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Writing Lab May 14. 2022

1. 온라인 사용자는 어떻게 글을 읽는가

From 2022 UX Words Salon

테크 업계 라이터를 위한 온라인 컨퍼런스 UX Salon WORDS가 올해 3월에 열렸다.  



좋은 컨퍼런스나 교육 프로그램이 상당수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많은 경우 녹화본까지 제공되니 코로나가 남긴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실무자들이 연구하고, 적용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참 좋다. 덕분에 이번에도 많이 배웠다.



2022 UX Salon WORDS Agenda


Day 1

1. More Than Meets the Eye - Writing for How People Read(현재글)

2. Once Upon a Time: From a Great Story to a Great Product

3. From Content Team to Solo Content Designer


Day 2

4. Good Copy is Good Business: The ROI of Microcopy

- Inclusive Design for a Digital World

- Tools for Neuroinclusive Co-Design Workshops

5. When Life Gives You Lemons, Write Better Error Messages


Day 3

6. Don't Skip UX Research: It is the UX Writer's Best Friend!

7. Writing Guidelines for Non Writers on your Team

7. When Content Design Met Design Systems: a Product Design Romcom






1. More Than Meets the Eye

Writing for How People Read


발표자: Yossi Nachemi, 전 구글, 현 WAZE UX Writer



읽기란 무엇인가?

읽기는 눈으로 보고 소리로 변환해서 의미를 출력하는 과정.



의미를 이해하는 두 가지 방식: Phonological & Lexical

Phonological: 소리로 이해하는 방법

Lexical: 글자로 이해하는 방법, 예를 들면 haus보다 house라는 글자를 볼 때 뜻이 더 빨리 이해된다.



우리 눈은 빠르게 움직인다. 움직임의 15%만 읽기에 사용한다.


그럼 사람들은 왜 읽지 않고 스캐닝하는가?

1. 화면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를 파악하려고

2. 특별히 찾는게 있어서



글을 스캐닝하는 6가지 방식

1. F 패턴

2. Layer Cake 패턴

3. Spotted 패턴

4. Lawn Mower 패턴

5. 지그재그 패턴

6. Bypass 패턴



하나 하나 살펴보자.


1. F 패턴

이미지 출처. UX Salon WORDS 2022, More Than Meets the Eye, Yossi Nachemi


F자 형태로 읽는다고해서 F 패턴

디폴트 패턴이다.

단락 구분이 잘 안된 긴 글을 읽을 때 읽을 때 주로 나타난다.



F 패턴 사용자를 위한 라이팅 팁:

텍스트를 작은 단위로 나눠라.

중요한 정보를 앞에 배치하라: 역피라미드형 라이팅




2. Layer Cake 패턴

이미지 출처. UX Salon WORDS 2022, More Than Meets the Eye, Yossi Nachemi


부제목으로 많이 나뉘어지고 여백이 많은 글을 읽을 때 쓴다.

부제목을 스캐닝하고 필요한 단락을 골라 읽는다.

특정한 정보를 찾을 때 이렇게 스캐닝한다.



레이어 케익 패턴 사용자를 위한 라이팅 팁:

부제목이 잘 보이게 디자인하라(색상, 진하기, 여백 등을 활용해서)

부제는 구체적으로: 후킹하는 용어대신 제목에 직접적인 의미를 적어라.

글의 목차를 페이지 상단에 넣는다.




3. Spotted 패턴

이미지 출처. UX Salon WORDS 2022, More Than Meets the Eye, Yossi Nachemi


특정한 단어를 찾을 때

뭘 검색할 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눈에 들어오는 몇 개의 단어를 골라내는 방식이다.

눈에 들어오는 단어들을 끄집어내는 방식



스팟 패턴 사용자를 위한 라이팅 팁:

중요한 단어들은 진하기던, 이탤릭이던, 밑줄이던.. 디자인하기

숫자 기호를 사용하라.

인용문은 분리하라

두음문자, 줄임말을 사용하라




4. Lawn Mower 패턴

이미지 출처. UX Salon WORDS 2022, More Than Meets the Eye, Yossi Nachemi


특정한 셀 단위로 이동하며 읽을 때

셀을 순서대로 스캔한다.

관심 주제를 찾을 때 쓴다.

지그재그 패턴과 함께 사용한다.



Lawn Mower 패턴 사용자를 위한 라이팅 팁:

가치있고 유용한 정보만 화면에 담자

명확하고 정확한 제목을 쓰자

이미지와 글이 일치하도록 하자.




5. 지그재그 패턴

열어 여러 개일 때(사이드바처럼)  읽는 방식

독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못찾아서 여기 저기 눈으로 굴리고 있다는 징조이다.

레이아웃때문만은 아니다. 핵심을 못찾아서다.


이미지 출처. UX Salon WORDS 2022, More Than Meets the Eye, Yossi Nachemi



지그재그 패턴 사용자를 위한 라이팅 팁:

중요한 정보를 앞에 배치

긴 본문을 작은 단위로 분리

(사실 모든 글에 대한 팁이기도 함)




6. Bypass 패턴

이미지 출처. UX Salon WORDS 2022, More Than Meets the Eye, Yossi Nachemi


주로 바이패스 패턴을 이용하는 두 가지 경우: 목록과 섹션

목록: 목록 첫 부분의 반복되는 단어는 걸러낸다

섹션: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섹션은 전부 걸러낸다.


지그재그 패턴 사용자를 위한 라이팅 팁:

목록 첫 부분에 반복되는 문구는 삭제하라.

어렵다면 반복적인 구절에 중요 정보를 넣지 말아라.

중요한 내용을 첫 부분에 배치하라

부제목은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2022 UX Salon WORDS 요약 자료

1. More Than Meets the Eye - Writing for How People Read(현재글)

2. Once Upon a Time: From a Great Story to a Great Product

3. From Content Team to Solo Content Designer

4. Good Copy is Good Business: The ROI of Microcopy

5. When Life Gives You Lemons, Write Better Error Messages

6. Don't Skip UX Research: It is the UX Writer's Best Friend!

7. Writing Guidelines & Design System



이 모든 내용을 포괄하는 한국어 강의를 듣고 싶다면 탈잉의 사용자 중심 서비스의 비밀 UX 라이팅 완전판을 들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책] 마음에 착 달라붙는 카피 한 줄+ 사례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