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고아미고 Feb 08. 2023

어떻게 하면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을까?

몰입의 삶

 우리는  항상 후회하면서 살아간다.


어제의 일을 후회하기도 하고, 작년의 일을 후회하기도 하고, 10년 전 일을 후회하기도 한다.

후회는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니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안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 생기는 감정인 좌절이 아닌, 노력이 충분치 않아서 안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 생기는 후회라는 감정은 다음에 더 노력해서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야겠다는 희망이 생기게 한다.

 어제의 후회, 작년의 후회는 내일, 내년이라는 기회가 있지만 인생의 후반부에서 잘못 보낸 인생은 만회할 수가 없다.

 그러면 우린 어떻게 해야 죽을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떤 일을 하던지 나의 능력을 100% 사용한 사람은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다.

 나의 능력을 100% 가까이 사용하려면 몰입을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어떻게 몰입을 해야 할까?





 몰입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게 되고 도파민이 분비되어 항상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해야 할 일은 일단 정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고 그 목표에 대한 배경지식을 충분히 쌓아야 한다. 물론 배경지식을 충분히 쌓지 못한다고 해서 몰입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배경지식이 많은 상태라면 몰입 상태에서는 더욱 많은 아이디어와 성과가 나타날 것이다.

우연같이 느껴질 정도로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도 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니라 내 머릿속 깊숙이 있던 아이디어가 몰입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몰입이라는 것은 1주일이던 1 달이던 내가 설정한 기간에 다른 생각이 비집고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하나의 목표에 대해서만 생각하는 것이다.

밥 먹을 때나 화장실에 갈 때나 이동을 할 때나 한 가지만 생각하는 것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그래서 우리는 천천히 생각해야 한다.

한 가지만 생각한다고 해서 급하게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 그 문제에 대해 천천히 생각하는 것이다. 급하게 생각해서 몰입을 하려고 하면 단순히 그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만 높아진다. 현대 사회에서는 천천히 생각을 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 고민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인터넷에 모든 정보가 널려 있어 깊이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 오래 생각을 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할 일이 별로 없는 것이다.




결국은 몰입을 하기가 어려운 시대이다.

예전에 SBS 스페셜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미적분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오로지 생각만으로 분석을 해서 문제를 풀게 했는데 성공을 한 학생들이 나왔다고 한다. 이 실험은 타고난 재능보다는 고도의 집중을 통한 몰입적 사고가 문제 해결에 더 큰 작용을 한다는 것을 증명해 줬다.

 어려운 문제가 생겨도 해답을 보거나 참고자료를 찾아보기 전에 1시간이던 하루 종일이던 생각으로만 해결하려고 해 보자. 한 가지의 문제를 계속 고민하면 우리 뇌는  이 문제를 풀지 않으면 안 되는구나 하고 심각성을 느껴 더욱더 뇌를 풀가동하게 되고 이것이 반복이 된다면 익숙해지고 평상시에도 뇌를 더욱더 사용을 하게 된다. 깊이 생각하는 것이 나를 발전시키고 나의 삶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몰입을 통해 우리는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써 행복을 추구하지 말고, 내가 해야 할 일을 좋아함으로써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해야 할 일을 능동적으로 몰입을 하여 즐겁게 해야 한다.

 성공하는 삶의 조건은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는가?’

답은 능력의 한계를 발휘하고 그 한계를 넓혀가는 삶을 사는 것이다. 생존만을 위한 삶은 최소의 구동력을 이끌어내지만 자아실현을 하는 삶은 최대의 구동력을 이끌어낸다. 현재의 삶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행복도 일종의 결핍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충족이 되면 추구하는 정도가 낮아진다. 항상 목표를 가지고 몰입하여 그것에 집중하게 되면 항상 결핍을 충족하게 되어 끝없는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일단 한 가지 문제에 대해 하루에 20분씩 천천히 생각하고, 다음에는 2시간씩, 시간을 늘려 몰입을 경험해 보도록 하자.
생각하기의 즐거움을 경험해 보고 지금 현재 내가 처해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몰입해서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항상 행복하고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황농문교수님의 <몰입>을 읽고 적어보았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를 시작해볼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