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수치 데이터를 여러 곳에서 수집하는 일이 늘어났다. API를 활용해 수집이 되는 데이터도 있지만, API가 없어 어쩔 수 없이 CSV를 다운 받아야하는 곳도 있다. 수집한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 올려 합치는 것으로 나의 통합 데이터가 완성된다.
문제는 CSV 파일을 구글 시트에 올릴 때, 한 번에 1개만 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업로드해야 할 CSV 파일이 10개라면, 파일 올리기를 누르고 파일 선택하는 작업을 10번 반복해야 한다. 이것은 매우 귀찮은 일이다.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검색을 하다가 답을 찾았다.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없고, Sheetgo(sheetgo.com)라는 애드온을 사용하면 된다. 웬만한 기능은 무료로 제공된다.
애드온 설치 후 구글 시트에서 부가기능 메뉴를 누르면 Sheetgo가 보일 것이다. 거기서 자동화하고 싶은 작업을 만든 후에, 그 작업을 실행하면 끝이다. 속도가 빠르지는 않지만, 사용법이 간단하고 안정적이다. 자동화 작업을 한 번 만들어놓으면 이후에는 그냥 실행 버튼만 누르면 된다.
Sheetgo는 매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건 CSV 파일 올리기뿐이다. 그것만으로도 보물을 찾은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