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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상희 Feb 20. 2023

01 AI 시대의 도래와 리더십의 변화

크리에이티브리더십

01 AI 시대의 도래와 리더십의 변화



 세상은 빠르게 바뀌고 사람을 대체할 기술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은 예상치 못한 환경에 대처해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사람들의 욕구를 재빨리 찾아내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개발한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어떤 기술보다도 창의적인 사고가 더 중요한 시대가 된 것입니다. 

 과거의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보다 새로운 변화에 따르는 예상치 못한 새로운 방식의 정보와 기술을 결합하는 일들이 필요해졌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기업들에게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기술력만큼이나  중요한 숙제가 되었습니다. 

기업과 개인은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가 발견하고 개발해야 할 역량들은 무엇이 필요한지 에 대한 생각을 해봅시다.

 우리는 초개인화된 시대에 살고 있으며, 매일  넘쳐나는 정보들을  만납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욕구를 발견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새롭게 제안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신속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AI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창의성과 혁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찾아내는 데 뛰어나지만, 인간의 감성과 직관, 창의성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창의성은 일상을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하며, 그 안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경험과 행동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찾아내는 능력과 일맥상통합니다.

 혁신을 만든 기업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닌텐도 등 혁신 기업들의 활동들에서 우리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려는 활동과 노력을 발견할 수 있고, 개인과 조직의 창의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눈앞의 일에만 집중한 채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 개발 중요성을 모른 체 살아간다면 우리는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될 기회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왜 창의성인가? 


- 혁신을 만드는 일은 누구나 가능하다.

 혁신적인 기업들이 하는 사고방식, 그들이 만들어 낸 결과물들은 대단히 새롭거나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혁신은  아주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이 아니라 시대에 맞지 않는 것을 시대에 맞게 새롭게 제안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방식을 습득하고 꾸준한 소통을 통해 사람들의 욕구를 발견하는 일을 지속하는 연습을 한다면 누구나 가능한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혁신은  창의적 사고와 일맥상통합니다. 혁신은 일상을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것이며, 창의성은 사람들의 경험과  행동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찾아내는 능력입니다..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사람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욕구를 잘 들여다보는 연습과 실행이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우리는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 맞닿드렸을 때 문제의 발견과  해결을 통해  혁신을 만드는 일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현재를 잘 관찰하고 그 안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혁신의  시작이며,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연결된 것이다. 


- 창의성이란 

‘당신은 창의적입니까?'라고 물었을 때 우리는  나의 생각과 태도에 대해 생각한다.

창의성은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멋지게 떠올릴 수 있는가? 창의적으로 문제해결하는 방법에 자신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에게 같은 질문을 던져 보았을 때 나는 창의적이지 않다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어린 시절을 기억해 보면 우리는 누구나 창의적이었다. 어릴 적 즐겁게 놀고, 실험을 즐기고 , 나를 표현하고, 사람들의 시선보다는 즐거움을 찾는 활동을 즐겨했던 우리들이 있었다. 

나이가 들고 사람들 사이에서 살아가며 이런 우리들의 창의성들을 잊고 닫고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자. 

 발표나 질문을 하는 사람들에게 시선이 꽂히고, ‘튄다.’ '또 저래?’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는 사회적인 인식이나 태도들이 우리를 변화하게 한 것은 아닌지 그런 문화에 이끌려 이런 우리를 잊고 살았던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쩌다 보니 우리는 현실적인 환경에 맞춰 사회화되어 살아가며 어릴 적 가지고 있던 우리들의 이런 능력들을 배제하고 닫아버린 채 살아가고 있는지 모른다.

우리의 창의성은 언제 어디서나 다시 발현될 수 있다. 그 시작이 나를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하며, 우리의 노력에 따라 다시 개발될 수 있으며,  우리가 가지고 있던 창의적 능력들을 다시 바라보고 개발하는 방법들에 대해 생각하고 노력을 기울여 보도록 하자. 


 우리가 새로운 문제를 마주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벽을 넘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바라보고,  진짜 문제의 발견과 정의,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힘, 창의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 “왜 창의적 리더십일까?”

 기존의 기업의 실무자들은  이런 시대적인 흐름에 빠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하는 압박 속에 ‘나는 어떤 사람으로 존재해야 할 까?’에 대한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볼 것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스스로 개인의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미국의 경영학자 맨즈는 자기 스스로 리더가 되어 자기 자신을 이끌어 가는 ‘셀프리더십’이라 정의합니다.  스스로 관리하고 내적  동기 부여를 만들어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력과 자율적 통제를 위한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존재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시대에 필요한 셀프리더십은 무엇일까? ‘

 기업과 개인의 혁신을 만들어 가기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일을  도모할 수 있는  ‘창의적 리더십’이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우리는 어떤 힘을 길러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개인의 창의력, 바르게 바라보고 타인에게 공감할 수 있는 공감력, 그리고 유연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결과를 만드는 실행력, 이러한 역량들을 개발하고 앞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에게 창의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이 필요합니다. 



-  나라는 사람의 전제를 바꾸자

 현업에서 공동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를 생각해 보면 혁신 전략 도출을 위한 회의를 할 때  아이디어 내고 스스로의 생각 꺼내놓기를 어려워한다. 우리의 문화가 그러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 말을 꺼내 의견을 내거나 질문을 하면 ‘또 무얼 말하려고?’, ’또 튀려고 하는구나.’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암묵적으로 회의에서는  쓸데없는 말을 해서 손해 보려고 하지 않으려 합니다.

 실무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많이 듣게 되는 말들이 “ 아이디어를 내세요.”라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딱히 제가 창의적인 직무가 아니라서”라는 말을 하거나 아이디어 내기가 힘들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듣게 됩니다. 

'나는 별로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야~ “라는 전제를 가지고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보았을 때 우리의 현실은 누군가와의 소통에 있어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며, 실제로 우리는 나의 존재를 스스로 이렇게  생각하고 이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업 워크숍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창의적 능력을 발견하고 기뻐하는 깨달음의 순간을  마주할 때가 많습니다. 

 “내가 이렇게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내 생각을 설명할 수 있었군요.”

사람들은 창의성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을 때 사람들과의 대화에  유연하게 참여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것들을 소통하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현업을 하면서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대단한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깨고 나와 나라는 사람의 전제를 창의적 존재로 바꾸는 작업부터 시작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AI 시대, 리더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역량


 급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AI시대의 도래는 기술, 비즈니스,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창의적 리더십은 조직이 혁신을 주도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창의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주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첫 번째 역량은 유연한 사고력입니다. 

AI 시대의 도래로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시장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력이 필수적입니다. 창의적 리더는 고정된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해법에 도전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사고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는, AI와 같은 기술이 가져오는 변화를 단순히 수용하는 것을 넘어, 이를 조직의 혁신과 성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두 번째 역량은 감성 지능입니다. 

감성 지능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이는 팀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 기술이 감정을 인식하고 분석할 수는 있지만, 진정한 인간적인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은 오직 인간에게만 있습니다. 창의적 리더는 이러한 감성 지능을 활용하여 팀 내 소통을 강화하고, 조직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학습하는 태도입니다. 

 AI 시대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정보가 등장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학습과 개인의 역량 개발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창의적 리더는 새로운 지식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과 결합하여 조직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학습하는 태도는 리더 자신뿐만 아니라 팀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 전체의 혁신 능력을 향상합니다.


네 번째 역량은 전략적 비전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상황을 넘어서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전략적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AI 기술의 발전이 미래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전략적 비전을 갖춘 리더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팀원들을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조직이 단기적인 성공을 넘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길러나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기반성, 교육, 그리고 실천이 필요합니다. 창의적 리더는 기술의 발전을 인간의 창의력과 결합하여, 혁신을 이끌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AI 시대의 도래는 조직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리더는 유연한 사고력, 감성 지능, 학습하는 태도, 그리고 전략적 비전이라는 네 가지 핵심 능력을 통해 이러한 변화를 선도해야 합니다. 이 능력들은 단순히 기술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넘어서, 조직이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데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유연한 사고력은 리더가 고정된 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게 하며, 감성 지능은 팀원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습하는 태도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조직의 혁신 능력을 향상하고, 전략적 비전은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길러나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기반성과 교육, 그리고 실천이 필요합니다. 창의적 리더는 끊임없이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발전시키고, 팀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AI 기술의 발전을 인간의 창의력과 결합하여, 혁신을 이끌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할 때, 조직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변화의 시대에 크리에이티브 리더십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역량이며, 이런 역량의 개발을 통해 조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노컨설팅 디자인씽킹 워크숍과 강의 소개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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