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희 Jun 05. 2019

나만의 미래 설계도 만들기 02

퍼스널 브랜딩 

나만의 미래 설계도 만들기 두 번째 글

지난 시간에 이어 설계도 만들기를 계속해본다.

나의 성향 파악과 나에 대해 정리하기, 그리고 목적 기술서 작성하기로 3가지 활동을 진행한다.


네 번째. 나의 핵심 성향 찾기 

나는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가? 

나의 강점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 아래의 표에서 당신이 최고점과 관련한 활동을 나타내는 단어를 찾아 체크하라. 

* 당신이 최고점에서 했던 활동을 정확히 나타내는 단어가 없다면 가장 비슷한 단어를 찾아보자.

* 다 마친 뒤에 각 열의 체크 항목 수를 더한다.

홀랜드의 6가지 성향


합계 점수를  컬러가 쪽에 같 동그라미 앞쪽에 기재해 본다.

홀랜드는 모든 사람의 성격이 다양한 성향의 결합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하며, 대표적 성향으로 정리했다. 

6가지 성향  어떤 하나의 성향이 다른 성향에 비해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한다. 


나의 강점을 찾아가는 조사이며 나의 성향과 내가 생각하는 나는 동일한 성향인가? 

확인해보는 과정으로 나의 강점과 현재 내가 하고 있는 활동을 점검해볼 수 있는 과정이다.



다섯 번째. 나의 스위트 스팟 찾기 

인생곡선과 핵심 성향에 대해 파악하였다면 관심사, 기술과 능력, 성격 등 나에 대해 작성해 보자.

그 3개의 가운데 점에서 나만의 스위트 스팟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스위트 스팟 : 골프, 테니스 등에서 공을 치기에 가장 효율적 장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나의 관심사가 , 새로운 기술 배우기, 모험, 다양성을 강조하고 , 기술과 능력은 문제 분석, 아이디어 도출, 행동개시, 타인과 협업, 성격 부분은 탐구성, 사교성, 창조성, 도전적, 협력 중심이라고 하면 가운데 나의 스위트 스폿은 프로모션 기획이나 마케팅 분야에 적합한 진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여섯 번째. 나의 삶에 대해 작성해 보기 

지금까지 삶의 목적을 확인하기 위해 훌륭한 자료들을 찾았다.

내가 선택한 삶의 방식대로 살아갈 준비가 되었다고 상상하고 

세 개의 사각형을 이용해 새로운 삶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해 본다.

일곱 번째. 삶의 목적 기술하기 

"나는 이러이러한 사람을 이러한 활동을 통해 돕고 싶다."를 생각하며 작성해 본다.

앞쪽은 동사나 명사를 사용하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를 먼저 적는다. 

나의 가치와 내가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 기술해 보도록 한다.

이렇게 일곱 가지 활동을 통해 나의 현재를 돌아보고 나의 미래도 설계해보는 과정을 가질 수 있다.

단 한 장의 인생설계도에 나온 내용을 재구성하여 만들어 본 설계도 만들기 과정이다. 


이렇게 나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모든 구기 종목의 스위트 스팟을 정확히 맞추어야 한다.

우리의 삶의 스위트 스팟 찾게 되면 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고, 그 게임에 훨씬 숙달되게 된다.

우리 안에는 이런 스위트 스폿이 있다.  

매 순간 삶 속에 삶의 만남 속에서 자신의 스위트 스팟을 맞추는 경험에 도전해 보자

삶을 살아가며 배우고 즐기고 더 깊이 받아들이는 것, 스위트 스팟이 공의 중심부에 있듯이 

우리의 삶의 스위트 스팟도 가슴에 있다는 것을 깨달을  있을 것이다

나에게 주는 울림이 있을 때 내가 삶과  만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게  것이다.


우리의 삶은 늘 바뀌고 변화한다.

그래서 목적은 항상 바뀔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끊임없이 진행 중인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인생과 시각이 변할 때마다 주기적으로 삶의 목적 기술서를 업데이트할 것을 권하며  누구도 나의 미래를 한마디로 단정 지을 수 없으며, 나 또한 변화를 만들어가며 성장하고 발전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다.


너무 많은 고민 대신 움직이자.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고리를 확장하자.

희생보다는 가치를 찾아 움직이기로 하며...!


나만의 가치로 나답게 살아가는 삶을 설계해 가도록 하자!


#나의인생설계도 #나의미래설계도 #단한장의인생설계도 #퍼스널브랜딩 

매거진의 이전글 마노컨설팅 워크프로세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