 정말로 해주고 싶은 게 무엇인지, 미숙 님에게 바다가 어떤 의미인지, 이재덕 선생님이 왜 ‘집게 칼’에 관한 글을 쓰게 됐는지. 저자가 듣고 쓰지 않았으면 몰랐을 그들의 내밀한 이야기가 들리고, 그것을 말하던 순간 그들이 내보였을 마음의 결까지 생생하게 느껴진다.

     

비결은 무엇일까. 저자는 “책상으로 돌아와 내가 본 만큼, 내가 이해한 만큼 기사를 쓴다”(85쪽)고 했는데, 신뢰할 만한 태도이기는 하나 근거로는 부족해 보인다. 어쩌면 다음 문장 안에 힌트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정혜윤 PD·작가는 이 책의 추천사에 “무엇을 포착하고 무엇을 기억하는가는 한 사람의 고유성이자 독자성”이라고 적었다. 그러니까 김달님 작가는 그런, 사람인 듯하다. 믿을 수 있는 말들을 포착하고, 믿고 싶은 말들을 기억하는. 그리하여 우리는 듣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주는, 인생의 번역가.

     

김달님 작가의 책을 처음 읽을 땐 ‘에세이란 이런 사람이 쓴 이런 글이지’ 감탄하는 정도였다. 지금은 읽을 때마다 놀란다. 깊고 아름다운 문장에 당황한다. 이번 책도 그랬다. 가령 이런 문장. “아이를 살며시 감싸 안았을 땐 따뜻한 눈을 맞는 기분이었다.”(187쪽) 또 이런 문장. “세상이 불쑥 아름다울 때마다 당신이 몇 년만 더 살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생각합니다.”(271쪽) 전체가 아름다운 산문도 있다. 나는 〈과일 던지는 아이〉를 읽으며 그렇게 느꼈는데, 그 아름다움을 귀로도 듣고 싶어서 하나의 긴 시를 읊듯 소리 내 읽었다.

     

예쁘고 보기 좋은 문장을 나열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가 구현한 아름다움은, 훌륭한 문학이 하는 일이 대개 그렇듯 문장이 정확한 인식에 도달하여 우리를 그 순간에 살게 할 때 발생하는 필연적인 사고와 같았다. 그로 인해 나는 너무 귀해 금방이라도 녹아버릴 것 같은 존재를 끌어안는 사람이 되고, 야속하게 아름다운 세상의 풍경을 벌처럼 바라보는 길 위에 선다. 그 순간의 감정은 복잡하지만, 아름답다. 그가 문장으로 구현한 세계는 늘 그랬다. ‘구질구질한데 문득 아름답게 보이는’ 그 세계는 믿고 싶을 만큼 믿음직하고 점점 더 그렇게 되어간다.




          


그렇게 조금씩 자란다


지난해 봄 나는 그의 세 번째 산문집을 읽고 쓴 글에 이렇게 적었다. “실패를 예감하며 분연히 다음을 기약했다. (···) 그의 다음 책만큼은. 그 감상은 더 정확히 표현할 수 있기를 바라고 또 바라며.” 그 후로 여러 작품에 기대 글을 썼다. 매번 서툴렀으나 허투루 쓴 적은 없다. 그럴 수 없었다. 그의 다음 책을 만나기 전까지 책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야 했으므로. 조금 과장한다면 이 글을 쓰려고 한 해 넘게 여러 창작물을 읽고 쓰며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그러는 동안 배운 게 있다. 인간은 언제 자라는가. 간절히 잘하고 싶을 때 자란다. 그 목표가 글이든 인생이든 사랑이든. 슬픔과 상실을 견뎌내는 일이든.

     

겸연쩍은 말이지만, 읽고 쓰는 나 역시 조금 자란 것 같다. 딱 맞던 바짓단 아래에 발목이 보이게 될 정도는. 그 정도로는 부족해서 이번에도 실패를 예감한다. 괜찮다. 이런 책이라면 다음에도 읽고 쓰고 싶다. 이 의지는 제대로 쓸 수 있다는 호기가 아니라 실패해도 하겠다는 용기에서 나온다는 것을 이제는 조금 안다. 또 한 번 실패하더라도 쓸 것이다. 그러는 나를 보고 싶다. 하냥 쓸데없는 소리만 내는 내가 그의 책을 읽고 쓰는 동안에는 사람과 사랑을 생각하고, 그 순간 미세하게나마 나아지는 기분을 느끼기 때문이다.

     

인생에 대해 아는 것은 거의 없지만,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나고 불가피한 상실이 다가온다는 사실은 모르지 않는다. 어찌할 수 없는 고통이 들이닥칠 때 저자가 어린 동생을 향해 쓴 이 말을 들려주고 싶다. 아니, 삶에 소질이 부족하다 믿는 분이 있다면 누구라도 들어주기를. “삶은 필연적으로 쓸쓸해지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것도 서서히 받아들이게 될 거야. 그리고 지금의 나처럼 어렴풋이 깨닫는 날이 오겠지. / 이제는 네가 기억하는 것들이 너를 지켜준다는 것을.”(175쪽) 믿는다면 우리는 조금씩 자랄 것이다. “우리가 모르는 행복”(127쪽)이 놓인 방향으로.


(2023. 09. 23.)

(@dltoqur__)

                        


*이 글의 제목 ‘믿고 싶은 말들’은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의 가제이자, 사전 연재 당시 제목이었음을 밝혀둔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선의 매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