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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편성준 May 24. 2024

이것은 연극계의 웃기는 타르코프스키?

연극 <요새는 아무도 하려 하지 않는 그, 윷놀이>

여행자극장은 우리 집에서 몇 분만 걸으면 바로 닿는 극장인데 어제 동네 친구인 오세혁 작가가 "이 연극 안 보셨으면 얼른 보세요"라고 권하는 바람에 아내가 전화를 해봤더니 현매가 가능하다고 해서 환호작약하며 극장으로 향했다. 좋은 작가와 연출가 등 연극인들이 추천한 극을 놓치지 않게 되었을 뿐 아니라 상연 시간 다 돼서 현매로 사면 티켓값도 저렴한 편이니 행운이 아닐 수 업다. 난 극단 코너 스톤의 작품을 본 적이 없는데 아내에게서 ’맹진사 댁 경사‘를 각색한 ’맹‘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다.


연극이 시작되면 안갯속에서 우울하게 중얼거리며 노래를 하는 배우 다섯 명이 보인다. 뭔가 심각하고 무거운 분위기에 배우들이 정지 화면처럼 서 있으니 타르코프스키의 롱테이크 영화를 보는 것 같다. 그나마 강일 배우나 한철훈 배우가 중심에 서서 진지하게 한 마디 하면 나머지 배우는 그림처럼 굳어서 그냥 서 있다. 특히 윤슬기 배우는 옆모습으로 서서 꼼짝도 안 하고 한참을 서서 극의 긴장감을 더한다.   


이런 균형이 깨지는 것은 건넛마을 상여 나가는 걸 가지고 뭐라 의미 없는 소리를 주고받던 배우들이 갑자기 심심하니 윷놀이나 한 판 하자고 할 때부터다. 윷을 놀려면 윷가락 네 개가 있어야 하고 멍석이나 윷판도 있어야 하는데 이 모든 것을 동작으로만 해결한다. 두 사람이 쩔쩔매며 멍석을 들고 와 까는 모습에 이어 윷판을 분필로 바닥에 그린다. "의이차!"하고 윷을 던지는 모습이 이어지는 데 이게 모두 실체는 없고 시늉만 하지만 관객들은 다 진짜처럼 반응한다. 연극이니까, 연극에서만 가능한 장면이다. 영화를 이렇게 만들면 유치해서 못 본다. 그런데 연극에서는 고속촬영 같은 표정이나 동작도 그날의 분위기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표현하며 웃기고 울릴 수 있다. 그런데 석구의 아내가 나와서 자식을 잃은 사연을 털어놓는 장면 빼고는 거의 다 윷놀이 장면인데 이게 이렇게 재밌을 일인가!  


웃음의 비결은 역전에 역전을 거듭하는 윷판의 승부와 배우들의 능청스러운 충청도 말씨, 그리고 과장된 표정연기에 있다. 김봉달 역의 한철훈 배우와 박석구 역의 강일 배우가 나이 든 팀이라면 엄진태 역의 이강민 배우와 송기대 역의 윤슬기 배우는 젊은 팀이다. 그 사이에 장말두 역의 정홍구 배우가  가운데 서서 심판을 본다. 이들은 윷놀이를 온몸으로 표현하고 윷을 던 진 뒤 도개걸윷모의 결과는 두 사람이 나란히 서서 손바닥을 펼치거나 뒤집는 것으로 재현한다. 그런데 그 모든 장면이 느리고 진지하고 집요해서 연방 웃음을 자아낸다. 게다가 윤슬기 배우는 여성인데도 어쩐 일인지 남성 역을 맡았는데 그게 하나도 이상하지 않다. 연기를 너무 잘하기 때문이고 대사도 진짜 웃긴다. 예를 들어 윷말 두 개를 한꺼번에 업어 가자고 진태를 설득할 때도 할 때 "인생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여!" 같은 현대적 대사도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다. 처음엔 진지한 분위기로 임하던 관객들도 뒷부분에서는 마음 놓고 웃다가 일어섰다. 의외로 재미있는 연극을 한 편 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은 윤조병 작가의 희곡을 원작으로 삼았다는데 윷놀이라는 게임의 상징성을 잘 살린 연출과 배우들의 연기가 어우러져 깔끔한 뒷맛을 남겼다. 연극을 다 보고 나오다가 객석에서 페친이라고 인사를 하신 이희문 선생과 잠깐 이야기를 나누었다. 서로 아는 사이인데 실제 얼굴을 보는 건 처음이었다. 박규옥 선생과 동문이라고 하신다. 조선희 선생이 하는 '책읽는고양이' 북토크 때 오실 거라고 하시길래 그때 뵙자고 인사를 하고 헤어졌다. 2024년 6월 2일까지 여행자 극장에서 상연한다. 인터파크에서 예매해도 되고 극장 현매도 가능하다.

● 윤조병 원작 윷놀이

● 이철희 각색 연출

● 강일 곽성은 한철훈 이강민 윤슬기 정홍구 출연

● 이경구 안무 움직임

● 장서윤 작창

● 이승호 음악

● 남경식 무대디자인

● 코너 스톤 작품 @cornerstone_pres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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