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고북스 Apr 19. 2023

“너 귀에 이거 뭐야?”

아이를 통해 배우는 장애를 받아들이는 자세

아이가 인공와우 수술을 하고 인공와우를 착용하기 시작했을 때는 아이가 너무 어려 기기를 잃어버릴까 봐 정말 매일 조마조마했었다. 그래서 애기 때는 인공와우에 초록불이 반짝반짝 빛나도록 세팅을 해 두었는데, 지나가지다 그걸 보신 할머니들은 “애기 이거 뭐예요?” 라며 많이 물으셨다. 처음에는 내 아이에게 관심 가져주시는 할머님들이 고마워 “ 아 네~ 귀가 잘 안 들려서 잘 듣게 해주는 기기예요”라고 한 분 한 분 다 설명을 드렸는데, 돌아오는 대답은 “쯧쯧쯧”이었다. 내 아이 장애에 보태준 것도 없으면서 깃털처럼 가벼운 동정을 하고 가시면 그 깃털은 내 마음에 총알처럼 박혀 내 마음을 옹졸하게 만들었다. ‘물어만 봐라’.. 그래서 그다음부터는 할머님들이 물어도 그냥 웃고 말았다. (씹었다.)


아이가 유치원생이 되고 놀이터에서 놀고 있으면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  귀에 이거 뭐야?”라고 묻곤 하는데,  말에 아이 엄마들은 어쩔  몰라하는  역력하다. 사실 그렇게 물어봐주면  당당하고  시원하게 이야기할 자신이 있는데, 아무도 나에게 그것을 직접적으로 물어보지 않았다. 그게 실례가 된다고 생각하는  그만큼 둘째의 청각장애가  무거운 결핍이기 때문인가 보다. 아이들이 “  귀에 이거 뭐야?”라고 물어보면, 우리 아이는 “이건 인공 와우라는 건데, 오른쪽은 칸소, 왼쪽은 n7이라는 거야. 나는 청각장애인인데, 이거 하면  들려.”라고 너무나 당당하게 말해준다. 결핍 속에서 피어나는 당당함이라는 ! 가끔 “ 나만 인공와우를 해야 ?  나는 청각장애로 태어났어?” 라며 엄마 마음 심쿵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둘째는 소크라테스처럼 자신의 상황을 자신을  알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는 슬퍼하지 않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