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Jun 11. 2023

애플 비전프로보다 더 눈길을 끈 것

개인적으로는 위젯 관련 내용이 가장 흥미로웠다


월요일에 있었던 애플 WWDC 2023 행사에서 정말 많은 것들이 공개되었다. 주인공은 예상대로 애플의 AR/VR 기기인 비전프로였지만, 그 외에도 맥북에어 15인치, M2 Ultra 칩이 탑재된 맥 프로, 에어팟의 적응형 오디오 등 풍성함이 가득한 행사였다.


나는 그중에서 iOS, iPad, macOS 업데이트가 눈에 띄었다. 당장 손에 잡히는 내용이라 그랬던 것 같다. 공개된 내용의 중심에는 위젯이 떡하니 자리 잡고 있었다. 특히 macOS의 경우 곁다리에 대충 걸쳐있던 위젯이 바탕화면으로 들어오게 된다. 캘린더, 시계, 날씨 등의 위젯을 바탕화면 포스트잇처럼 붙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는 애플기기의 위젯 기능이 늘 불만이었다. 제대로 된 스토어도 없고, 너무 기본에만 충실하며, 커스텀 자유도도 극히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iOS17과 macOS Sonoma부터 큰 변화가 시작될 것 같다. 굳이 앱을 열지 않고 홈 화면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하고 일을 처리하는 행동이 늘어날 것이다.


모두가 자신만의 홈 화면과 바탕화면을 가진 것처럼, 앞으로는 모두가 각자의 대시보드를 가지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치한 앱의 한 두 가지 기능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니 굳이 앱을 실행해 기능을 찾아 탐색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수 있다. 각 앱에서 지원하는 위젯 종류가 늘어나고, 디자인도 더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면 환영할 이들이 많을 것이다.


마치 비행기의 조종실처럼, 나에게 딱 필요한 기능들만 한 곳에 모아놓은 위젯 공간이 모두의 화면에 자리 잡을 것이다. 지금은 앱들과 대충 섞여있는 정도지만, 위젯 전용 공간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라 상상한다. iOS와 iPadOS에서는 이미 어느 정도 그러고 있고, 이제 macOS의 차례다. macOS Sonoma 버전은 6월 5일부터 베타 테스트 중이다. 가을 정도에는 정식 버전이 출시되지 않을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생산성 툴보다 10배 더 효과적인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