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처음 해보는 분들에게....

리더/독서모임

by Marco지호


리더 경험하였을 때 좋았나요?



직장에 계시는 리더분들을 보면 비판할 때가 종종 있다. 선배들에게 잘하면서, 후배들에게 잘못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이다. 그분들에게 비판하는 이유는 후배들에게 잘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 때문이다. 혹자들은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비정상적인 사이코라고 하고, 그중에 리더는 회사 말을 가장 잘 듣는 사이코라고 칭하기도 한다. 애석하게도 리더분들이 안타까운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은 경험이 부족해서이다. 경험도 좋은 경험, 나쁜 경험이 있다. 대부분의 리더분들은 윗분들에게 배운 나쁜 경험을 바탕으로 아랫사람에게 고함을 치면서 코칭을 한다. 뭐 지금 후배들에게 잘 먹히지는 않지만....


아무튼 서문에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유는 독서모임에서 처음 실행하는 조별로 사람을 묶는 시험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별을 묶는다는 것은 조장이 필요하다. 조장은 책임감을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조원이 서평을 정해진 시간 내에 제출하지 못하면 격려 및 닥달(?)해야 하고, 자신은 조원들의 본보기가 되기 위해 행동을 해야 한다. 행동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가 않다.


이번에 지원한 독서 모임 기수에서는 예전과 똑같이 조장을 맡고 싶었지만, 지원하지 않았다. 이미 2년 정도 앞에 나서서 행동을 하여, 후배들에게 양보하고 싶었다. 권력욕이 있는 분들은 지속하겠지만, 양보해야 할 타이밍을 아는 것도 리더십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한다. 독서 모임 2년 경험하였다고 이래라 저래라 하면 꼰대라는 소리와 함께 조장에게 방해가 되니, 조용히 뒤에서 Support할 생각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독서모임에서는 서로 나서려고 하는 사항에서 굳이 내가 조장을 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고 있다.


조장을 처음 하는 분들에게는 많은 경험이 될 것이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모든 조장분들에게 응원을 보낸다.

photo-1499209974431-9dddcece7f88.jpg?type=w580

참고 사진 : Unsplash

#독서모임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회 초년생에게 보내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