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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상희 Oct 01. 2019

창업자를 위한 다섯 가지 질문

작은 기업의 브랜딩


브랜드의 미션이란 무엇인가


기업을 이야기할 때 미션이 무엇인가, 비전이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한다. 곧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그 단어의 의미에 대해 질문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창업가들을 만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수많은 기업들이 미션과 비전을 내세우고 그들의 홈페이지에 그들만의 미션과 비전을 내세우고 있다.  단어만으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이해하기 어렵다.

너무 광범위한 영역을 아울러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을 구할 것 만 같은 초인류 기업, no.1 기업 등 대부분의 기업들이 광범위한 단어들로  그들의 '비전' 즉 앞으로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를 이야기하다.  '미션' 즉 '철학'을 이야기할 때 도 마찬 가지로 사회적 가치 창출, 건강한 사회발전을 위해  기여한다 등등 이해는 되지만 좋은 이야기라는 말 말고는 다르게 설명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내세우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작은 기업 창업자들에게는 다른 방식의 미션과 비전의 수립이 필요하다.

요즈음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작은 기업들은 그들의 미션과 비전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지금은 작은 기업이라 하기 어렵지만 '마켓컬리'의 경우를 보자. 그들의 시작은 명확했다.

김슬아 대표는 전 직업은 글로벌 컨설턴트로 그 나라의 맛있는 음식을 맛보는 것을 즐겨했다. 사람들에게 맛있는 음식은 삶의  즐거움임을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기업의 시작, 고객에게 맛있는 음식, 그 즐거움을 전달하는 게 그들의 미션을 수립했다. 그들의 미션에 맞는 활동들을 수립한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전달하기 위해  좋은 상품을 고르는 기업 내 '상품위원회'를 만들고 바쁜 현대인의 생활을 고려한  '새벽 배송'이라는 서비스는  지금의  마켓컬리를 만든 큰 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미션은 맛있는 음식을 고객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다.

그들의 홈페이지를 보자.  모호한 문장보다는 보다 확실한 그들만의 브랜드 가치와 약속들을 고지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다.  



'미션은 무엇인가?'


우리 기업의 존재 이유이다. 존재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우리를 선택해 줄 고객이 필요하다.

우리만의 미션을 수립하고 우리의 고객을 찾고 우리의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선택해야만 하는 가치를 전달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이라는 책 내용을 발췌하여 그가 이야기하는 다섯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가 이야기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브랜드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해 정리를 해본다.


*피터드러커: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가 된 경영의 선구자, 피터드러커는 P&G, G&E, IBM, 걸스카우트 연맹, 적십자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의 조직과 협업을 했다. 그의 저서에서 그가 이야기하는 다섯 가지 질문은 기업의 자가 진단하기 위한 질문서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 최고의 질문 중에서 -



브랜드를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하여




[피터드러커의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질문 ]


1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우구인가?


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4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가 아이기하는 다섯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브랜드를 시작하는 창업가를 위한 질문과 답을 위한 시트로 구성해 보았다. 결과 항목은  목표로 변경하였다.



'브랜드를 시작하기 전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질문 시트 '





이 책에서 예전 '허니버터칩' 인기 상품의 하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트에 가면  새벽부터 줄을 서야만 했던 '허니버터 칩'에 대해 다섯 가지 질문에 답을 내보면 그들의 실패 이유가 보인다..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정하기 못했고, '희소성, 득템'이라는 고객의 가치를 지키지 못했고, 다른 상품과 테이핑 해서 판매하게 된  '허니버터칩'의 이야기를  오해 그들이 놓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니버터 칩의 다섯 가지 질문 답변 시트



'내가 운영하는 기업의 다섯 가지 질문에 답은 무엇인가?'

본 질문서에 답변을 해본다.

창업자로서 1인 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한 지 벌써 4년 차가 되었다.

이 질문에 답을 작성해보며 현재 나의 지점을 점검해 본다.

비전, 고객, 고객가치, 목표, 계획 다섯 가지 질문에 답변을 작성해본다.

나의 고객이 누구인지에 대한 대답부터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며 우리의 기업이 꼭 필요한 위치에 다가가기 위한 계획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수정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마노컨설팅 다섯가지 질문 답변시트


짧지만 명확한 다섯가지 질문은 기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명확하게 정리를 할 수 있는 질문서이다.

브랜드를 준비하는 창업자라면 꼭 이 질문에 답변하며 나의 브랜드의 존재가치와 고객, 앞으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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