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Writing Lab May 31. 2022

6. UX 리서치하기

From 2022 UX Words Salon

테크 업계 라이터를 위한 온라인 컨퍼런스 UX Salon WORDS가 올해 3월에 열렸다.  


https://words2022.uxsalon.com/


좋은 컨퍼런스나 교육 프로그램이 상당수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많은 경우 녹화본까지 제공되니 코로나가 남긴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실무자들이 연구하고, 적용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참 좋다. 덕분에 이번에도 많이 배웠다.



2022 UX Salon WORDS Agenda


Day 1

1. More Than Meets the Eye - Writing for How People Read

2. Once Upon a Time: From a Great Story to a Great Product

3. From Content Team to Solo Content Designer


Day 2

4. Good Copy is Good Business: The ROI of Microcopy

- Inclusive Design for a Digital World

- Tools for Neuroinclusive Co-Design Workshops

5. When Life Gives You Lemons, Write Better Error Messages


Day 3

6. Don't Skip UX Research: It is the UX Writer's Best Friend!(현재글)

7. Writing Guidelines for Non Writers on your Team

7. When Content Design Met Design Systems: a Product Design Romcom





Don’t skip UX research: It’s the UX writer’s best friend Slides


발표자: Panagiotis Zaharias, UXProdigy UX researcher & founder



UX 리서치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하지만 시간이 없다, 리소스가 없다, 그걸 왜하냐. 가 대부분의 반응.

리서치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리서치는 어떻게 비즈니스의 성공을 돕는가?

다양한 리서치 기법들을 잘 콜라보하면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좋은 UX Writing을 위한 리서치 종류를 살펴보자.



1. 사용자 인터뷰

가장 많이 하는 정성 조사 기법

pain point, 언어, 동기,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


2. 필드 스터디

관찰, 인터뷰와 병행하기도 함

사용자가 처한 상황에서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사용자의 태도와 행위 이해: 그들이 보는 것을 보고, 듣는 것을 듣는다


3. 사용성 연구

사용자가 제품에서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

friction point, 행동, 태도를 이해, 사용자의 인식과 언어도 알 수 있다.  


4. 카드소팅 + Tree Testing

사용자들의 멘탈 모델을 이해

사람들이 정보를 분류, 레이블링하는 방식을 이해


5. 하이라이트 테스팅

긴 글의 이해도를 파악하는 테스트

두 가지 색의 형광펜을 주고 잘 이해되는 부분은 한 색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다른 색으로 칠하게 하면서 사용자의 반응과 글의 명료함을 이해


6. 컨버세이션 마이닝

소셜 미디어, 고객 센터, 콜센터 등에서 나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기법

사용자의 불만, 감정, 언어를 이해


7. 다이어리 스터디

관찰한 것을 사용자가 기록하게 하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제품에 대한 감정을 기록하게 한다.

사용자의 상황을 이해, 시간의 변화에 따른 행동과 태도를 이해, 장기적인 UX


8. 콘텐트 분석

텍스트 데이터와 사진, 비디오 데이터를 분석해서 언어와 언어의 패턴이 상황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이해





2022 UX Salon WORDS 요약 자료

1. More Than Meets the Eye - Writing for How People Read

2. Once Upon a Time: From a Great Story to a Great Product

3. From Content Team to Solo Content Designer

4. Good Copy is Good Business: The ROI of Microcopy

5. When Life Gives You Lemons, Write Better Error Messages

6. Don't Skip UX Research: It is the UX Writer's Best Friend!(현재글)

7. Writing Guidelines & Design System




이 모든 내용을 포괄하는 한국어 강의를 듣고 싶다면 탈잉의 사용자 중심 서비스의 비밀 UX 라이팅 완전판을 들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5. 좋은 에러 메시지 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