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배우는 영어vs독일어

<Good Night Stories for Rebel Girls>

by 뮌헨의 마리


크라우드 펀딩 역사상 최고 금액인 100만 달러 모금으로 출간된 책. 세상에 맞서는 200명의 여자 이야기!


뻔한 삶에 저항한 비범한 여성들에 관한 책. <Good Night Stories for Rebel Girls(총 2권)> 독일어.번역번도 제목이 같다. 독일 서점가에 인기몰이 중!



일요일인 3.1일은 남편의 생일이었다. 시어머니께서 챙겨주신 생일 선물 용돈으로 시누이 바바라까지 포함, 넷이서 뮌헨에서 가까운 에르딩 온천 Erding Therme 에 다녀왔다. 분위기는 한국의 워터 파크 같았다. 어찌 그리 사람이 많던지. 독일에 온 이후로 옥토버 페스트, 크리스마스 마켓 그리고 2월의 파싱 카니발 빼고 그렇게 독일 현지인이 많은 건 처음 보았다. 유럽에도 코로나 확산이 예상되는 추세라 앞으로 언제까지 온천이 문을 열 지는 미지수이다.


물놀이는 나도 바바라도 좋아하지 않았다. 웰빙을 선호하는 바바라는 각종 온천수에 몸을 담그고 싶어했고, 게으른 나는 따뜻한 실내의 비치 의자에 누워 책을 읽고 싶었다. 남편과 아이는 4시간 내내 워터 파크 놀이공간을 즐겼다. 나와 바바라도 물을 잔뜩 먹으며 슬라이딩을 몇 번이나 같이 하고 나서야 자유의 몸이 되었다. 야외의 따뜻한 풀과 파도타기에도 동참한 후에. 바바라가 온천수에 같이 가자 했지만 정중히 거절했다. 내게도 좋아하는 것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저녁에는 방학 내내 논 게 스스로도 너무 했다 싶었던지 아이가 독일어 공부를 하겠다고 했다. 속으로 이런 고마울 데가! 싶었지만 포커 페이스를 잃지 않고 쿨한 척 대꾸했다. 그래, 그럼! 독일어 리딩 연습 문제를 풀고난 아이가 또 반가운 소리를 했다. 영어 공부도 한번 해볼까? 아니, 오늘은 무슨 날이람? 얘가 왜 안 하던 짓을? 무척이나 기뻤으나 표는 안 냈다. 애들은 부모가 너무 난리 치는 일에는 금방 싫증내는 경향이 있으니까. 10년 애 키우며 터득한 밀당의 법칙!



컴퓨터라는 가상의 기계를 상상했던 영국 여성 수학자 아다 러브레이스. 지금으로부터 100년도 전에!



독일 초등학교 영어는 한국과 비교하면 유치원 수준이다. 초등 3학년부터 시작한 영어는 초등 4학년인 현재까지도 단어 시험만 친다. 그것도 중요 과목에는 끼지도 못한다.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그런데 아이의 절친인 율리아나 엄마의 말에 의하면, 김나지움에 들어가면 갑자기 수준이 높아진다고. 4월에 김나지움 진학이 결정되면 본격적으로 영어를 시킬 계획이라 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집에서 엄마가 봐준다는 뜻이겠지. 주위에서 영어 학원 보낸다는 말은 못 들어봤기에.


아이의 영어 공부에 관해서라면 나도 고민한 적이 있다. 4월에 시험이 끝나면 이 책으로 엄마랑 영어 공부 한번 해볼까 하고 물은 적이 있는데 그걸 기억하고 있었다. <Good Night Stories for Rebel Girls(세상에 맞서는 100명의 여자이야기)>. 그것도 2권! 200명의 용감무쌍한 여성 중 첫번째는 19세기 영국의 수학자 아다 러브레이스 Ada Lovelace(1815-1852).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솔깃할 인물이었다. 아이는 영어본을, 나는 독일어본을 같은 페이스로 읽고 쓴다. 영어와 독일어라는 바통을 들고 뛰는 사랑의 레이스가 얼마나 지속되느냐가 승패의 관건이겠다.


아이는 스스로 학습 분량을 조정했다. 하루 5문장. 한 페이지의 1/3 가량이다. 시험이 있는 날은 이것도 힘들겠지. 나는 지켜만 보면서 내 진도만 열심히 나갈 생각이다. 멋진 교재가 옆에 있으니 안심하면서. 이 훌륭한 책에 대한 설명도 조금 필요하다. 크라우드 펀딩 역사상 최고 금액인 100만 달러 모금으로 출간된 책. 20,025명의 후원자들이 세계에서 후원함. 60명의 전 세계 여성 화가들이 책에 나오는 여성들의 초상화를 그렸다. 출간 후 3년 만에 250만부가 판매되었다.



한글 제목은 이렇다. <굿 나이트 스토리즈 포 레벨 걸즈:세상에 맞서는 100명의 여자이야기>(주니어 김영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독일 초등 4학년이 스트레스를 푸는 법