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Aug 27. 2023

<실리콘밸리의 팀장들> 뼈 때리는 책

최근 <실리콘밸리의 팀장들>이라는 책을 읽었다. 원제는 <Radical Candor>로, 본문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개념이다. 국내 버전의 본문에서는 '완전한 솔직함'으로 번역되었다.


나의 약점을 정확하게 찌르는 책이었다. 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이 잘못되었을 때 있는 그대로 비판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비판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개선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에 포커스를 맞추곤 한다. 그건 그것대로 좋은 의도일지 모르지만,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을 타이밍을 놓칠 때도 있다.


책에서는 완전한 솔직함에 반대되는 개념, '파괴적 공감'에 대해서도 다룬다. 다른 사람이 상처받을까 봐 입을 꾹 다무는 자세를 말한다. 내가 다른 사람에 대해 비판적 피드백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상처받을까 봐 배려하려는 성격인 것은 맞다. '그 배려가 과하면 파괴적이다'라는 정의가 마음에 들었다. 내가 새겨 들어야 하는 조언이다.


'비판적 의견을 더 자주 해달라' 베를린에서 일할 때 종종 들었던 피드백이었다. 문제에 집중하려는 나의 자세는 훌륭하지만, 다른 사람의 성장에도 신경 써달라는 뜻이었다. 나는 다른 사람의 칭찬은 곧잘 하는 것 같다. 하지만 비판할 때는 어째서인지 불편한 마음이 든다. 팀 관점에서 보면 이기적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다.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더 자주 반복하려 한다. 반복해서 익숙해지고 싶다.


책에서 소개하는 완전한 솔직함은 무례함과 다르다. 상대방과 대립하면서도 동시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 그래야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내가 완전한 솔직함을 수행하기 위해 최적화된 천성을 갖진 않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면 그렇게 하는 수밖에 없다. 불편함은 그냥 인정하고 끌어안을 수밖에.

작가의 이전글 자신감을 가지라는 말은 틀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