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Apr 24. 2022

Apps Script로 CSV 파일 업로드하는 법

이전 글에서 Sheetgo를 통해 여러 개의 CSV를 업로드하는 이야기를 했다. 그 툴을 사용하니 너무 편해 한동안 CSV 업로드 관련해서는 속전속결이었다.


그러나 사용량 제한이 있는 것이 문제였다. 무료 버전은 한 달에 파일 100개까지밖에 업로드하지 못한다. 나는 하루에 평균 10개 정도 업로드를 하고 있어서 정확히 10일 후에 제한이 걸려버렸다.


300개까지 사용하려면 얼마일까 가격을 확인해보니 결제는 500개 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 가격은 한 달에 약 3만 원 남짓. CSV 업로드 작업 때문에 매달 3만 원씩 쓰는 것은 너무 비싸게 느껴졌다. 대안을 찾아 인터넷을 열심히 뒤져보니 Sheetgo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이 몇 개 있긴 했다. 하지만 결국 원하는 볼륨에 맞추려면 결제하는 수밖에 없었다.


무료로 해결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러려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활용해야 했다. 코드를 구글 시트 스크립트에 넣어서 돌려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나는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본 적이 없다. '결국 돈을 내야 하는 걸까...' 싶었는데, 우연히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해주는 샘플 가이드를 찾았다.


가이드는 매우 친절히 작성되어 있었다. 무얼 해야 하는지 자세히 순서대로 설명해주어 비개발자인 나도 충분히 도전해볼 만했다. 코드도 내가 작성할 필요 없이 구글에서 만들어 놓은 것을 복사하면 되고, 가이드에 적힌 순서만 잘 지키면 됐다. 코드를 복사해서 내가 직접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낼 필요도 없다.


가이드를 따라 세팅을 마치고 실행해보니 정말 마법 같이 CSV 파일이 자동으로 업로드되었다. CSV 파일 1개를 넣으면 1개가 업로드되었고, 10개를 넣으면 10개가 업로드됐다. 업로드 속도는 오히려 Sheetgo보다 빨랐고, 작업이 끝나면 이메일로 결과 기록이 발송되는 것도 좋았다. 심지어 '매일 오전 10시에 자동으로 업로드' 같이 반복 작업을 세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잘하게 바꾸고 싶은 부분은 내가 코드를 직접 바꿔도 되니 (물론 자바스크립트를 모르기 때문에 여러 번 삽질이 필요함) 결과적으로는 더 나은 도구를 얻은 셈이 되었다.


그냥 돈으로 해결했으면 편했겠지만, 굳이 대안을 탐색하여 내가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얻게 되어 기쁘다.


작가의 이전글 구글 시트에 여러 개의 CSV 파일 한 번에 올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