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May 19. 2024

좋아하는 일보단 내게 맞는 일

나는 10년 이상 IT 업계의 직장인으로 살아가고 있는데, 운이 좋게도 일이 즐겁다. 내 일이 좋다고 별 망설임 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IT 일이니까' 'PM이라서' '사업개발 직무라서'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 와서 확신이 든다는 게 늦은 감이 있지만 아무튼 그렇다.


'좋아하는 일'이라는 표현은 좀 혼란스럽고, '내게 맞는 일'이라는 표현이 나에겐 더 와닿는다. 나는 내게 맞는 일을 할 때 몰입할 수 있고, 그 몰입할 수 있는 순간이 많을수록 일이 좋아진다. 그러면 내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란 무엇일까 나만의 기준을 목록으로 만들어봤다.


1.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꼭 필요함

2. 내가 그것을 잘함 - 꼭 필요함

3. 그것이 잘 될 것이라 믿음 - 꼭 필요함

4. 그것에 실질적 또는 잠재적 보상이 있음 - 꼭 필요함

5. 내가 모든 부분을 속속들이 이해하고 있음 - 일하다 보면 생김

6. 내가 그것에 관심이 있음 - 일하다 보면 생김

7. 그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음 - 일하다 보면 생김

8. 남들과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임 - 생겼으면 좋겠으나 확률이 높지 않음

9. 건강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 - 생겼으면 좋겠으나 확률이 높지 않음

10. 내 가치관을 지지하는 주제임 - 생겼으면 좋겠으나 확률이 높지 않음


1~10번을 모두 충족하는 일을 하면 좋겠지만, 기회란 일을 하면서 잡아나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니 내가 일을 택할 때 일단 1~4번을 충족한다면 시도해 볼 만한 것 같다. 일을 하면서 5~8번을 채워나가고, 나아가 8~10번까지 얻기를 바라는 것이 나에게 맞는 전략이라 느낀다.


대신 일을 한 가지만 하라는 법은 없다. 일이라고 표현하니 꼭 돈을 버는 활동에 한정하는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이렇게 브런치 글을 쓰는 것도 (돈은 안 되지만) 일할 때만큼이나 몰입해서 하니까. 여러 가지 일을 하며 1~10번을 조각조각 모아 완성할 수도 있는 것이다.


미디어에서 하도 '좋아하는 일'에 대해 강조하길래 휘둘리곤 했지만, 나만의 기준을 세우니 마음이 안정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그래서, 아이패드는 뭐에 쓰는 물건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