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풍국 블리야 Mar 16. 2024

나는 영어가 너무 싫어요

아니 영어 선생님이 싫어요

중학교를 들어가고 나서 생애 처음 영어라는 걸 배우게 됐다. 사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던 나는 첫 영어 수업이 참 많이 설레었다.

전주한옥마을에 있는 중학교에 입학을 하게 된 나는 학교가 너무 예뻐서 신이 났었다. 운동장이 바로 보이는 여느 학교와 다르게 정문을 들어서면 인자한 표정의 성모상이 두 팔로 맞아주고 그 뒤로 드넓게 펼쳐진 동그란 모양의 잔디밭이 있다. 그 잔디밭을 에워싸고 있는 형형색색의 튤립, 그리고 그 위로 마주 보고 자라 있는 쭉 뻗은 은행나무들은 입학하던 날부터 학교를 애정할 수밖에 없게 했다.

프랑스 신부님이 지으신 학교는 건물도 달랐다. 복도를 따라 교실들이 있는 게 전부인 다른 학교들과 달리 복도 맞은편에도 기다랗게 베란다가 있어서 모든 건물과 교실이 연결돼 있었다. 은행나무에 물이 들 때 교실에서 보이는 풍경은 넋을 놓고 바라보기 좋았고, 베란다에 나가면 한눈에 들어오는 푸릇푸릇한 잔디밭은 꼭 다른 나라에 와 있는 기분을 들게 했다.

가끔 잔디밭의 잡초를 뽑는 날엔 귀찮기도 했지만 현장 지휘 담당이었던 도덕 선생님은 항상 가장 많은 잡초를 뽑는 학생에게 '에이스' 과자를 상품으로 주셨다. 그 에이스를 차지하기 위해 부단히 열심히도 잡초를 뽑아댔다.


그런 낭만적인 분위기가 있는 학교에서 영어 공부를 한다는 게 얼마나 설레었는지 모른다. 영어 수업이 시작되는 첫날, 반곱슬 머리를 하고 얼굴에는 선한 웃음을 지으신 남자 선생님이 우리 반 교실 문을 열고 들어오셨다. 선생님은 진도가 나가는 중간중간 쪽지시험을 보겠다고 하셨고 우리는 알파벳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인사하기 편 '굿모닝 제인'을 배우면서 첫 번째 쪽지시험을 보게 됐다. 선생님이 읽어주는 짧은 문장들을 영어로 쓰는 거였으니 사실 받아쓰기였다.


"Good morning."
"Good afternoon."
"Good bye."

이런 문제들이었다.

다음 영어 수업 시간이 돌아왔을 때 선생님은 채점한 쪽지들을 한 명씩 이름을 불러가며 돌려주셨다. 내 이름이 호명되어 앞으로 나가자 선생님은 내 쪽지를 보며 어이없는 웃음을 지으셨다. 그러고는,

"넌 벌써부터 남자 밝히냐?"

난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지 못했다.

"쪼만한게 까져가지고.. ㅉㅉ"

돌려받은 쪽지에 내가 써 놓았던 '굿바이'는 'Good boy.'였다...

너무 창피해서 내 얼굴은 불타올랐지만 선생님은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들 앞에서 "Good boy 란다 Good boy.." 라며 나를 공부는 안 하고 남자만 생각하는 아이로 몰아갔다.

창피한 걸 넘어 점점 화가 났다. 그리고 그날 이후 영어책이 보기 싫어졌다. 알파벳도 보기 싫었다. 영어 수업은 듣지도 않았고 오다가다 선생님을 마주쳐도 인사조차 하지 않았다. 오히려 대놓고 째려보기도 했다. 내가 싫어했던 건 '영어를 가르치는 그 선생님'이었다.

여름방학이 될 즈음 진도가 제법 나갔는데 난 도통 영어가 하고 싶지 않았다. 영어만 생각하면 그날의 충격이 트라우마처럼 살아나 강력한 거부감이 들었다. 그런 일이 있었다는 걸 알리가 없는 오빠는 어느 날 나를 앉혀놓고 영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제 '굿모닝 제인' 시기는 지났다고 생각한 오빠가 그날 나에게 가르치려 했던 건 'be 동사'였다. 몇 시간을 한숨만 쉬고 점점 큰소리를 내던 오빠는 결국 나에게 be 동사 이해시키기를 포기했고 다시는 나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지 않았다.

그렇게 1학년이 끝나고 2학년이 되었다. 2학년 때 영어 선생님은 이제 막 사범대를 졸업하고 우리 학교로 첫 부임해 온 키가 크고 호리호리한 총각 선생님이었다. 선생님이 등장하자 아이들은 난리가 났다. 모두들 선생님에게 잘 보이기 위해 영어 공부에 불을 켜던 그 시기에 기초가 전혀 없던 나는 따라갈 수가 없었다.

시작 순간부터 영포자가 된 채 나는 3학년이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를 영포자의 길로 인도한 그 선생님이 아프다는 소문이 돌았다. 병원에 입원까지 했다니 심각한 병에 걸린 것 같다는 말들이 오갔다. 그 말을 들으니 그동안 선생님을 미워한 게 조금 미안해지기는 했다.

나중에 선생님이 병원에 입원한 이유를 알게 된 나는 "에잇~ 쌤통이다"를 외쳤다.

선생님이 병원에 입원했던 이유는..




딸.. 꾹.. 질..

때문이었다.

선생님은 딸꾹질병이 나은 후 학교로 복귀하셨다. 일주일간 멈추지 않았던 딸꾹질 때문에 핼쑥해진 선생님을 보니 통쾌해하던 마음이 사라졌다. 이제 그만 선생님을 미움에서 해제하기로 했다.

딸꾹질 덕분입니다 선생님!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살던 고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