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May 26. 2024

슬랙 고객센터에 감탄한 이유

슬랙 고객센터에 감탄했던 이야기를 하나 해보겠다.


슬랙에는 캔버스라는 기능이 있다. 캔버스에는 글과 사진을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다. 그냥 슬랙 메시지로 던지는 것이 아니라, 캔버스에 정리해 놓은 뒤 전달하면 상대방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캔버스에는 템플릿이 제공이 되는데, 어떤 템플릿이 있나 둘러보던 중 오류를 한 가지 발견했다. 뉴스레터 템플릿이었는데 문장 중간중간에 불필요한 띄어쓰기가 있는 것이다!



스크린샷을 찍어서 슬랙 고객센터로 보냈다. 나는 캔버스 기능을 쓰지도 않고, 템플릿 디자인의 문제지 기능상의 문제는 아니 라 아무래도 좋은 오류였지만, 개선돼서 나쁠 건 없으니 문의를 넣었다. 늘 그렇듯이 슬랙 고객센터 담당자가 빠르게 응답해 주었다(언제나 빠르다). 아래는 고객센터 담당자와의 대화를 요약한 것:


[나] 캔버스 템플릿에 불필요한 띄어쓰기가 있어요.

[슬랙A] 혹시 CMD+Shift+R을 눌러 새로고침을 한 후에도 여전히 있나요?

[나]  네, 여전히 있네요.

[슬랙A] 혹시 템플릿을 복사한 후에 사용할 때도 띄어쓰기가 있나요?

[나] 네, 복사한 후에도 있습니다. 다른 템플릿은 괜찮고 '월간 뉴스레터'라는 이름의 템플릿만 그래요. 사실 템플릿 사용하는 데는 아무 문제 안 되고요, 그냥 더 깔끔하게 보이면 좋으니까 문의를 넣은 겁니다.

[슬랙B] 슬랙A 담당자가 휴가라 제가 대신 답변 드릴게요! 혹시 템플릿 말고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아니죠?

[나] 네, '월간 뉴스레터' 템플릿에서만 그렇습니다.

[슬랙B] 확인 감사합니다. 내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소한 문의에도 대화를 여러 번 왔다 갔다 해야 해 좀 귀찮긴 했다. '그냥 5초 만에 수정할 수 있는 띄어쓰기 문제라고! 젠장!!'이라는 것이 나의 솔직한 속마음이었다. 슬랙처럼 거대한 프로덕트에 대한 오류이니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 '이런 사소한 오류 따위 절대 수정 안 하겠지? 슬랙도 이제 대기업이 된 건가...'라며 혼자 단정 지었다.


그러나 일주일 후 다시 캔버스 템플릿에 들어가 보니 띄어쓰기가 수정되어 있었다! 아무도 신경 쓰지 않고 누구도 피해보지 않는 오류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정해 주었다는 사실이 기뻤다. 슬랙에 대한 애정이 +1 추가되었다. 그리고 근거 없이 단정지은 사실을 조금 반성했다.


8년 전이었나? 서비스 초창기 때 슬랙이 자사 홈페이지에서 양말을 팔던 것이 기억난다. 배송 이슈로 인해 중간에 취소할 수밖에 없었는데,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서 사놓을 걸 그랬나 후회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좋아하는 일보단 내게 맞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